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꿀벌의 생태 발표자 오 귀 임. 목 차 1. 꿀벌의 종류 2. 꿀벌의 생태 3. 봉병의 예방과 치료 4. 양봉산물의 특징 및 효능 5. 농가경제에서 꿀벌 처리사항.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꿀벌의 생태 발표자 오 귀 임. 목 차 1. 꿀벌의 종류 2. 꿀벌의 생태 3. 봉병의 예방과 치료 4. 양봉산물의 특징 및 효능 5. 농가경제에서 꿀벌 처리사항."— Presentation transcript:

1 꿀벌의 생태 발표자 오 귀 임

2 목 차 1. 꿀벌의 종류 2. 꿀벌의 생태 3. 봉병의 예방과 치료 4. 양봉산물의 특징 및 효능 5. 농가경제에서 꿀벌 처리사항

3 1. 꿀벌의 종류 꿀벌의 분류를 살펴보면 동물 > 절지동물 > 곤충류 > 벌목 > 꿀벌과로 분류 꿀벌의 종류는 세계적으로 4 종류의 꿀벌이 알려져 있다. 1) 양봉꿀 : 유럽. 아프리카 원산으로 기르기 쉽고 활동력이 있 어 세계 각지에 수입되어 사육되고 있다. 2) 큰꿀벌 : 대형종이며 성질이 거칠다. 숲의 큰나무 가지에 노출된 벌집을 매달리게 만든다. 3) 작은꿀벌 : 몸이 작고 꽃에 앉을때 날개를 접는다. 노출된 벌집을 만든다 4) 재래꿀벌 : 한국의 토종벌, 나무나 바위틈에 벌집을 수직으 로 만든다. 꿀의 생산량이 적으나 채밀활동이 부지런하고 내 한성이 뛰어나 아시아 각국에서 개량하여 사육하고 있다.

4 2. 꿀벌의 생태 1) 꿀벌의 형태 - 꿀벌의 머리는 가슴과 같은 폭이고 정수리가 길다. 작은 턱수염은 1 마디, 아랫입술 수염은 4 마디로 이루어져있 다. 다리는 굵고 앞다리와 가운데 다리의 종아리 마디는 납작하 며 연한 털이 있다. - 몸빛깔은 변화가 있어서 대개는 굵은 황갈색의 잔털로 된 가로띠도 있다 - 여왕벌, 수펄, 일벌의 3 계급이며, 여왕벌은 몸길이 15~20 ㎜ 이며 특히 복부가 길어서 접은 날개에서 두쪽으로 더 나온다 수펄은 15~17 ㎜ 인데 겹눈이 큰 것이 특징이다. 일벌은 몸길이가 12~14 ㎜ 이다. ※ 일벌 : 꿀벌이나 말벌과 같은 사회성 곤충에서 보이는 특수한 암펄이다. 생식기능을 거의 잃고 먹이를 모으거나 집짓기 등의 일을 한다.

5 - 꿀벌은 물체의 형상에는 둔하며 적색은 보이지 않으나 자외 선이 보이고 청색, 청록색, 황색의 3 색을 구분한다. - 냄새는 더듬이끝의 8 마디로 감지 하는데 인간의 후각에 가 깝다. 2) 꿀벌집 - 1 개의 집 구성은 한 마리 여왕벌과 다수의 일벌, 약간의 수 벌로 되어 있다. 큰 집단이 되면 5~8 만 마리에 달한다. - 한 벌집안에 벌이 많아지면 왕대에서 새 여왕벌이 키워지고 먼저의 여왕벌은 새 여왕벌이 우화하기 전에 일벌에 둘러싸여 새 집단을 이루고 떠나가는데, 이것이 분봉이다 - 꿀벌의 벌집은 야생에서는 나무나 바위의 틈 등에 있다. 양 봉은 나무 상자에 넣은 틀의 양면에 6 각통 형태의 방을 틈새없이 만들 어 꿀을 저장한다. - 여왕벌은 벌집 중앙의 보육방에서 계속 산란한다. - 일벌은 날개가 생성되고 20 일쯤 지나면 밖에나가 꿀이나 화분 ( 꽃가루 ) 을 가져온다.

6 3) 꿀벌의 의사전달 - 일벌은 먹이를 가지고 집에 오면 집안에서 춤을 추어 다 른 일벌들 에게 방향과 거리는 물론 꽃의 종류까지 정확하게 전달한 다고 한다. - 춤은 집근처는 원형댄스,50 미터 이상이면 반원형에 좌우 번갈아 8 자형 등으로 정교하게 표현한다. - 이것은 꿀벌의 눈이 태양의 편광을 지각하는것과 머리의 경사를 목의 감각기로 안다는것에 관계가있다

7 4) 꿀벌의 성장과정 -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여왕벌과 일벌은 똑같은 알에서 태어 난 유충이라도 6 일간의 먹이에 의해 엄첨난 차이가 생긴다. 벌 은 부화후 초기 3 일간은 모두 로얄제리를 먹게되나 후반 3 일간 은 꽃가루와 꿀만 먹으면 일벌이 되고 로얄제리를 먹으면 여왕 벌이 되는데 3 일간의 먹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몸집이 작고 45 일만 사는 일벌이 되기도 하고 일벌에 비해 30 배 이상 오래 살 며 몸집도 2 배 이상 크며 일생동안 200 만개의 산란능력을 갖는 경이적인 생명력, 여왕벌이 되는 것이다

8 3. 봉병의 예방과 치료 1) 부저병 - 세균성에 의한 질병으로 봉아가 번데기가 되기 직전에 썩 어 곪아 버리므로서 봉아부폐병 이라고 불리어 졌다. - 꿀벌의 법적 전염병 제 1 호로 지정된 후 현재까지도 법적 전염병으로 남아있다. - 봉지가 썩고 곪아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를 제외하고 새 로운 형태의 변형된 부저병으로 발생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 다. - 부저병의 감엄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소비면의 봉개상 태를 확인 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 부저병에 심하게 감여된 봉군의 소상이나 소비는 소각 처 리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외는 철처한 소독을 하여 사 용한다. - 약품을 사용한다.( 설파디아졸, 항생제 이용 )

9 2) 꿀벌진드기 및 중국가시응애 - 월동기간에는 꿀벌진드기 및 가시응애의 수컷은 죽고 암 컷만 꿀벌과 같이 월동을 끝낸후 여왕벌의 산란 시작과 동시에 번식을 시작하므로 월동직전에 충분한 진드기를 구제를 했더라도 살아있는 암컷 진드기를 조춘에 방제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조춘 내검시 봉개 봉충이 있는 소비는 밀도로 봉개 봉개 부위를 잘라 내고 진드기 약제를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진드기 구제를 할 수있다. 봉개속에서 서식하고 있는 진드기까지 구제 할 수있기 때 문이다. 3) 석고병 - 곰팡이성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으로 유충이 번데기 과정에서 죽는다.. 석고병의 균은 끓는 물속에서도 잘 죽지 않을 만큼 강하 며 30cm 의 땅속에서도 살아 남아 땅위로 올라와 전염 시키기도 한 다. - 석고병은 약제만으로는 예방이나 치료가 불가능하며 봉 장 주변이나 봉군의 환경상태를 청결히 하여 봉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 석고병은 온도가 낮을 때 발생율이 높고 왕성해지므로 봉군을 밀착시켜 관리할 필요가 있다.

10 4) 노제마병 - 원생동물에 의한 봉병의 일종으로 유봉보다는 성봉쪽에 더 많이 감염 되는 봉병으로서 감염 된 일벌들은 위장의 기능이 마비되 고 날개의 비상능력이 떨어져 날지 못하며 복부가 비대해져 벌통밖 으로 기어나와 낮은곳으로 기어다니다가 기력이 다하면 죽는다. - 겨울과 이른봄철 기온이 낮을때에 피해가 심하며 여름철 에 갑자기 기온이 올라갈때 기온의 변화가 심할때에 주의해야 한다. - 꿀벌들의 위장속에서 증식되어 포자가 배설물과 함께 체 외롤 나와 다른 꿀벌들에게 전염 되므로 위생적인 봉군관리를 해야 한다. 5) 설사병 - 이 병은 꿀벌들이 흔히 잘 거리는 질병으로서 환기상태가 나쁘거나 일기의 불순 또는 불량한 먹이나 화분을 먹었을 때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다. - 감염된 봉군은 소화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므로 깨끗한 물 을 급수시키고 양질의 화분이나 사양액을 공급한다.

11 6) 마비명 - 마비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성충의 전염병이며 성충의 뇌와 신경계에 바이러스가 침입하여 발병되는 질병이다. - 화분의 고갈로 인해 꿀벌의 체력이 약해져 있을때나 갑 작스런 기온변화 ( 저온 ) 에 많이 발생된다. - 바이러스에 오염된 양봉기구, 대용화분 등에 의한 전염 을 차단 시킨다. - 양질의 대용화분을 충분히 공급해 준다.

12 4. 양봉산물의 특징 1) 벌꿀의 특징 - 일본서기 에 보면 백제의 태자 풍에 의하여 일본에 양봉이 전해 졌다는 기록이 있는것으로 미루어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에 이미 양 봉이 활성화 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 벌꿀은 식물의 밀선에서 분비하는 물질을 일벌이 수집하여 벌 집에 증발. 농축시켜 그들이 식량으로 저장해 놓은 것을 말한다. 가. 벌꿀의 종합적인 작용 - 피로회복 작용 - 빈혈의 예방과 치료 - 당뇨병의 당원공급 - 간장병의 예방과 치료 - 숙취의 특효 - 천연 종합 영양제 - 미용효과 - 유아의 발육촉진 - 살균효과

13 나. 색깔로 분류하는 벌꿀

14 다. 벌꿀의 결정 - 벌꿀의 굳어지는 현상은 물리적인 현상 벌꿀은 꽃의 종류에 따라 맛과 향, 색이 다르듯이 전화당으 로 구성된 당의조성 ( 과당과 포도당 ) 이 밀원 ( 꽃 ) 에 따라 비율이 다르게 됩니다. 벌꿀을 굳어지게 하는 것은 과당보다 포도당이 많을때 일어 나는 물리적 현상입니다. - 언제 결정이 잘 이루어 지나 º 포도당이 과당보다 많이 함유된 벌꿀일때 º 외부온도 15°C 이하가 될때 º 화분등의 혼입이 많을때 등 입니다. - 어떤 벌꿀이 잘 결정되나 일년생풀 ( 초본류 ) 에서 얻어지는 벌꿀 ( 유채, 싸리, 잡화 등 ) 들이 주로 잘 굳어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 굳어진 벌꿀을 원상태로 하려면 45 ℃정도 중탕에 굳어진 꿀병을 넣어 저으면 서서히 용해 됩니다.

15 2) 로얄제리의 특징 - 성충이 된 일벌이 꽃가루와 꿀을 소화 흡수시켜서 머리의 인 두선에서 분비 하는 물질이다 - 외관상 볼때 유백색의 크림상 물질로 새콤하고 특수한 냄새 와 맛을 가지고 있으며 생로얄제리는 냉동보관하여야 변질되지 않는다. ※ 로얄제리의 성분과 효능 - 생로얄제리 중에는 비타민류나 풍부한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 어 특히 여성의 피부를 윤택케하는 아세틸콜린의 신경전달물질과 근육, 뼈, 치아 등을 젊게하며 노화방지를 하는 타액선 호로몬인 파로틴유사물질이 다량 함유되 어 있다. -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10-HDA 의 성분과 미지의 물질인 R- 물 질 등이 함유 되어 있어 정신불안, 갱년기 장애, 혈압이상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 다

16 3) 프로폴리스의 특징 - Propolis 는 꿀벌들이 다양한 식물들로 부터 수지상 물 질을 모아 온 지성의 물질이다. Propolis 는 꿀벌들이 수많은 식물의 꽃이나 잎, 그리고 수목들의 생장점을 보호하기 위해서 분비되는 물 질과 나뭇가지 의 껍질 등이 벗겨져 상처난 곳을 오염으로부터 예방하 고 미생물을 막기 위하여 분비하는 보호물질 들을 모아들인 것이다. - 특히 중요한 것은 여왕봉이 산란하기 전 미리 벌방에다 Propolis 로 엷게 코팅 (varnished) 하여 알과 유충을 미생물들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여 안전하게 키우는데 있다 (Lindenfelser, 1967) - 자연이 주는 신비의 천연항생물질 (Natures antibiotic) 이라고 말할 수 있다.

17 4). 화분의 특징 - 화분이란 벌들이 꽃에서 화밀 ( 花蜜 ) 을 수집하면서 함께 모아 들인것으로 벌들의 영양 공급원이 된다. - 꽃의 수술에서 수집, 꿀벌들의 뒷다리에 있는 화분주머 니에 뭉쳐서 모아들인 화분 (Pollen) 은 영양이 많다. ※ 화분의 이용 - 순수한 자연에 의해서 얻어지는 자연의 산물로 인체가 요구하는 영 양소를 고르게 공급하는 고단위 영양식품으로 산성체질을 알칼리성으로 개 선 중성화 시켜 주므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질병에 대한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 는 양봉산물 ( 꿀벌의 선물 ) 이다. - 화분은 체력증강, 저항력증강, 갱년기장애, 여성의 피부미용에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18 5. 농가경제에서 꿀벌 처리 사항 - 벌꿀 판매시 (93) - 프로폴리스 판매시 (99) - 벌통을 수박, 딸기밭에 임대 발생시 (22) - 먹이주는일 : 기타대동물 (980), 먹이 (31) - 관리하는일, 벌꿀 채밀 : 기타대동물 (980), 관리 (39) - 위생및 방역 : 기타대동물 (980), 방역 (32) - 분봉이 발생하였을때 : 기타대동물 (45) 분만으로 인한 증가 처리 ☞ 참고자료 : 한국양봉협회, 네이버 백과사전

19 T HANK YOU


Download ppt "꿀벌의 생태 발표자 오 귀 임. 목 차 1. 꿀벌의 종류 2. 꿀벌의 생태 3. 봉병의 예방과 치료 4. 양봉산물의 특징 및 효능 5. 농가경제에서 꿀벌 처리사항."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