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표면장력은 배에 어떤 영향을 줄까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표면장력은 배에 어떤 영향을 줄까 ?"— Presentation transcript:

1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표면장력은 배에 어떤 영향을 줄까 ?

2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준비물 체크 !! □ 스펀지, 원형 스펀지 ( 노랑 ) □ 배도면 (EVA), 스포이트, 알코올 □ 사각 그릇, 빨대✔ ✔✔✔✔✔✔ * 스포이트로 빨대 구멍에 액체를 넣을 때 흘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다른 액체로 실험할 경우 그릇의 물을 새로 받아 실험하세요. ( ※물, 가위 ( 칼 ) 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로 준비해주세요.)

3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1 스펀지에 배 도면을 붙이세요. ※칼 사용시 주의하세요 ! 2 배 도면의 모양대로 오려냅니다. 3 스펀지 배 가운데 원형스펀지 ( 노랑 ) 을 붙이세요. ※배의 안쪽 홈이 원 중에 놓이도록 붙이세요. 4 원형 스펀지에 빨대를 끼우세요. 5 스포이트로 빨대 구멍에 물 1~2 방울 넣고 배의 움직임을 관찰하세요. 6 스포이트로 빨대 구멍에 알코올 1~2 방울 넣고 배의 움직임을 관찰하세요. 만드는 방법

4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물의 표면장력의 변화 개념 이해하기 다른 액체에 비해 표면 장력이 매우 큰 물로 인 해 여러 가지 현상이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컵에 물을 가득 채우고 철로 만든 클립을 올려 놓아도 물위에 둥둥 떠 있습니다. 이것은 물보 다 밀도가 큰 클립이 가라앉지 않게 물 분자의 인력인 표면장력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물 위에 알코올이나 비눗물을 한 방울 떨어뜨 리면 물 분자의 인력이 끊어지거나 약해져 물 의 띄운 배가 가장 자리로 밀려나게 되는 것입 니다.

5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연잎 효과 (Lotus effect) 읽을거리 연잎 표면의 초소수성 ( 물과 친하지 않은 성 질 ) 을 이용해 실생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연의 연잎 위에 물방울의 모양을 보면 퍼 지지 않고 타원형의 형태로 맺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잎 표면에 있는 무수한 미세 돌기 때문입니다. 바닥면의 미세 돌기가 물 방울이 연잎 표면과 접촉하는 각도를 커지 게 만듭니다. 이를 이용한 인공소재들은 먼지가 붙지 않는 페인트, 케첩이 묻어도 깨끗이 흘 러내리는 옷감, 자동차 코팅제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6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1. 빨대 구멍에 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어떻게 될까 ? ( 불규칙적인 움직임이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진 않는다.) 해설 : 다른 액체에 비해 표면 장력이 매우 큰 물로 인해 여러 가지 현상이 만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컵에 물을 가득 채우고 철로 만든 클립을 올려놓아도 물위에 둥둥 떠 있습니다. 이것은 물보다 밀도가 큰 클립이 가라앉지 않게 물 분자의 인력인 표면장력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물 위에 알코올이나 비눗물을 한 방울 떨어뜨리면 물 분자의 인력이 끊어지거나 약해져 물의 띄운 배가 가장 자리로 밀려나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하기 2. 빨대 구멍에 알코올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어떻게 될까 ? ( 앞으로 나아간다.)


Download ppt "“ 딱과와 함께 하는 신나는 과학실험 ”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 표면장력으로 가는 배 표면장력은 배에 어떤 영향을 줄까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