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Presentation transcript:

1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2 학습목표 감수 분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유성 생식의 과정을 설명 할 수 있다.

3

4 생식의 정의와 그 종류 생물이 자신과 닮은 개체를 만들어 종족을 유지하는 현상을 생식이라 고 한다. 생식의 종류에는 유성 생식과 무성 생식이 있다.

5 유성생식과 무성생식 유성생식 ? 암컷과 수컷이 난자와 정자 ( 생식 세포 ) 를 만들고 이들의 결합으로 자손을 만드 는 생식의 방법. 무성생식 ? 일부 생물은 암수 구별이 없어 생식 세포 없이 자손을 늘려나가는 방법

6 유성생식과 무성생식의 특징 유성생식은 무성생식에 비해서 그 과정이 복잡하다. 암배우자와 수배우자를 만들어야 하므로 무성생식보다 더 많은 영양 소가 필요하다. 유성생식으로 태어난 개체들은 모 양, 성질이 다양하므로 무성생식보 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 하기 유 용하다.

7 첫번째 그림은 유성생식입니다. 정자와 난자가 수정하는 모습입니다. 두번째 그림은 무성생식의 대표적 예 인 히드라입니다.

8 염색체와 성 염색체 항상 쌍으로 존재한다 한 쌍을 이루는 염색체는 모양과 크기 가 같은 상동 염색체이다. 사람의 체세포는 23 쌍의 염색체로 이 루어진다. 즉, 아버지로부터 23 개, 어머 니로 부터 23 개의 염색체를 물려받는 것이다.

9 염색체와 성 (2) 완전한 두벌의 염색체를 가지는 세포 → 2 배체 세포 한 벌의 염색체를 가지는 세포 → 반수체 세포 2 배체 세포는 2n 으로 표기하기도하고 반수체 세포 는 n 으로 표기하기도한다. 따라서 체세포의 염색체 수는 2n, 배우자 ( 정자, 난자 ) 의 염색체 수는 n 이다. 46 개의 염색체 중에 X, Y 라고 하는 두 염색체 존재 여성은 2 개의 X 염색체, 남성은 X 하나 Y 하나를 가짐 X 와 Y 염색체가 성을 결정하기 때문에 성염색체라 부르고 성염색체를 제외한 나머지 44 개의 염색체를 상염색체라고 한다.

10 첫 번째는 사람의 성염색체를 현미경으로 10,000 배 확대해 본 것이다. 두 번째는 남성과 여성의 염색체 차이인데 맨 마지막 성염색체를 보면 위에 X 하나 Y 하나 있는 것이 남자, 둘 다 X 인 것이 여자로 알 수 있 다.

11 감수 분열 감수 분열에서는 한 번의 염색체 복제 후, 감수 1 분열과 감수 2 분 열의 연속적인 분열에 의해 부모세포의 염색 체가 왼쪽그림과 같이 4 개의 딸세포로 나눠 진다. 따라서 부모의 염색체 수 (2n) 의 절반 (n) 을 가지게 된다.

12 감수분열에 의한 유전적 다양 성 증가 감수분열을 통한 유성생식의 가장 큰 장점은 유전적다양성을 증가시키는 것 유전적 다양성의 원인 ? 1. 감수 1 분열 전기에 교차 ( 염색체교환현상 ) 이 일어 나 새로운 유전자 조합을 형성 2. 감수 1 분열 후기에 상동 염색체가 분리될 때 모계 염색체와 부계염색체가 서로 섞여서 분배 3. 수정 시 난자와 정자가 무작위로 결합하므로 유전 적 다양성이 증가된다.

13 위 같은 방식을 통해 새로운 유전자 조 합이 생기고 교차의 결과 다양한 유전 형질의 자손이 생성된다.

14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2) 남자는 정소에서 정자를 여자는 난소에서 난 자를 생성한다. 생식원세포가 태아시절에 형성되어 남자는 정원 세포, 여자는 난원 세포가 된다. 남자는 정원 세포 (2n) 가 감수분열을 거쳐 정 자 (n) 가 됨. 정자 → 세포질이 거의 퇴화, 운동성 여자는 난원 세포 (2n) 가 감수분열을 해서 난 자 (n) 가 됨. 난자 → 발생에 필요한 많은 물질 소유 정자와 난자의 수정으로 46 개의 염색체 형성 수정란에는 부모 양쪽의 유전자를 포함

16 생물 집단의 유전과 진화 진화란 ? 공통조상에서 나온 자손들이 유전적, 형질 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진화를 통해 주위의 환경에 적응한다 돌연변이란 ? 생물체에서 어버이의 계통에 없던 새 로운 형질이 나타나 유전하는 현상을 말한다. 돌연변이는 염색체의 구조에 변화가 일어나 생김 자연선택 → 유전적 변이를 통해 생물집단은 주어진 환경에 쉽게 적응 현재에도 진화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17 중학교때 배웠던것과 총정리 http://youtu.be/EJlK_0GEOp4

18 체세포 복제 동물에 관하여 http://youtu.be/JG-8W9GlGGg

19 형성평가

20 문제 1 감수분열을 통한 유성생식의 가정 중 요한 장점은 ? 1. 암수의 구별이 없다. 2. 자손의 유전자가 모체의 유전자와 동일하다 3. 번식속도가 빨라 대량번식이 가능하다 4. 유전적 다양성을 증가시킨다. 5. 빠른 속도로 개체 수를 늘릴 수 있다

21 정답 4 번

22 문제 2 사람의 생식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 1. 남자는 정소라는 생식기관에서 정자를 생성 2. 여자는 난소라는 생식기관에서 난소를 생성 3. 남자는 정원세포가 감수분열을 한다 4. 여자는 난원세포가 감수분열을 한다 5. 수정란에는 23 개의 염색체가 있다.

23 정답 5 번

24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생식을 통한 유전자 전달 1-5 반 이창민 ppt 제작 및 자료첨부, 발표 1-5 반 이석원 ppt 제작 및 프린트작성, 발표 1-5 반 나승균 ppt 제작 및 형성평가, 발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