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주제심화학습보충학습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건 시장이 하는 일 시장에 모여 드는 사람들 시장에서 파는 물건 상설과 비상설시장 비교 교통. 통신의 발달과 시장변화 시장변화, 유통과정과 유통과정과 성립조건 성립조건, 도. 소매 도. 소매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 우리 생활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주제심화학습보충학습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건 시장이 하는 일 시장에 모여 드는 사람들 시장에서 파는 물건 상설과 비상설시장 비교 교통. 통신의 발달과 시장변화 시장변화, 유통과정과 유통과정과 성립조건 성립조건, 도. 소매 도. 소매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 우리 생활에."— Presentation transcript:

1

2 주제심화학습보충학습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건 시장이 하는 일 시장에 모여 드는 사람들 시장에서 파는 물건 상설과 비상설시장 비교 교통. 통신의 발달과 시장변화 시장변화, 유통과정과 유통과정과 성립조건 성립조건, 도. 소매 도. 소매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 시장의 의미와 역할 시장의 의미와 역할 시장의 기원과 발달과정 3. 고장 생활의 중심지 역과 터미널 철도의 기능 철도의 기능, 인천의 교통망 경인선의 옛날과 오늘

3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의. 식. 주 ! 옷은 추위와 더위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우리는 계절과 여러 가지 상황에 어울리는 옷을 골 라 입습니다. 우리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생활에 필요한 힘을 얻고 있답니다. 집은 우리의 생명과 재 산 등을 보호해 준답니다.

4 냉장고 세탁기 텔레비젼 전화기 자동차 의식주 외에도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것들 ! 의식주 이외에도 전 화, 세탁기, 오디오, 자동차, 비행기 등은 이제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것 들이 되었어요.

5 시장이란 많은 사람이 매일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서 상품과 서비스를 교환하고 사고 파는 행위를 통해 가격이 결정되는 장소를 말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를 장시 또는 장이라고 하였지요.

6 시장의 역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줍니다. 소비자는 생산자가 만든 상품을 시장에서 살 수 있습니다. 가격을 결정합니다. 사고 파는 사람들끼리 흥정하여 가격을 결정합니다. 사려는 물건의 양과 팔려는 물건의 양을 결정해 줍니다. 물건을 사려는 사람이 많아지면 생산자는 물건을 더 많이 만들게 됩니다. 상품의 매매를 통해 생산 활동에 필요한 자본을 마련해 줍니다. 생산자는 물건을 판 돈으로 다시 물건을 만들게 됩니다.

7 주로 여자들이 생산물을 서로 교환하였는데 남자는 주로 수렵, 운반 등의 힘든 일을 맡고, 여자는 농경, 교역에 종사했어요. 1208 년 ( 고려 회종 4 년 ) 에는 당시의 수도였던 개성에 상설 전포 가 설치되기 시작하였다고 해요. 시장의 기원 그 당시 시장에서는 ….. 490 년에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에 경사시가 개설된 것이 처음이었어요.

8 이들 거래시장은 존폐 이전이 자유롭고 그 수효도 일정치 않았어요 ! 그들의 생산물을 물물교환하기 위해 모여들었어요. 서울 이외의 지방에 있는 시장을 말해요. 1 개월에 6 회씩 5 일마다 개시하였기 때문에 5 일장이라고도 하였어요. 일반서민들의 상거래를 중심으로 형성 재래시장의 형성 * 보부상과 지방농민들 * 향시

9 일제시대의 시장 변화 5 일 시장들이 일제 말기에 이르러 매일시장으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임 첫째 상설점포가 출현하기 시작 둘째 재래시장내부에 있어서 농민들의 자급자 족적인 물물교환적 성격에서 거래성격으 로 변화가 일어남 셋째

10 시장에 모여 드는 사람들 생산자 생산지로부터 물건을 싣고 온 생산자와 시장 상인들 에게 새로운 물건을 광고하기 위해 오는 사람들이다. 소비자 ( 손님 ) 물건을 구입하거나 구경하기 위해 모인 소비자도 있으며, 다 른 시장과의 물건을 비교하기 위해 모인 소비자도 있다. 판매자 ( 상인 ) 상점 주인, 판매원 ( 점원 ) 등이 있으며, 큰 소리로 물건 을 소개하거나 소개전단을 나누어 주기도 한다.

11 시장에서 파는 물건 수산물시장 : 각종 생선 종류를 취급해요. 싱싱한 생선들을 싼 값에 구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수산물 시장으로는 노량진 수산물 시장이 있어요. 한약재 시장 : 갖가지 한약재들이 있어 구하기 어려운 한약재도 쉽게 구할 수 있어요 ! 우시장 : 소들을 사고 팔며 가축을 취급하는 가축시장의 대표적인 시장이예요. 그 외에도 옷시장, 건어물 시장, 청과시장 등이 있어요. 농산물 시장 : 여러가지 농산물을 취급꽃시장 : 각종 꽃들과 식물을 취급해요 !

12 상설시장과 비상설시장 우리 주위에 있는 대부분의 시장들처럼 매일 열리는 시장입니다. 오늘날 서 울의 남대문 시장과 동대문 시장과 같은 도매 시장 등은 정기 시장, 상설 시 장의 형태로 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상설 시장 매월 일정한 날짜를 정하여 일정한 기간에만 열리는 시장입니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비상설 시장은 시골 장터에서 주로 열리며 일정 지역을 돌아가며 5 일에 한번씩 장이 열리는 것을 5 일장이라고 합니다. 비상설 시장 대표적 상설시장인 남대문 시장 ! click

13 남대문시장에는 의류, 가방, 모자, 신발, 그릇, 액세서리, 미술용품, 문구, 장난감, 안경, 수입품 등 거의 모든 생활용품들을 갖추고 있어 재래시장의 대명사로 자리 하고 있어요. 남대문시장남대문시장 남대문 시장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볼까요 ? click 남대문시장은 1414 년 정부 임대전으로 개시 되어 저자거리가 형성, 시장화되면서 580 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 으며, 1954 년 큰 화재 이후 현대식 건물로 그 면모가 바뀌게 되었어요 !

14 최근 각 지방의 재래시장의 위세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데 비해, 재래시장 의 대명사인 남대문시장은 새벽시장으로 새롭게 나고 있으며, 한국을 찾 는 외국인들에게는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어요. 최근 각 지방의 재래시 장의 위세가 점차 줄어 들고 있으나, 남대문 시장은 여전히 우리 나 라의 대표적인 재래시 장으로서 그 위치를 확 고히 지키고 있지요 ! 남대문시장의 위치

15 교통과 수송기관의 발달 비행기 철 도 선 박 콘테이너 고속도로 물자의 유통이 원할해지게 되 었어요 ! 교통수단별로 운송비를 비교해 볼까요 ? click

16 단거리 구간을 운송할 때는 도착지 비용이 저렴한 교통 수단 ( 도로 ) 이, 장거리 구간에 는 운반 거리 비용이 저렴한 교통 수단 ( 기차나 항공편 ) 이 유리해요. 도착지 비용은 거리에 관계없이 일정하기 때문 에 장거리일수록 단위 거리 당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단거리에는 자동차, 장거리 에는 선박이 유리해요.

17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의 급성장 교통발달로 인해 요즘에는 대규모 유통 체제를 이용한 창고형 할인 매장과 백화점들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18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시장의 변화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적인 수단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경제적, 사회적, 제도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국제적인 경제 활동을 촉진시킬 것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보급에 따라 기존의 경제 활동 방법과 거래 수단, 거래 대상 및 범위가 변화하고 있어요.

19 상품의 유통 과정 생산에서 소비까지의 사이에 상품의 움직임 유통이란 ? 상품이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에 관련된 모든 산업 유통 산업이란 ? 생산자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상품의 유통 과정

20 물자가 남는 지역과 부족한 지역이 있어야 합니다. 물자가 남는 지역과 부족한 지역이 있어서 이들 지역사이에 물자를 교환했을 때, 서로 간에 이익이 되어야 합니다. 첫째, 물자의 수송수단과 교통로가 있어야 합니다. 지역 간에 상호 보완성이 있어도 물자를 경제적으로 수송할 수 없으면 유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두 지역을 직접 연결해 주는 교통로가 없거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수송 비용이나 시간이 너무 많이 들면 실질적인 물자의 거래는 어렵습니다. 둘째, 유통의 성립 조건

21 상점이란 ? 상인이 매매활동을 하기 위하여 일정한 장소에 설치한 점포를 말하며, 백화 점이나 쇼핑 센터 같은 대규모 소매점을 제외한 중소 소매점을 말합니다. 소매점과 도매점 1. 소매점 :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 기관으로서, 소매 가격으로 물건을 판매합니다. 2. 도매점 : 생산자와 소매점 사이에서 상품 유통의 중간적 기능을 하 는 유통 기관을 말하며, 도매값으로 물건을 판매합니다.

22 육상, 해상, 항공 등 완벽한 교통시설을 구비하고 있는 인천은 국제공항과 서울 도 심을 전용고속도로와 전용철도를 통해 40 분만에 연결하며, 전국으로 연결되는 다 양한 교통망 건설을 추진하여 보다 편리하고 빠른 교통체계를 구축해가고 있습 니다.

23 경부선 ( 서울 - 부산 ) 444.3Km 장항선 천안 - 장항 143.1Km 경북선 ( 김천 - 영주 ) 115.2Km 호남선 ( 대전 - 목포 )256.3Km 전라선 ( 익산 - 여수 ) 194.7 Km 충북선 ( 조치원 - 봉양 ) 115.0Km 중앙선 ( 청량리 - 경주 ) 387.2Km 영동선 ( 영주 - 강릉 ) 193.6Km 경인선 ( 구로 - 인천 ) 27.0Km 안산선 ( 금정 - 오이도 ) 12Km 인천의철도인천의철도 전국을 이어주는 철도

24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의 모습 이다. 경인선은 미국의 이권 개입으로 가설되기 시작한 이후 일본으로 이권이 넘어 가면서 완성 되어 1899 년 제물포 에서 노량진까지의 구간이 최초로 개통 되었다. 개통시에는 32Km 였으나 이듬해 7 월 남대 문 정거장 ( 현 서울역 ) 까지 철도가 연장 운 행되어 총길이가 39.8km 로 서울∼인천간 중요 교통망이 됐다. 경인선을 타면 서울도 가까워요 !


Download ppt "주제심화학습보충학습 시장에서 유통되는 물건 시장이 하는 일 시장에 모여 드는 사람들 시장에서 파는 물건 상설과 비상설시장 비교 교통. 통신의 발달과 시장변화 시장변화, 유통과정과 유통과정과 성립조건 성립조건, 도. 소매 도. 소매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 우리 생활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