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Auto Parts Industry Research PE Team - Andy Kim Strictly Private & Confidential.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Auto Parts Industry Research PE Team - Andy Kim Strictly Private & Confidential."— Presentation transcript:

1 Auto Parts Industry Research PE Team - Andy Kim Strictly Private & Confidential

2 2 자동차 부품 산업 개요 및 용도 구분  자동차부품산업은 각종 차량용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메이커에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자동차 1대는 평균 5천여 종, 2~3만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 다.  자동차부품은 용도에 따라 크게 OEM, A/S, 수출 부문으로 구분된 다.  OEM 부문은 신차제조에 사용되기 위해 완성차메이커에 공급되는 부품을 뜻한다. OEM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으로 자동차 생산대수, 부품 수입비중, 완성차업체의 부 품외주비중 등이 있으나, 이 가운데 자동차 생산대수가 OEM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미치는 변수이다.  A/S 매출은 운행차량의 보수 및 유지관리를 위해 소요되 는 부품매출을 뜻하며,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와 직접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A/S 부문은 국내 자동차 보유 대수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확 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완성차생산 정도에 따른 매출 기복 이 심한 OEM부문 대비 매출의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 수출은 해외 완성차업체의 부품조달정책, 국산 부품의 품 질 및 가격경쟁력, 국산 자동차의 해외운행대수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산업 개요매출 구분

3 3 자동차 부품 산업 매출 구분  자동차부품업체들은 모듈 생산방식을 통해 비용절감과 기술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 모듈 생산방식이란 자동차 조립공정의 일부를 부품업체에 이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2~3만 여개의 작은 부품을 대형 부품업체가 6~7개 덩어리로 묶어 중간 부품(모듈 부품)으로 만들면, 완성차메이커가 이를 조립해서 자동차를 만드는 생산방식이다.  대표적인 모듈생산 품목으로 프론트엔드모듈(Front End Module), 운전석모듈(Cockpit Module), 샤시모듈(Chassis Module) 등이 있다.  차체 부분품은 엔진실, 트렁크 등으로 구성되어 엔진 등 내부 부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 샤시는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으로 동력전달장치, 현가장 치등으로 구성 기능별 구분 Value Chain Map

4 4 자동차 부품 산업 업체수  완성차 업체와 거래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업체수는 910개 이다.  2009년말 현재 완성차 업체와 직접 거래하고 있는 1차 협력업체 수 는 전년대비 2.4% 증가한 910개이며 이 중 대기업이 118개, 중 소기업이 792개  업체수 기준 대기업의 비중은 2005년 9.3%에서 2009년 13%로 증가 업체 수거래 기업  절반이상의 업체가 1~2개의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전속거래관계 를 유지  2008년 기준 1개 완성차 업체와만 거래하는 업체수는 445개(50.1%)에 달함  4개사 이상과 거래하는 업체비중은 2006년 대비 0.5%p 증가하였으나 여전히 14.4%의 낮은 비중을 나타냄

5 5 자동차 부품 산업 특성 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기술집약적  자동차 1대당 평균 5천여 종, 2~3만 여개가 넘는 부품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후방산업인 소재, 전기전자, 비철금속, 철강 산업 등에 파급효과 크다. 중소기업위주 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성차메이커에 종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상대 적으로 전방교섭력은 약한 편이다.  완성차메이커는 2~3개의 부품사를 납품업체로 지정함으로써 부품 공급의 안정화와 교섭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는 국 내 부품사의 대형화를 저해하고 교섭력을 약화시키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따라서 국내 부품사의 실적은 완성차메이커의 실적과 교섭력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높은 내수의존도  부품산업의 2011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OEM 76.1%, A/S 4.6%, 수출 19.3%로 OEM부문이 부품 매출에 있 어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즉, 대부분의 부품들이 A/S 또는 수출용 보다는 완성차메이커에 대한 납품용으로 생산되고 있다.

6 6 자동차 부품 산업 매출 현황  2011년 기준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총 매출은 68조 규모이다. 부문별 매출 현황  유럽 위기가 재차 불거지는 가운데 국내 수출둔화 우려가 부각되 고 2/4 분기 GDP 성장률 (+0.4%, QoQ) 도 예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그러나 이러한 매크로 우려에도 불구하고 하반기 현대차를 중심 으로 재개되는 capa 모멘텀,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로의 아웃소 싱 확대 가능성, 우호적인 환율의 지속 등으로 국내 자동차부품 산업은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다만 대외 환경 악화에 따른 완성차의 내수판매 부진으로 전년에 비해 성장세 둔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7 7 자동차 부품 산업 부문 현황  완성차 생산대수보다는 OEM 매출이, OEM 매출보다는 수출의 성장 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 OEM 매출 증가율이 완성차 생산대수 증가율을 크게 상회하는 것은 중 대형 자동차 판매 비중 증가, 편의사양 다양화 및 대중화 등으로 대당 판매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기 때문이다.  A/S 매출의 경우 OEM 매출 대비 성장 강도가 다소 떨어지는것으로 나 타나고 있으나, 국내 자동차 보급률과 평균 차령이 지속적으로 상승하 고있고, 부품 유통망 정비 및 순정부품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 안할 때, OEM 매출 증가율과의 성장속도 격차를 줄여갈 것으로 전망 된다.  수출의 경우 향후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부문으로 특히 2003 년 이후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다. 완성차 생산 대수 및 부문별 매출 상대 강도자동차 부품 출하 vs 재고지수  5 월 들어 재고지수가 출하지수를 넘어서고 있다는 점, 재고증가율은 유지 (YoY, % : 11.4Q 20.5 → 12.1Q 20.7), 출하증가율은 감소 (YoY,% : 11.4Q 20.5 → 12.1Q 13.2) 에 따라 공장 가동률이 하 락하였다는 점을 고려할때, 자동차부품산업의 성장 강도가 다소 둔화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8 8 자동차 부품 산업 OEM 현황  완성차 생산 증가로 양호한 성장기조 유지 OEM 매출증가율 vs 완성차 생산증가율  2012 년 완성차 생산이 전년비 4.0% 증가하여 OEM 매출도 10.0%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승용차 차급별 내수 판매 비중  완성차 생산 증가율보다 OEM 매출 증가율이 높은 이유는 완성 차 1 대당 부품 납품단가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 이는 RV 및 대형차의 판매비중 증가와 동시에 전 차종에 걸쳐 각종 편의사양의 다양화 및 대중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9 9 자동차 부품 산업 A/S 현황  A/S 수요 운행 대수는 A/S 부품 매출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 인이다. 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 및 증감률은 2005 년 1,539 만대에서 2011 년 1,843 만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이 가운데 현대 · 기아자동차는 1,346 만대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로 72.3% 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해외의 A/S 수요 운행대수는 현대 · 기아차의 해외 생산량 및 수출량증가로 2012 년에는 전년비 13.3% 증가한 2,713 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이에따라 A/S 용 부품시장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 속적인 운행대수증가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A/S 부품 매출의 증가가 예 상된다. 승용차 차급별 내수 판매 비중국내평균차령 추의  한편 A/S 부품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평균차령, 부품 내구성, 교통사고율 등이다.  평균차령의 경우 국내 자동차산업의 성숙기 진입과 국산 자동차의 내 구성 향상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안전에 대한인식 제고 등으로 교통사고율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 게다가 2009 년 기준 국내자동차 보급률은 천명당 267.2 대 수준으로 북미 644.6 대, EU 549.2 대, 일본 592.4 대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추가 상승여력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 현 추세를 감안할. 때 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향후 연평균 2.5%( 최 근 3 년 평균 3.2%) 선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10 10 자동차 부품 산업 수출부문 현황  국내 자동차부품 수출은 2009 년 이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011 년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전년비 23.0% 증가하여 2007~09 년 평균치인 3.6% 에 비해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 이러한 수출 호조의 주요인으로  첫째, 현대 · 기아차의 해외 현지생산 증가에 따른 KD 방식의 부품 수출 급증,  둘째, 미국 GM 의 아시아 사업역량 강화에따른 한국 GM 의 KD 수출기 지로써의 중요성 부각,  셋째, 완성차 메이커의 품질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따라 기술력이 있는 국내 자동차부품사들의 해외 완성차 메이커 및 주요 부품사로의 직수출이 증가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 월별 수출동향자동차 부품 수출 대상국 현황  2011 년 국가별 수출규모는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 최근 3 년 연평균 증가율로는 브라질, 체코, 중국, 미국, 슬로바키아 순 으로 완성차메이커의 해외 생산기지가 위치한 국가 ( 브라질 제외 ) 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 2012 년 현대차의 베이징 3 공장, 2014 년 기아차의 중국 3 공장이 완 성되어 173 만대 규모의 현지 완성차 생산체제를 갖추게 되면 2015 년 경에는 중국이 자동차부품 수출액 면에서 부동의 1 위 자리에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중국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성장성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11 11 자동차 부품 산업 수출부문 현황  국내 자동차부품 수출은 2009 년 이후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011 년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전년비 23.0% 증가하여 2007~09 년 평균치인 3.6% 에 비해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  이러한 수출 호조의 주요인으로  첫째, 현대 · 기아차의 해외 현지생산 증가에 따른 KD 방식의 부품 수출 급증,  둘째, 미국 GM 의 아시아 사업역량 강화에따른 한국 GM 의 KD 수출기 지로써의 중요성 부각,  셋째, 완성차 메이커의 품질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따라 기술력이 있는 국내 자동차부품사들의 해외 완성차 메이커 및 주요 부품사로의 직수출이 증가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 월별 수출동향자동차 부품 수출 대상국 현황  2011 년 국가별 수출규모는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 최근 3 년 연평균 증가율로는 브라질, 체코, 중국, 미국, 슬로바키아 순 으로 완성차메이커의 해외 생산기지가 위치한 국가 ( 브라질 제외 ) 들이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 2012 년 현대차의 베이징 3 공장, 2014 년 기아차의 중국 3 공장이 완 성되어 173 만대 규모의 현지 완성차 생산체제를 갖추게 되면 2015 년 경에는 중국이 자동차부품 수출액 면에서 부동의 1 위 자리에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중국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성장성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12 12 자동차 부품 산업 투자 리스크 높은 단일고객 매출 의 존도에 따른 가격 협상 력 취약  2010년 기준 한국 부품사 중 약 55%가 매출의 전량을 1개 고객사에 납품하고 약 30%의 부품업체가 2개의 고객사에 납품한다(이 역시 상당부분 현대차와 기아차로 추정). 따라서 1~2개 매출처에 의존하는 한국 부품업체가 전체 부품사의 85%나 되기 때문에 한국 부품업체들은 완성차 업체의 의사결정에 따라 매출 및 이익이 좌지우지 될 수 밖에 없는 구조 이다.  투자자들은 이러한 한국 부품업체의 낮은 가격 협상력이 부품업체의 이익의 변동성을 더욱 높인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것이 한국 부품업체가 글로벌 부품업체보다 큰 폭의 완성차 대비 할인을 받는 주요 이유 중 하나로 판단한다. 작은 시장에서 경쟁하는 한국 부품업체  한국 부품사들은 현대차 그룹의 주요 부품 inhouse 생산으로 일본이나 미국 대비 자국 시장규모가 작은 것으로 추정된 다. 이는 현대차 계열사가 AS 유통시장(현대모비스) 및 주요부품사업(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파워텍 등)을 독점하 고 있기 때문이다.  일본의 경우 부품업체(Big 3 완성차 계열사 제외)의 순이익이 완성차 순이익 대비 43%인데 비해 한국의 부품사의 경 우 이 비중은 13%에 불과하다. 이는 한국 부품업체가 일본 부품업체보다 글로벌화가 덜 진행된측면도 있겠지만, 현대차 그룹의 주요부품 in-house 생산으로 완성차 순이익 대비 약28%의 순이익을 현대모비스 및 현대위아가 차지하는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보인다.  게다가 부품 별로 세분화된 사업영역으로 대부분의 한국 부품업체는 영세한 규모에 머물러(국내 총 900여개 부품업체 중 상장업체 비중이 10%가 채 되지 않음)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춘 부품업체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 이다.  현재 시장에서 가장 크게 논의가 되는 자동차 부품 산업의 리스크는 다음과 같다.

13 13 자동차 부품 산업 투자 포인트 개요 제품 및 고객 다변화를 통해 완성차 대비 초과 성장이 가능한 기업  국내와 다르게 선진시장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완성차 대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받는 원인은 고객다변화에 있는 것으 로 판단된다.  실제 도요타(Toyota) 부품업체 덴소(Denso)가 리레이팅을 기록한 해는 2002년이다. 과거 70% 수준에 육박하던 도요타 향매출 비중이 50% 이하로 감소하며 덴소는 도요타 대비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받게되었다. 탈( 脫 ) 도요타를 위해 매년 매출액 대비 8% 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한 노력의결과이다. 고연비 / 친환경 관련 부 품 채택율 확대로 고성 장이 예상되는 부품업체  올해 개최된 제네바모터쇼 및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보면 최근 자동차 산업의 기술적 화두가 전기차에서 고효율 내연기관 을 강화한 고연비 차량으로 이전되고 있다.  기존모터쇼와 다르게 2012 모터쇼에서 친환경/고연비 차량이 각광을 받은 이유는 소비자에게고연비 차량이 전기차보다 현실적인 대안이기 때문이다.  완성차 대비 초과 성장이 가능한 친환경/고연비와 관련된 부품을 개발, 생산하는 부품업체는 채택율 확대를 통한 고성장 이 예상된다. 전자제어 전장시스템 업 체  (1)현대차그룹의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성에 (2)높아질 수 밖에 없는 전장화율 (3)무엇보다 한국 자동차업계의 낮은 전 장부품 자립도 등을 고려할 때 한국의 자동차 전자제어 전장시스템 관련 업체들의 성장세는 아이템의 다변화를 배경으로 완성차와는 차별화된 성장여건을 확보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 완성차 대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자동차 부품주를 찾는다면 업종 내 좋은 투자 대안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여 밸류에이션 재평 가가 기대되는 자동차 부품주의 주요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4 14 자동차 부품 산업 투자 포인트 1 제품 및 고객 다변화를 통해 완성차 대비 초과 성장이 가능한 기업  자사의 경쟁력을 통해 매출처 다변화에 성공한 부품업체는 고객다변화를 통한 시장 확대로 전방 완성차 업체 대비 고성 장을 기록할 뿐 아니라 안정적인 수익성을 기록하게된다.  부품업체의 안정적인 수익성은 경쟁력을 의미하고 완성차와 부품업체간의 관계가종속적인 관계에서 동반적인 관계로 변 모한다는 것을 뜻한다.  고객다변화를 통해안정적인 실적이 나타난 시기의 부품업체는 헤게모니의 이전으로 밸류에이션 재평가(Rerating)가 일 어나 완성차대비 프리미엄을 받으며 주가는 급상승하였다.  국내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 강화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준비해 온 자동차 부품주의 제품 및 고객다변화가 결실을 맺 는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특히 최근 발효된 한미 FTA를 비롯한 글로벌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관세 철폐는 경쟁력을 확 보한 국내 자동차 부품주의 가격경쟁력을 강화하는 도구가 될 전망이다.

15 15 자동차 부품 산업 투자 포인트 2 고연비 / 친환경 관련 부 품 채택율 확대로 고성 장이 예상되는 부품업체  미국 GM의 대표적인 전기차 쉐보레 볼트를 보면 지난해 7,670대라는 저조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판매량 감소로 인해 5주간 생산 중단이라는 초유의 결과를 맞이하였다. 소비자 입장에서 높은가격(볼트의 기본가격 41,000$)의 하이브리 드 차량을 구매하는 것보다 기존 가솔린 엔진의 성능 향상이 더욱 경제적이라는 점을 알려주는 사례이다.  특히 고연비, 친환경 문제는 정부 정책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각국 정부는 친환경 자동차 생산을 장려하기 위 하여 연비 및 환경오염 규제 강화를 발표하였다.  구체적으로는, 미국의 경우 2016년까지 15.1Km/l의 연비를 달성해야 하며 2025년 기준 23.9Km/l의 주행거리를 초과해야 하는 연비 규제안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 이와함께 미국 내 판매되는 모든 차량은 연비 스티커를 배부하여 소비자는 향후 5년간 연료액과 타자동차 대비 연료 절 감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유해가스 배출에 대한 환경오염 규제도 함께 진행되고 있 다. 이런 친환경에 관심은 미국 뿐 아니라 유럽, 일본, 국내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 공통된 것으로 관련 부품에 대한 채택 이 확대될 전망이다.

16 16 자동차 부품 산업 투자 아이디어 제품 및 고객 다변화를 통해 완성차 대비 초과 성장이 가능한 기업  몰텍스: 비상장  국내 자동차 금형 etching 90%이상의 시장점유율  천진법인을 통한 중국시장 매출 본격화  2011년 매출 271억 영업이익 71억 (26%) 고연비 / 친환경 관련 부 품 채택율 확대로 고성 장이 예상되는 부품업체  코프라: 상장  현대기아차 차량경량화의 핵심수혜주; 고기능성 폴리머 생산업체, 고객사내 MS확대 및 Capa 증설로 올해 견조한 성장세 예상  2011년 매출 842억, 영업이익 49억 (5.8%),  2012년 매출 1155억, 영업이익 89억 (7.7%) 전자제어 전장시스템 업 체  유비벨록스 (상장) – 팅크웨어 인수  씨앤에스테크놀로지 (상장) – 전 현대차그룹 부회장 김동진 회장 취임


Download ppt "Auto Parts Industry Research PE Team - Andy Kim Strictly Private & Confidential."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