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흡연. 담배의 성분 담배의 성분 담배연기 속 약 4,000 여종이나 되는 많은 독성 화 학물질 존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불에 탈 때 그 중심온도가 섭씨 900 도에 이 르게 됩니다. 고온에서 유기물질이 열분해, 열합성,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 탈수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흡연. 담배의 성분 담배의 성분 담배연기 속 약 4,000 여종이나 되는 많은 독성 화 학물질 존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불에 탈 때 그 중심온도가 섭씨 900 도에 이 르게 됩니다. 고온에서 유기물질이 열분해, 열합성,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 탈수화."— Presentation transcript:

1 흡연

2 담배의 성분 담배의 성분 담배연기 속 약 4,000 여종이나 되는 많은 독성 화 학물질 존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불에 탈 때 그 중심온도가 섭씨 900 도에 이 르게 됩니다. 고온에서 유기물질이 열분해, 열합성,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 탈수화 등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 생 성됩니다.

3 담배 속에 들어 있는 유효성분 담배 속에 들어 있는 유효성분

4 담배의 성분 1 : 타르 흑갈색의 진한 액체 : 담배의 맛과 향 각종 독성물질과 60 여종의 발암물질 함유 각종 암과 폐질환 유발 면역력 저하

5 담배의 성분 2 : 니코틴 니코틴 : 습관성 중독물질 / 금단증상의 주 요인 흡입 후 7 초 만에 뇌에 도달 신경전달물질 분비, 흥분, 진정 효과

6 담배의 성분 3 : 일산화탄소 담배연기의 대표적인 무색무취의 가스 ( 연탄가스 중독의 원인 가스 ) 혈액의 산소운반을 방해 만성 저산소증 유발 ! 심장과 폐가 더 많이 일하는 부담. 동맥 혈관 손상, 심장 발작.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장애, 조기 노화현상.

7 직접흡연의 피해 직접흡연의 피해 담배와 수명 감소 1 개피 11 분 단축 20 개피 3 시간 40 분 단축 1년1년 1 달 25 분 단축 10 년 1 년 6 개월 단축 50 년 7 년 단축

8 직접흡연의 피해 직접흡연의 피해

9 간접흡연의 피해 간접흡연의 피해 흡연자가 만들어 내는 담배연기를 비흡연자가 마심으로, 직접 흡연 보다 더한 피해를 초래

10

11 고혈압과 흡연 고혈압과 흡연 * 관상동맥 질환의 주요 위험인자. * 니코틴 : 과도하게 심장 자극, 심박동수 증가, 혈압상승. * 일산화탄소 : 신체의 산소 운반능력이 감소하여 심장 근육에 산소결핍 * 관상동맥 내벽에 손상 : 콜레스테롤이나 다른 불순물이 침착하여 관상동맥이 좁아지거 나 딱딱해짐. * 흡연 시 약물효과가 떨어짐 * 흡연 시 심장마비 걸릴 확률 3~5 배, 뇌졸중 2 배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니코틴 : 담배의 첫 한 모금을 뿜어낼 때 이미 혈압을 올림. 니코틴 성분이 뇌에 전달 되기까지는 채 10 초도 안걸림 -> 니코틴이 전달 -> 뇌에서 아드레날린 분비 -> 혈관 수축,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하도록 해 혈압을 상승시킴 담배를 연속해 두 개비를 피울 시 : 수축기, 이완기 혈압이 평균 10mmHg 상승

12 고혈압과 흡연 고혈압과 흡연 흡연자의 겨우 비흡연자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60 ~ 70% 정도 더 높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은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하여 60 ~ 70% 정도 위험도가 증가됩니다. 특히 30 대 후반에서 50 대 전반 사이에 급사의 중요한 원인이 되어 비흡연자 에 비하여 약 2 ~ 3 배 급사의 빈도가 높습니다. 여성흡연의 경우 피임제를 동 시에 복용하면 피임약 복용을 안 하는 비흡연 여성에 비하여 심혈관계 질환 의 위험도가 약 10 배에 달합니다.

13 흡연이 심혈관계질환을 유발시키는 이유 ? 유발시키는 이유 ? 심근에 필요한 산소 소비량에 비하여 심근으로 보내는 산소공급량이 줄어들어 심근에 산소부족 상태를 초래하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심근허혈 상태가 되고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증상이 생기 게 됩니다.

14 담배는 혈압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는 혈압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의 첫 한 모금을 뿜어낼 때 담배 속에 들어있 는 니코틴은 이미 혈압을 올립니다. 니코틴 성분이 뇌에 전달 되기까지는 10 초가 채 걸리지 않습니다. 니코틴이 전달되면 뇌는 아드레날린이라고 하는 흥분물질을 분비해서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에 더 많은 일을 하도록 지시합니다. 그러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15 담배는 혈압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는 혈압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를 연이어 두 가치를 피우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평균 10mmHg 올라갑니다. 그리고 이 효과는 담배를 피우고 난 후에도 약 30 분간 지속됩니다. 따라서 하루종일 담배를 피우는 분들은 하루 종일 혈압이 올라가 있습니다.

16 담배는 혈압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는 혈압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는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것 외에도 직접적 으로 혈관을 손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담배 속에 있는 각종 화학물질이 혈관의 안쪽을 싸 고 있는 내막을 직접 손상시켜서 동맥경화증을 유 발할 수 있습니다. 또 담배는 인체에 수분을 저장하도록 하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체내 혈액의 양을 많게 합니다. 이것도 고혈압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17 담배는 왜 끊어야 할까요 ? 담배는 왜 끊어야 할까요 ? 흡연자가 담배를 끊었다고 해서 고혈압이 약을 끊을 만큼 정상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반드시 끊어야 하는 이유는 다 음과 같습니다.  담배를 끊으면 고혈압 약물의 치료 효과가 높 아집니다.  더욱 중요한 것은, 담배를 끊으면 심장마비나 심부전증과 뇌졸중 발병의 위험이 현저히 줄어듭 니다.

18 당뇨병과 흡연 당뇨병과 흡연 당뇨환자가 흡연을 할 경우 동맥경화로 진행될 확률이 8 배나 높아지며, 당뇨환자 사망의 70% 이 상은 동맥경화가 원인이 됩니다.

19 담배는 당뇨병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는 당뇨병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이 교감신경에 작용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억제하고 혈관을 수축시켜 혈당 과 혈압을 높이고, 혈관을 막히게 합니다. 당뇨병에서 가장 큰 문제는 ‘ 대혈관 합병증 ’ 으로 혈액 속에 지방 등이 축적되어 있는 동맥경화가 뇌 심장 하지혈관에 연결된 대동맥 등에도 영향 을 미치면서 뇌졸중, 심장마비, 심근경색증, 하지 말초혈관 장애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20 담배는 당뇨병에 어떤 영향을 주나 ? 담배는 당뇨병에 어떤 영향을 주나 ? 실제로 당뇨병환자는 정상인보다 대혈관 합병증 이 발생활 확률이 2 ~ 4 배나 높습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심장의 허헐성 질환 또는 관상동 맥 질환도 동맥경화 때문입니다. 당뇨병환자가 흡연을 하며, 담배를 피우지 않는 당뇨환자보다 합병증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심장질환은 2 ~ 3 배, 신경병증은 2 ~ 12 배, 족부 질환도 더욱 촉진하며 뇌졸중은 50%, 신장질환 은 40% 나 증가시킵니다.

21 담배는 왜 끊어야 할까요 ? 담배는 왜 끊어야 할까요 ? 당뇨병의 혈관 및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 해서는 다른 치료보다도 우선 담배를 끊어야 합 니다.

22 담배가 피우고 싶어질 때 담배가 피우고 싶어질 때 ① 가능하다면 가족이나, 친구나, 직장동료와 같이 금연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② 주위에 흡연도구 ( 재털이, 라이터, 성냥 등 ) 를 없애 버리 도록 합니다. ③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담배를 끊기로 한 결정을 알리십 시오. ④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는 한 컵의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단, 커피와 알콜류는 피하도록 한다.

23 담배가 피우고 싶어질 때 담배가 피우고 싶어질 때 ⑤ 가능하면 밖에 나가서 몇 분 동안 걸으면서 신선한 공기 를 마시며 긴장을 풀고 안정을 되찾는다. ⑥ 흡연 욕구가 있을 때마다 심호흡을 천천히 하십시오. 한번에 2-3 분씩 하루에 수회 반복하면 이것이 마음의 평정을 되찾아 주며 두뇌를 쓰는 취미가 있으면 담배를 피우고 싶은 마음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⑦ 유혹을 피하기 위하여 가능하면 비흡연자와 자리를 함께 하도록 하십시오.

24 금연을 위한 식이요법 금연을 위한 식이요법 ① 간식에 유의한다. ' 입이 심심하다 ' 라는 기분이 들어 흡연하실 때보다 간식을 찾게 될 수 있습니 다. 하지만 음식의 섭취량과 종류에 주의하여야 하는 당뇨병인 있는 경우, 씹는 것이 먹고 싶을 때는 과자나 빵, 과일 같은 것보다는 당근, 오이, 샐러드 등의 채소류나 녹차나 홍차, 향이 좋은 허브차처럼 약간 떫은 맛이 나는 잎차류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홍차나 커피의 경우 음식으로 섭취한 칼슘이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으므 로 식후 30 분 이후에 마시도록 합니다.

25 금연을 위한 식이요법 금연을 위한 식이요법 ② 커피와 알코올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알코올 음료는 담배 생각을 나게 하므로 가급적 드시지 않도록 하고, 커피는 연하게 1~2 잔 이하로 마신다. ③ 금단증상으로 인한 불안감, 신경과민 등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비타민 B 군 이 풍부한 도정하지 않은 잡곡류 ( 현미, 보리, 조, 수수, 율무 등 ), 기름기가 적 은 살코기류 ( 닭가슴살 등 ), 콩류, 생선류 등을 식사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호두나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간식으로 약간씩만 ( 호두 (3 개 ) 아몬드 (7 알 ) 땅콩 (10 개 ) 먹도록 합니다.

26 금연을 위한 식이요법 금연을 위한 식이요법 ④ 흡연으로 인해 부족되었던 비타민 C 보충을 위해 풋고추, 피망 등의 채소 와 귤, 오렌지, 레몬, 단감, 키위 등의 과일을 챙겨 먹도록 합니다. 단, 과일의 경우 하루 섭취량을 지키도록 한다. ⑤ 하루에 6~7 잔 정도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27 1. 국민고혈압사업단 http://www.hypertension.or.kr 2. 신체활동 길라잡이 http://www.kadne.or.kr 3. 한국만성질환관리협회 http://www.activeliving.co.krhttp://www 4. 서울시만성질환관리 http://goodlife.seoul.go.kr 참고 자료 참고 자료


Download ppt "흡연. 담배의 성분 담배의 성분 담배연기 속 약 4,000 여종이나 되는 많은 독성 화 학물질 존재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담배는 불에 탈 때 그 중심온도가 섭씨 900 도에 이 르게 됩니다. 고온에서 유기물질이 열분해, 열합성, 증류, 승화, 수소화, 산화, 탈수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