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Presentation transcript:

1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일주

2 2. 지구의 크기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모형을 이용한 지구의 크기 측정 지구의 크기 측정 조건 – 지구는 완전한 구형일 것. – 햇빛은 평행해야 한다.

3 1. 태양은 어떤 별일까 ? 태양의 흑점 – 광구면에서 주위보다 온도가 약 2000 ℃낮아 검게 보 이는 부분 – 흑점의 수는 약 11 년을 주기로 많아졌다 적어졌다 한 다. – 흑점의 이동으로 태양이 자전함을 알 수 있다. 태양의 대기 – 채층 : 광구 바로 바깥쪽에 있는 분홍색을 띤 가스층 – 홍염 : 태양표면에서 가스의 일부가 폭발한 불기둥 – 코로나 : 채층 밖으로 수백만 km 높이까지 나타나는 청 백색의 희미한 가스층, 개기일식때만 관측된다.

4 2. 행성의 특징은 무엇일까 ? 구분수성금성지구화성목성토성 반지름 ( 지구 =1) 0.380.951.000.5311.199.41 대기 X 두꺼운 이산화탄소 질소 산소 엷은 이산화탄소 수소 헬륨 수소 헬륨 물 XX 많다흔적 XX 표면온도 -200 400 47015 -123 26 -120-178 표면의 구성물질 암석 얼어붙 은 기체 물질

5 목성형 행성과 지구형 행성 지구형 행성 – 수성, 금성, 지구, 화성 – 반지름이 작고 밀도가 크며 단단한 암석으 로 되어 있다. 목성형 행성 –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 반지름이 크고 밀도가 작으며 기체로 되어 있다.

6 태양계 행성의 특징 1/2 수성 : 대기가 없어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다. 달 표면과 같이 많은 운석 구덩이 가 있다. 금성 : 대기의 95% 가 이산화탄소로 표면 온도는 약 470 ℃, 대기압은 95 기압이다. 화성 : 표면에 물이 흐른 흔적, 태양계에 서 가장 큰 올림푸스 화산이 있다. 극지 방에 극관이 있다.

7 태양계 행성의 특징 2/2 목성 : 행성 중 가장 크며, 수소와 헬륨으 로 이루어짐. 빠른 자전에 의한 소용돌이. 거대한 대적반 있음. 토성 : 행성 중 밀도가 가장 작다. 고리 천왕성 : 자전축이 공전 궤도면에 거의 누 운 채로 자전한다. 해왕성 : 표면에 거대한 검은 점. 명왕성 : 행성중 가장 작다. 1 개의 위성.

8 1. 어떤 별자리가 있을까 ? 별자리 – 밤하늘은 88 개의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모든 별들은 반드시 어느 한 별자리에 포함 된다. – 성운이나, 성단, 은하 등의 위치를 찾는게 길 잡이 역할

9 계절의 별자리 저녁 9 시경에 남쪽 하늘 부근에서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 봄 : 사자자리, 처녀자리 등 여름 : 독수리자리 ( 견우 ), 거문고자리 ( 직 녀 ), 백조자리 등 가을 : 페가수스자리, 물고기자리 등 겨울 : 큰개자리, 오리온자리 등

10 2. 별의 밝기는 어떻게 나타낼까 ? 실시등급 – 우리 눈에 보이는 별의 밝기 – 실제 별의 밝기가 아니다. 절대등급 – 같은 거리에 있다고 가정한 별들의 실제 밝 기 – 절대등급이 낮을수록 실제로 밝은 별이다.

11 별의 등급 표시  1 등성은 우리 눈에 가장 밝게 보이는 별이고, 6 등성은 가장 어둡게 보이는 별이다.  1 등성보다 더 밝은 별은 0 등성, – 1, -2 등성 등으로 표시한다.  6 등성보다 더 어두운 별은 7 등성, 8 등성 등 으로 표시한다.

12 별의 밝기와 등급 1 등성은 6 등성에 비해 100 배 밝다. 1 등급 사이의 밝기차는 약 2.5 배이다. 별의 밝기와 거리 관계 – 별의 거리가 2 배, 3 배, … 로 멀어지면 별의 밝기는 1/4, 1/9 배 … 로 어두워진다. – 별의 실제 밝기를 비교하려면 별을 같은 거리에 놓 고 비교해야 한다.


Download ppt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