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토성 20526 심수영 20533 임수진. 토성이란 ?  태양계에 속하는 6 번째 행성.  약 1 등성의 밝기로 태양빛을 반사하여 황색 으로 빛난다.  토성의 외관상 가장 큰 특징은 많은 수의 고 리.  목성과 마찬가지로 위성이 매우 많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토성 20526 심수영 20533 임수진. 토성이란 ?  태양계에 속하는 6 번째 행성.  약 1 등성의 밝기로 태양빛을 반사하여 황색 으로 빛난다.  토성의 외관상 가장 큰 특징은 많은 수의 고 리.  목성과 마찬가지로 위성이 매우 많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토성 20526 심수영 20533 임수진

2 토성이란 ?  태양계에 속하는 6 번째 행성.  약 1 등성의 밝기로 태양빛을 반사하여 황색 으로 빛난다.  토성의 외관상 가장 큰 특징은 많은 수의 고 리.  목성과 마찬가지로 위성이 매우 많다.

3 토성 사진

4 토성 (1)  외행성이다.  지름 :120,536 km  질량 :5.6846×10^26 kg( 지구의 95 배 )  직경 : 지구의 약 9.5 배  토성의 평균밀도 : 0.71g/cm3( 행성 중 가장 작고 물보다도 작다.)

5 토성 (2)  태양계의 6 번째 행성. 커다란 고리가 외형 상 특징이며 적도부근이 더 부풀어 있어 납 작하게 보인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  표면온도는 매우 낮아 평균 143K(-176 °C) 밖에 안된다.  토성의 공전주기는 29.46 년이다.  토성은 태양으로부터 약 14 억 km 떨어져 공 전을 하고 있다.  토성은 거대한 몸에 비해 빠른 속도로 자전 을 하여, 납작한 형태를 하고 있다.

6 토성의 대기  토성도 목성과 마찬가지로 수소와 헬륨이 대기의 거의 전부를 이루고 있다. 조성 비율 은 수소 93.2% 에 헬륨 6.7% 이다. 이외에도 암모니아, 메테인 등 성분도 적은 분량이지 만 검출된다. 토성의 내부는 중심 부분만 고 체로 이루어져 있고, 나머지는 압축된 헬륨 과 수소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 토성 표면에도 목성과 비슷한 가로줄 무늬 와 반점이 있다. 이것은 자전주기가 빨라서 대기의 격렬한 흐름과 소용돌이 때문에 나 타나는 것이다.  토성의 가로줄무늬는 목성보다 희미하다.

7 목성과 토성의 표면차이

8 토성의 고리의 발견  토성의 고리는 1610 년 갈릴레이 (Galileo Galilei) 에 의해 처음 관측되었다.  훗날 그가 죽은 뒤 약 50 년 후인 1656 년 네 덜란드의 천문학자인 호이겐스 ( 하위헌스, Christiaan Huygens) 에 의해 그것이 고리라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그는 고리 사이의 거 대한 간격을 찾아냈다.

9 토성의 고리  우주선으로 관측한 결과 토성의 고리는 수 많은 얇은 고리들로 이루어져 있었고, 이 고 리들은 레코드판처럼 곱게 나열되어 있다. 토성의 고리는 적도 면에 자리 잡고 있으며 토성 표면에서 약 7 만 ~14 만 km 까지 분포하 고 있다. 토성의 고리는 아주 작은 알갱이크 기에서부터 기차만한 크기의 얼음들로 이 루어져 있다.

10 토성의 고리생성설  많은 천문학자들은 토성이 생성된 뒤 남은 물 질이 고리를 이룬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즉 성 운에서 토성이 생성되고, 이와 같은 시기에 고 리도 생성되었다는 설이다. 이는 토성의 거대 한 고리계를 설명할 수 있으며, 고리의 희박한 밀도 등 여러 가지를 설명할 수 있으나, 어떻게 고리계가 45 억 년 이상 유지될 수 있었는지 설 명하기는 어렵다. 일부 천문학자들은 토성의 고리에 대하여 토성의 강한 중력을 못 이겨 산 산조각이 난 위성의 잔해물이라 주장한다. 즉 위성이나 유성체, 혜성과 같은 천체들이 토성 에 가까이 접근하면 조석력에 의하여 부서지 게 되고, 이후 잔해들이 남아 상호 마찰로 인해 더욱 잘게 부서져 고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11 토성의 위성  토성은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커다란 위성 인 타이탄을 비롯한 수십 개의 위성을 가지 고 있다.  토성의 위성은 1966 년까지 10 개의 위성이 지구로부터 관측되었으나, 그 후 행성탐사 우주선의 접근관측으로 여러 개의 위성이 발견되어 그 총수는 2008 년 기준 60 개로 늘었고, 앞으로 이 수는 늘어날 가능성이 많 다.  대표적인 토성의 위성은 타이탄, 이아페투 스, 포에베

12 타이탄, 이에페투스, 포에베  타이탄은 지름 약 5,150km, 질량 약 1.37x10 23 으로, 태양계 위성 중 목성의 가니메데 다음으로 큰 위 성이다. 타이탄의 대기는 대부분 질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메탄과 아르곤, 그리고 미량의 수소분자, 일산화탄소 등이 존재한다.  이아페투스는 특이한 표면을 가지고 있다. 토성의 다른 위성보다 약 10~15 배 이상 밝다. 보이저 1 호 는 이아페투스의 두 면 가운데 밝은 쪽은 얼음으 로 덮여 있고 어두운 쪽은 먼지들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밝혀냈다.  포에베는 토성의 다른 위성과 정반대 방향으로 회 전해 천문학자들이 주의 깊게 관찰한 바 있다. 포 에베는 토성의 위성 가운데 가장 멀리 떨어져 있 어 토성으로부터의 평균거리가 약 1 천 3 백만 km 나 되며, 토성을 공전하는 데는 약 550 일이 걸린다.

13 토성의 위성, 타이탄사진

14

15


Download ppt "토성 20526 심수영 20533 임수진. 토성이란 ?  태양계에 속하는 6 번째 행성.  약 1 등성의 밝기로 태양빛을 반사하여 황색 으로 빛난다.  토성의 외관상 가장 큰 특징은 많은 수의 고 리.  목성과 마찬가지로 위성이 매우 많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