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죽음을 방관하시겠습니까 ? ” 신체활동부족이 어떤 결과로 다가올까 ? 북구보건소 운동처방사 사영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죽음을 방관하시겠습니까 ? ” 신체활동부족이 어떤 결과로 다가올까 ? 북구보건소 운동처방사 사영훈."— Presentation transcript:

1 “ 죽음을 방관하시겠습니까 ? ” 신체활동부족이 어떤 결과로 다가올까 ? 북구보건소 운동처방사 사영훈

2 목 차목 차 1. 주제 선정 배경. 2. 신체활동부족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 3. 올바른 신체활동을 하는 방법. 4. 운동이 몸에 어떠한 긍정적 역할을 하는가 ? 5. 결론.

3 1. 주제 선정 배경

4 주제 선정 배경 “ 한국인의 전체 인구 중 32.4% 가 비만 ” “ 한국인 남성의 비만인구는 10 년 전에 비해 2 배 증가 ” “ 한국인 여성의 비만인구는 10 년 전에 비해 1.3 배 증가 ” ( 보건복지부 – 2006 국가 비만 관리 종합 대책 자료 中 )

5 주제 선정 배경 신체 활동 부족은 비만 및 각종 만성질환을 유병 시킴. 현재 우리나라의 비만 인구는 약 3 명중 1 명이며, 점점 증가하는 추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신체활동 부족.

6 2. 신체활동부족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

7 신체활동 부족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 오늘날 신체활동 부족으로 인한 성인병 발병률은 매우 높음. 신체활동부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다른 연쇄적인 반응으로 나타나 합병증을 유발.

8 신체활동 부족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 비만 당뇨 고혈압 당뇨 합병증 심혈관계 질환 신체활동부족으로 인한 연쇄 반응

9 3. 올바른 신체활동을 하는 방법.

10 올바른 신체활동을 하는 방법 신체활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가장 처음 발표한 곳은 미국 심장 학회 (ACSM) ACSM 에서는 매년 새로운 신체활동지침을 발표. 우리나라도 ACSM 에서 발표하는 최신의 자료를 신체활동의 권장 기준으로 사용.

11 올바른 신체활동을 하는 방법 최근에 발표된 ACSM 의 신체활동 지침. 1.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을 감소하기 위해 매일 중강도의 신체활동을 최소한 30 분 이상 실시. 2. 성인기에 체중증가를 예방 & 유지하기 위해선 매일 60 분 이상의 중, 고강도의 운동 실시. 3. 성인기에 체중감소를 하기 위해서는 매일 90 분 이상 중강도 운동 실시.

12 올바른 신체활동을 하는 방법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운동 빈도와 시간, 강도. 운동 빈도일 운동 시간일회 운동 지속시간운동 강도 주 3~5 회 가능한 매일 30 분 이상적어도 10 분 이상 중등도 강도 본인이 가능한 최대한의 운동 강도

13 4. 운동이 몸에 어떠한 긍정적 역할을 하는가 ?

14 운동이 몸에 어떠한 긍정적 역할을 하는가 ? 1. 지속적인 운동은 고혈압, 비만, 당뇨에 긍정적인 역할을 함. - 자극이 되고 지속 가능한 운동은 고혈압에는 혈압 조절을 비만에는 체중감량, 당뇨는 인슐린 유사 효과를 일으킴.

15 운동이 몸에 어떠한 긍정적 역할을 하는가 ? 2. 근골격계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근골격계 질병의 예방 및 개선을 가능케 함. - 골다공증이나 신체 유지 기능 등을 예방 및 개선

16 운동이 몸에 어떠한 긍정적 역할을 하는가 ? 3. 심폐 질환 및 순환기 질환의 예방과 개선을 가능케 함. - 지속적이고 자극적인 유산소 운동은 심폐지구력 향상 및 순환기 기능의 개선으로 심폐질환이나 순환기 질환의 예방과 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함.

17 5. 결 론

18 결 론 지속적이고 자극적인 운동을 일정 시간 이상 함으로써 신체활동 부족현상을 타파하고 나아가, 비만 및 만성질환의 개선 및 유병률을 낮출 수 있음. ( 국민의료비절감 ) 장기적으로 볼 때, 신체활동의 증가는 국민 건강 증진을 도모. 병으로 인한 돈, 시간, 감정 낭비보다 하루 30 분 운동을 통한 예방을 하자 !!

19


Download ppt "“ 죽음을 방관하시겠습니까 ? ” 신체활동부족이 어떤 결과로 다가올까 ? 북구보건소 운동처방사 사영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