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신도초 5 학년 4 반 김정수 지도교사 전혜원 선생님.  산출물 주제를 정하다가 문득 낮보다 왜 밤이 더 소리가 잘 들리는지 궁금해서 결정했다. 처음에 는 물질의 종류에 따른 소리의 크기로 하려 그랬 지만 실험이 너무 간단한 것 같아서 재료를 늘리 거나 온도를 높이려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신도초 5 학년 4 반 김정수 지도교사 전혜원 선생님.  산출물 주제를 정하다가 문득 낮보다 왜 밤이 더 소리가 잘 들리는지 궁금해서 결정했다. 처음에 는 물질의 종류에 따른 소리의 크기로 하려 그랬 지만 실험이 너무 간단한 것 같아서 재료를 늘리 거나 온도를 높이려고."— Presentation transcript:

1 신도초 5 학년 4 반 김정수 지도교사 전혜원 선생님

2  산출물 주제를 정하다가 문득 낮보다 왜 밤이 더 소리가 잘 들리는지 궁금해서 결정했다. 처음에 는 물질의 종류에 따른 소리의 크기로 하려 그랬 지만 실험이 너무 간단한 것 같아서 재료를 늘리 거나 온도를 높이려고 했는데 결국 온도를 높이 는 걸로 결정했다. 또 불로 직접가열 하면 위험 할 것 같아서 헤어드라이어로 20 초간 가열했다.

3 탐구 기간탐구 내용 6 월 5 일 ~ 6 월 12 일 주제 선정 완료 6 월 12 일 ~ 7 월 24 일 주제에 관련된 정보 모으기 7 월 24 일 ~ 7 월 31 일 실험 재료 구하기 8 월 1 일 ~ 8 월 14 일 실험하기 8 월 15 일 ~ 8 월 22 일 창의적 산출물 보고서 작성 8 월 22 일 ~ 8 월 31 일창의적 산출물 ppt 작성 9 월 1 일 ~ 9 월 18 일 ppt 밑 보고서 제출 9 월 19 일 ~ 9 월 24 일 대회 연습 9 월 25 일창의적 산출물 발표대회 참가

4  1. 매질이란 ?  - 파동을 전달시키는 물질을 매질이라고 한다. 대부 분의 경우 매질의 탄성에 의해 파동이 전달된다. 파 도는 물결에 의해서 상하로 진동하면서 에너지가 전달되고 지진파는 땅이 진동하면서 에너지가 전 달되며 소리는 공기가 앞뒤로 진동하면서 에너지 가 전달된다. 즉, 파동은 매질을 통해 전달된다. 파 동이 퍼질 때 매질은 제자리에서 진동만 할 뿐 파동 과 함께 이동하지는 않는다. 이에 비해서 빛은 매질 이 없이도 전달된다. 태양과 지구 사이는 진공이지 만 태양빛이 지구에 전달되는 것은 빛의 이러한 성 질 때문이다.

5  2. 데시벨 (dB) 이란 ?  - 소리의 세기는 오실로스코프와 같은 기구를 이용 해서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하다. 반면 소리의 감각 적인 크기는 귀를 통해 뇌에서 느끼는 생리적인 감 각이므로 사람마다 다르게 받아들인다. 사람의 청 각은 소리의 주파수에도 영향을 받으므로 소리의 감각적인 크기를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다. 그래서 기준 음을 잡고 그에 비해 얼마나 더 큰가를 소리의 크기로 정한다. 일반적으로 사람 이 느끼는 소리의 크기는 세기 ( 강도 ) 의 상용로그 값에 비례한다.

6  이것을 기반으로 기준이 되는 소리의 세기와 측정 하려는 소리의 세기의 비 값을 상용로그 취해준 다 음 10 을 곱해서 얻어지는 값이 데시벨 (dB) 이다. 그 러므로 정상적인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 의 크기인 0dB 을 기준으로 10dB 씩 증가하는 경우 소리의 세기는 10 배씩 강해진다. 20dB 의 소리는 10dB 의 소리보다 2 배가 아니라 10 배 강한 소리이 고, 그러므로 0dB 의 소리보다 10 배의 10 배, 즉 100 배 강하다. 마찬가지로 60dB 의 소리는 40dB 의 소 리에 비해 세기가 100 배 강하다.

7  1. 가설설정 - 온도가 높을수록 소리크기가 클 것이다.  - 그렇게 생각한 이유.  공기의 온도가 올라가면 소리의 전달속도가 빨 라질 것 같기 때문에.

8  - 박스, 찰흙, 천, 나무상자, 종이상자, 도자기 냄 비, 양은 냄비, 플라스틱 밀폐용기, 비닐, 소음측 정기, 헤어드라이어, 버저

9  3. 실험 방법  1) 상자 안에 재료들을 넣은 후 그 재료 안에 버 저를 넣는다.  2) 소리의 크기와 진동을 잰다.  4. 실험 및 실험 결과  (1) 소리의 크기  1) 크기  - 9 회 실험 평균을 내 보았을 때 평균은 63.1111111··· 이므로 반올림하면 63 이다.

10 재료명넣기전나무천비닐양은냄비 도자기냄 비 종이찰흙 플라스틱 밀폐용기 평균 데시벨 (d B) 8073 56625767495363.11···

11 - 각 재료들을 헤어드라이어로 20 초 씩 가열 후 같은 방법으로 실험. 평균은 66 으로 처음보다 3dB 높아졌다. 재료명나무천비닐 양은냄 비 도자기 냄비 종이찱흙 플라스 틱밀페 용기 평균 데시벨 (dB) 868156655967556066.125

12

13   - 가설설정에서 설정한 가설대로 헤어드라이어 로 20 초 가열한 것이 더 크기가 컸다. 이를 통해 온도가 높을수록 소리가 커진다는 것을 알 수 있 다.

14  나는 소리의 크기가 온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그날 실험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나는 그저 온도에 따라 결정된다 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또, 밤에 소리가 더 잘 들리는 이유는, 소리는 공기를 통해 전 달되며 공기의 온도가 낮고 밀도가 큰 쪽으로 굴절하는 성질 이 있다. 공기는 온도가 낮으면 입자의 활동이 줄어들어 서로 모여 있기 때문에 밀도가 높아진다. 이것 때문에 온도가 낮은 밤이 소리가 잘 들리는 것이다. 낮 : 태양으로부터 열을 받아 땅의 온도가 올라가면 공기 밀도가 낮아집니다. 소리는 온도 가 낮다. 밀도가 큰 위쪽으로 굴절한다. 밤 : 땅이 식어 온도가 내려가면 공기 밀도가 커진다. 즉, 소리가 땅으로 굴절하기 때 문에 밤에 소리가 더 잘 들리는 것이다. 사람의 대부분은 땅에 있기 때문에 소리가 하늘로 굴절하는 낮보다 소리가 땅으로 굴절하는 밤이 더 잘 들리는 것이다.

15

16

17

18 The End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신도초 5 학년 4 반 김정수 지도교사 전혜원 선생님.  산출물 주제를 정하다가 문득 낮보다 왜 밤이 더 소리가 잘 들리는지 궁금해서 결정했다. 처음에 는 물질의 종류에 따른 소리의 크기로 하려 그랬 지만 실험이 너무 간단한 것 같아서 재료를 늘리 거나 온도를 높이려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