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담과 이브 때는 똑같았 는데 … -7 조 - 유채원, 김윤성 박상헌, 송미영 정누리, 정혜숙 지솔아, 탁현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담과 이브 때는 똑같았 는데 … -7 조 - 유채원, 김윤성 박상헌, 송미영 정누리, 정혜숙 지솔아, 탁현석."—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담과 이브 때는 똑같았 는데 … -7 조 - 유채원, 김윤성 박상헌, 송미영 정누리, 정혜숙 지솔아, 탁현석

2 동기와 주안점 성차별이 없어야 하는 대중매체 속의 공공연한 성차 별 언어 속에서의 성차별 드러나지 않는 남성들의 차별 여성들의 상품화

3 광고 속 남녀 차별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 광고 속에서 여성은 요리, 가전제품, 교육 등 가정 내에서 가사의 일에 대한 주체로 비춰지고 있다. 반면 남성은 가정을 부양하고 가정을 지키는 모습이 주를 이룬다. 이것은 아직까지 집안 일의 몫은 여성이라는 것과, 남성이 가정의 경제활동에 주체이며, 가장이라는 편견이 남 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4 다시다 햇반아파트 자동차금융 ( 보장자산 ) 여성 남성

5 문제점 시대는 바뀌어 여성사회 참여가 증가 되었으며, 남성과 여성이 해야 할 일이 구분 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시점은 지났다. 여성도 가정을 부양 할 수 있으며, 남성 또한 가사 일을 할 수 있다. 물론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차이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회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차별로 대해왔다. 아직도 광고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일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은 아직 우리 사회의 인식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에 대해 우리가 만들어 놓은 고정관념들을 깨야 한다. `

6 영화속 성 차별

7 영화 속 남녀 차별 ( 웨일라이더 ) 지도자의 운명을 지녔지만, 지도자가 되어서는 안 될 그녀 ‘ 파이 ’ 그리고, 할아버지의 사랑을 원하는 어린 소녀. 파이의 엄마는 출산 도중 쌍둥이 오빠와 숨을 거두고, 그 충 격으로 아빠 ' 프로랑기 ' 는 고향을 떠나버려 파이는 할아버지 ' 코로 ', 할머니 ' 플라워즈 ' 의 손에서 키워진다. 죽어버린 손자와 다른 삶을 사는 아들에게서 지도자가 되어 주길 바랐던 코로의 희망은 무너지고, 손녀 파이가 자라면서 뛰어난 영특함을 보이지만 지도자는 장남이어야 하는 관습 때문에 그녀의 능력을 모질게 외면해 버린다.

8 영화 속 남녀 차별 ( 웨일라이더 ) - 문제점 그 나라의 관습 때문에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도자가 되지 못한다. 이러한 관습은 여성을 차별하는 잘못 된 관습 이다.

9 타짜

10

11 드라마 ( 조강지처클럽, 발리에서 생긴 일 )

12 조강지처클럽 - 나화신 ( 오현경 ) 바람 핀 남편이 이혼해 달라고 애원하는 것 을 이혼해 주지 않는 걸로 복수하려 했으나 시집식구들까지도 한통속이 되어 억울한 상 황 속에서 어렵게 이혼을 결정하고 홀로서기 를 시작하는 인물이다.

13 조강지처클럽 - 한복수 ( 김혜선 ) 남편의 성공은 나의 성공이라 믿는 여자이다. 집안의 온갖 굳은 일을 하지만 남편은 억척스 런 복수가 못마땅해 부부동반도 싫어한다. 하지만 의대교수 사모님 소릴 들을 수 있는데, 무슨 취 급을 못 참으랴 하며 식구 몰래 대학도 다니지 만 믿었던 남편은 바람을 피운다.

14 발리에서 생긴 일 - 이수정 ( 하지원 ) 어릴 때부터 삶에 지쳐 노력으로 꿈을 이루리라는 환 상을 일찌감치 버린 수정. 어렵게 순전히 혼자 힘으 로 대학이라는 데도 들어가 보지만 공부에는 관심이 없고 어떻게 한 방에 인생을 역전시킬까 하는 생각뿐 이다. 발리에서 돈 많은 남자를 물어 팔자 핀 여자의 이야 기를 듣고 뒤도 돌아보지 않고 전 재산 (?) 을 털고 여 기저기서 돈을 빌려 발리로 떠난다.

15 드라마 - 문제점 대중매체의 많은 드라마는 현대판 신데렐라 이야 기를 보는 듯하다. 항상 가난하고 무능력하게 묘사 된 여주인공은 능력 있는 재벌 2 세를 만나서 팔자 를 고치는 식의 드라마가 많다. 이런 식의 전개는 여성의 능력은 필요 없고 얼굴만 예쁘면 된다라는 식의 생각을 하게 한다. 그리고 이 드라마에서처럼 아줌마를 억척스 러운 존재로 묘사하는 것에도 문제가 있다.

16 드라마 ( 조강지처클럽 ) - 길억 ( 손현주 ) 허영기 있는 부인과 초등학생아들을 둔 가장이 다. 그는 회사일 때문에 오랜 동안 지방에서 떠 돌이 생활을 해서 웬만한 집안일은 부인이 다 알아서 결정한다. 기러기 아빠인 그는 오로지 돈 버는 기계로 전락한 삶을 살며 부인도 바람 이 나고 위암까지 생겨 목숨을 위협받는 상황 까지 처하게 된다.

17 드라마 ( 조강지처클럽 ) - 문제점 남성은 자신의 행복보다는 가족을 위해 헌신해야만 하는 존재 즉,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 감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존재로 부각시킨다.

18 해결책 - 적극적 자세 매스미디어의 노예가 되지 말고 적극적인 자세로 그 내용을 선별, 비판하여 받아 들이는 자세가 요구된다. - 미디어에 대한 교육의 제도화 미디어 교육을 통해 방송의 내용을 선별 하여 수용하고 부적절한 내용은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19 해결책 - 학교 및 기타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을 통해서 남녀평등 적 인 인식의 사회화 현재 교과서들은 거의 남성 중심으로 기술되어있 다. 그래서 알게 모르게 성차별적인 교육에 의해 사회화가 이루어져왔다. 교과서를 남녀평등의 관 점에서 기술을 하고 교육과정, 학교생활 등에서 도 남녀평등에 대한 의식을 주입시킴으로써 교육 을 통하여 남녀평등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새로운 의식을 가진, 제도를 변화시키려는 주체들을 키워내야 한다.

20 해결책 - 가정 내에서 미디어를 수용할 때 부모의 역할이 중 요 미디어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다가갈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와 같이 사리판단이 불분명 한 나이는 무비판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미디어를 수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와 같이 시청하고, 시청한 후에 부모는 어떤 점이 잘못 되어 있는지 를 알려주어 어렸을 때부터 비판능력 을 키워야 할 것이다.

21 해결책 - 남성과 여성의 자각 무엇보다도 궁극적인 해결방법은 남, 녀 모두 성에 관 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성 중립적이고, 성 평등적 가치에 기반한 대안적 언어 표현을 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22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아담과 이브 때는 똑같았 는데 … -7 조 - 유채원, 김윤성 박상헌, 송미영 정누리, 정혜숙 지솔아, 탁현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