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2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3 1. 농도  [ 해보기 11 추리 ] 설탕물의 진하기 비교 1. ( 나 ) 의 용액이 50 mL 의 물에 흑색 각설탕을 2 개를 넣어 녹인 것이 라면, ( 가 ) 와 ( 다 ) 에는 흑색 각설탕을 각각 몇 개씩 녹인 것일까 ? ( 가 ) 와 ( 다 ) 는 설탕물의 색깔이 비슷하지만, ( 다 ) 가 ( 가 ) 보 다 물의 양이 2 배 많으므로 ( 가 ) 에는 4 개, ( 다 ) 에는 8 개 를 넣은 것이다.

4 1. 농도  [ 해보기 11 추리 ] 설탕물의 진하기 비교 2. 설탕물의 맛이 진한 순서를 예상해 보자. ( 가 ) 와 ( 다 ) 는 색깔의 진하기가 비슷하므로 맛이 비슷할 것이 고, ( 나 ) 는 색깔이 가장 연하므로 다른 용액에 비해 맛이 덜 진할 것이다.

5 1. 농도  [ 해보기 11 추리 ] 설탕물의 진하기 비교 3. 설탕물의 색깔과 맛은 무엇에 따라 달 라지는가 ? 물의 양이 같을 때는 녹인 설탕의 양이 많을수록 설탕물의 색깔이 진하고 맛이 더 달다. 그러나 물의 양이 다를 때는 용액 전체의 양에 대한 설탕 양의 비율에 따라 설탕물의 색 깔과 맛이 달라진다.

6 1. 농도 농도 - - 진한 용액은 묽은 용액보다 같은 양의 용매 속에 들어 있는 용질 입자의 개수가 더 ( ). 많다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

7 2. 퍼센트 농도 퍼센트 농도 (%) - 용액 100 g 중에 녹아 있는 용질의 g 수 - 퍼센트 농도 (%) = =

8 퍼센트 농도 (%) = 100 용질의 질량 (g) = 소금의 질량 (g) = = 500 g 넣어야 할 물의 질량은 전체 소금물의 질량에서 소금의 질량을 뺀 것과 같으므로, 물의 질량 = 2000 g-500 g=1500 g 답 ) 소금 500 g, 물 1500 g 2. 퍼센트 농도 생활 속의 밀도 이용 [ 예제 1] 민희 어머니는 오이지 담글 오이를 씻으며 민희에게 25 % 소금물 2 kg, 을 만들라고 하셨다. 민희가 넣어야 할 소금과 물의 질량은 각각 몇 g 일까 ?

9 용액은 용매와 용질이 균일하게 섞여있는 상태이다. 따 라서 용액에 해당되는 것은 식염수와 공기이다. 마무리하기  개념 이해 다음 중 용액인 것은 무엇인가 ? · 식염수 · 흙탕물 · 생과일주스 · 공기

10 농도를 모르는 용액은 어떤 방법으로 농도를 알아낼 수 있을까 ? 색을 띠는 용액인 경우 색이 진할수록 농도가 진하므로 색으로 상대적인 농도를 알 수 있다. 또한, 먹을 수 있는 용액은 맛을 봄으로써 농도를 가늠할 수 있다. 그리고 용액의 농도가 진할수록 밀도가 커지므로 밀도를 비교 하거나 비중계를 사용하여 농도를 알 수 있다. 마무리하기  창의력 키우기

11 정리 및 평가 1. 농도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 2. 퍼센트 농도 (%) - 용액 100 g 중에 녹아 있는 용질의 g 수 - 퍼센트 농도 (%) = =

12 11 차시 농도 12 차시 용해 과정 차시 예고


Download ppt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