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한국경제 상황 진단 - 신조어로 보는 대한민국. 한국의 현실 신조어로 보는 한국의 현실 한때 한국은 고속성장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 헬조선 ’ 이란 자조 섞인 한탄이 팽배하다. 갈수록 열악해지는 노동조건, 그리고 노동자들을 무한경쟁으로 내모는 제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한국경제 상황 진단 - 신조어로 보는 대한민국. 한국의 현실 신조어로 보는 한국의 현실 한때 한국은 고속성장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 헬조선 ’ 이란 자조 섞인 한탄이 팽배하다. 갈수록 열악해지는 노동조건, 그리고 노동자들을 무한경쟁으로 내모는 제도,"— Presentation transcript:

1 한국경제 상황 진단 - 신조어로 보는 대한민국

2 한국의 현실

3 신조어로 보는 한국의 현실 한때 한국은 고속성장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 헬조선 ’ 이란 자조 섞인 한탄이 팽배하다. 갈수록 열악해지는 노동조건, 그리고 노동자들을 무한경쟁으로 내모는 제도, 빈부격차 등 경제 상황은 절망적이다. 외신들의 관심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베테랑 외신기자인 돈 커크는 비관주의가 짙게 드리운 한국 경제의 현주소 에 주목했다. 돈 커크는 한국에서 유행하는 헬조선의 의미를 풀어 설명하면서 한국경제를 진단한다.

4 한국의 현실 1:” 이태백 ” “ 오륙도 “ ” 일자리 절벽"

5 한국의 현실 2: “ 금수저, 흙수저"

6 “ 역주행 세대"

7 한국의 현실 3: “ 헬조선 ”

8 한국의 현실 4: 그는 특히 수출 감소추세를 지적하고 나섰다. 달러화 강세는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호재이기는 하지만, 주요 고객인 중동으로부터의 주문이 줄어 ( 원유가 하락으로 ) 결국 수출 감소로 이어 졌다는 설명이다. 그는 결말에서 빈부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고 경고한다. 그러나 현 정권은 가진 자 쪽에 유리한 노동법 개정안을 밀어 붙이려 하고 있 다. 이런 흐름이라면 당분간 한국은 “ 헬조선 ” 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할 가능 성이 높다.

9 경제가 무너진 한국은 ‘ 헬조선 ’ 에 가깝다 중국경제 하락과 함께 수출이 줄어들고 어두운 취업전망이 “ 한국의 기적 ” 을 갉아먹으면서, 금융에서부터 쇼핑시장에 이르기까지, 가정에 서부터 직장에 이르기까지 비관주의가 한국경제에 스며들고 있다. 최근 들어, 서울의 거리에서, 커피숍에서, 그리고 인터넷에서 “ 헬 조선 ”– 이씨 왕조 혹은 조선왕조가 500 년간 지배했던 한국의 옛이름 – 에 대해 불평하는 이들이 경제적 성공의 기적에 대해 말하는 이들보다 많아지고 있다. 한 남자가 서울의 쇼핑가에서 폐지를 실은 카트를 끌고 가고 있다. 한국 중앙은행은 수출시장과 원화의 하락에 따른 ‘ 불확실성 ’ 을 언급하며 2016 년 경제성장 전망을 3% 로. 하향 평가하였다. (IMF:2.6% 예상 )

10 경제가 무너진 한국은 ‘ 헬조선 ’ 에 가깝다 “ 헬조선 ” 이라는 단어가 퍼지면서, 이 발전된 사회의 휘황찬란한 쇼핑센터나 고층빌딩, 고속도로, 초고속 열차 그리고 최첨단 기기와 장비들의 환경 속에서 더 이상 “ 한국의 기적 ” 이라는 단어를 듣기 힘들어졌다 그것은 쇼윈도 장식이고 피상적인 겉모습일 뿐이라고 말한다. 우리 ! 이 험난한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하나 ? 아니, 이 고난을 어떻게 이겨 나가야 하나 ? 해답은 첫째는 우리 자신이요, 둘째는 국가이다.

11 경제가 무너진 한국은 ‘ 헬조선 ’ 에 가깝다 현실은 “ 이제는 아무도 중년의 사람을 채용하지 않는다. 청년들도 일자리를 찾을 수 가 없고, 노후 준비가 안된 노인들은 빈곤한 삶을 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 한강의 두 번째 기적 ” 을 부르짖는 동안, 이 문제는 거의 최악의 위기에 다다르고 있다. 유일호 기획재정부장관 겸 부총리는 필자가 참석한 간담회에서 “ 성장률이 기대한 만큼 높지 않다 ” 고 인정했다. “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중요한 정책 으로 추진 중이지만 청년들은 불만족스러운 인생을 경험하고 있다. 오늘날의 한국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성장을 이어갈 수 없다.”

12 경제가 무너진 한국은 ‘ 헬조선 ’ 에 가깝다 유 장관은 여전히 “ 한국은 올해 3.1% 의 성장률을 보이며 정상궤도로 돌아 올 것 ” 으로 내다보며, 이 성장률은 “ 다른 많은 주요 경제국들보다 높은 것 ” 이라고 말했다.

13 헬조선이란 ?

14 삼포세대 삼포세대 ·N 포세대 등으로 대변되는 청년층이 한국을 자조하며 일컫는 말이N 포세대 다. 지옥 (Hell) 과 조선 ( 朝鮮 ) 을 합성한 신조어로 말 그대로 ‘ 지옥 같은 대한민국 조선 ’ 이란 뜻이다. 현실에 대한 청년층의 불안과 절망, 분노가 드러난 단어로 인 터넷에서 시작되어 최근에는 언론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같은 의미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에 지옥을 합성한 ‘ 지옥불반도 ’ 라는 신조어도 있다. 헬조선의 등장 이면에는 청년층의 절망과 현실 직시가 있다. 무급인턴, 비정규직, 취업난 등 청년층의 현실이 자국을 ‘ 지옥 ’ 처럼 여겨지게 했 다는 것이다. 88 만원세대부터 시작해 열정페이, 민달팽이 세대, 삼포세대,88 만원세대 민달팽이 세대 N 포세대에서 헬조선까지 이어지는 신조어들은 이런 상황이 점차 심화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15 헬조선이란 ? 고도의 경제 발전 시기를 거치면서 개인의 노력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는 여 전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인식, 개인이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자 기계발의 신화가 사라지고 소위 ‘ 금수저 ’ 로 표현되는 서열 사회에 대한 인식 이 청년층을 중심으로 강해지고 있다. 헬조선과 함께 쓰이는 ‘ 노오력 ’, ‘ 탈조선 ’ 등의 신조어들도 이런 시선과 관계 가 있다. ‘ 노오력 ’ 은 사회 구조적 모순을 개인의 노력 부족으로 돌리는 것을 냉소적으로 비꼰 말이다. ‘ 탈조선 ’ 은 미래가 보이지 않는 한국을 탈출해 외국으로 떠나는 것을 말한 다. 즉 한국 사회가 노력해도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없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불공정한 사회라는 청년층의 인식을 배경으로 헬조선이 등장한 것이다.

16 헬조선이란 ? 헬조선이 단순한 신조어를 넘어 사회문제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 다. 헬조선으로 표현되는 청년층의 절망적 현실 인식이 계속될 경우, 혐오주의 혐오주의 등 사회문제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 가정폭력 급증 ) 특히 헬조선이 한국의 사회 구조적 문제들과 얽혀 있다는 점에서 이와 관련 된 문제 해결의 필요성이 대두했다

17 불안해 지는 사회

18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유 장관은 문제의 많은 부분을 현재 한국의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의 탓으로 돌렸다. “ 중국 및 기타 신흥경제국들이 침체에 접어든 와중에 주요 경제국들의 금융시장 불안정성으로 인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졌다 ” 고 그는 인정했다. 절제된 표현으로 그는 말했다. “ 경제는 완전한 탄력을 받지 못했다 “ 중국의 경제 둔화와 국제 유가 하락이 한국의 수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 누구의 탓으로 돌리기는 --- 누가 우릴 도와 주나 ? 결국 우리자신의 문제

19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최근 들어 가장 우려할 만한 통계 중의 하나가 수출 통계다. 한국의 “ 기적 ” 이 의존하고 있는 수출은 지난 1 월 전년대비 18.8% 감소하면 서 한국이 1997-1998 년의 경제 위기를 연상시키는 침체 상태일지도 모른다 는 불안감이 가중됐다. 그러나 왜 원유가격의 급락이 모든 원유를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한국의 수출에 그와 같은 충격을 주었을까 ? LG 경제연구소 경제학자 이근태씨는 “ 원유가격의 하락은 신흥경제국들에게 커다란 장애물이며, 한국 수출에 불가피하게 해를 입힐 것이다 ” 고 한국 언론 연합뉴스에 설명했다.

20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수출업자들이 “ 극심한 재정위기 ” 를 겪고 있다며, 건설, 조선 및 다른 산업 제품들에 대한 중동으로부터의 주문이 작년에 147 억 달러로 2014 년 대비 52% 급감해 2006 년 이후 최저 수준이라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공공기관 기관장 워크숍에서 재경부 유 장관은 “ 급작스러운 유가 하락과 중국 금융 위기 및 일본의 마이너스 이자율 때문에 수출이 침체 상태에 있다 ” 고 말했다. 한국 경제를 통제하고 있는 거대 재벌, 즉 대기업들이 쥐고 있는 한국의 기업 부문이 “ 세계 경제의 저성장으로 기업 경쟁력을 잃고 있다 ” 고 연합뉴스는 그의 말을 인용했다.

21 우리의 발목 3 인방

22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한국 경제가 1997 년 말과 1998 년 초 암흑의 시대처럼 그렇게 나쁘진 않더 라도, 한국인들은 “IMF 위기 ”- 한이 서린 기억을 지니고 있다. 당시 IMF 는 빚더미의 재벌들이 대출금을 보증할 실질적인 담보도 없이 지나 치게 친기업적인 은행들로부터 자유로이 대출받는 것을 막기 위해 신용에 대한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시행했다. 조선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과반수는 – 58.6% – 예전 IMF 시절 만큼 상태가 좋지 않다고 믿고 있다. 조선일보에 의하면 “ 가계 변동에 더 민감한 ” 여성들이 60.1% 로 57% 인 남성과는 대조적으로 더 부정적이었다.

23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한국 여성이 전문적으로 더 자주 가사에 얽매이고 떠맡는다는 점을 고려 하면 이러한 통계는 크게 놀라운 사실은 아니다. 또한 이 신문은 한국은행 자료를 인용해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가계대출이 2014 년보다 11.4% 증가한 1200 조원을 초과했다고 보도했다. 젊은 사람들이 가장 비관적이다. 20 대의 72.7% 는 나라가 곧 위기가 다가오 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 학생은 자신의 대학 졸업반 학생들이 취업실패의 황당함에 대부분 졸업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 사람이 결혼을 적어도 서른 살 이후로 미룬다며 자신이 아는 거의 모두가 일이나 공부 – “ 헬조선 ” 을 벗어나기 위해선 어떤 이유에서라도 해외로 떠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24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한국 경제적 문제의 제일 슬픈 측면은 높은 자살율이다. – 34 개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 자살은 10 세에서 39 세 연령의 가장 주된 사인이다. 반면에, 자살율이 65 세 이상 노인들에게 큰 사인이 되는 이유는 예전과 달리 자녀들이 노부모들 을 부양하지 않는 사회구조로 변했기 때문이다. 한국 경제 풍선에서 공기가 조금씩 새어 나오는 동안, 달러의 가치는 계속 원화 대비 상승하고 있다. 2015 년 1 월 달러 가치가 1,100 원으로 평가되고 있었지만, 그때 이후로는 1,245 원으로 치솟았다. 수출에는 좋을 수도 있지만, 국내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일 반 한국인들에게는 그렇지 않다.

25 자살만이 해결책일까 ?

26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그리고 어떻게 ?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부자들은 더 부자가 되고 서민들은 지속적으로 쪼들리는 분위기다. “ 한국인들은 이곳에 존재하는 두 가지 현실을 반영하는 사소한 부당함들 에 지속적으로 고통받는다 ” 고 진보적 뉴스사이트 “ 코리아 엑스포제 (Korea Exposé)” 편집장 구세웅 씨가 썼다. 두 현실 중 하나는 “ 특별한 배경에서 자란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현실이고 다른 하나는 그 외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현실이다.”

27 가시밭 길도 길이라 결국 끝이 있더라.

28 준비하고 기회를 기다려라

29 희망을 노래하라


Download ppt "한국경제 상황 진단 - 신조어로 보는 대한민국. 한국의 현실 신조어로 보는 한국의 현실 한때 한국은 고속성장으로 세계를 놀라게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 헬조선 ’ 이란 자조 섞인 한탄이 팽배하다. 갈수록 열악해지는 노동조건, 그리고 노동자들을 무한경쟁으로 내모는 제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