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VDT 증후군. VDT (Visual Display Terminals) 증후군은 비디오 영상장치 단말기 증후군,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TV, 비디오 게임기, 컴퓨터 등을 장기간 사용 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증상의 복합적 증후 군을 말한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VDT 증후군. VDT (Visual Display Terminals) 증후군은 비디오 영상장치 단말기 증후군,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TV, 비디오 게임기, 컴퓨터 등을 장기간 사용 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증상의 복합적 증후 군을 말한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VDT 증후군

2 VDT (Visual Display Terminals) 증후군은 비디오 영상장치 단말기 증후군,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TV, 비디오 게임기, 컴퓨터 등을 장기간 사용 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증상의 복합적 증후 군을 말한다.

3 목, 어깨, 팔꿈치, 손목 및 손가락 등에 나타나는 통증과 저림 1 근막동통 증후군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오래 다루는 사람들이나 수험생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오랜 시간동안 긴장된 상태로 허리를 많이 구부리고 머리를 숙이는 자세를 취하게 되기 때문에 뒷목이나 어깨근육이 굳어져서 뻐근하게 통증을 동반하는 근근막증후근이나 목․허리 디스크 등이 발생하기 쉽다. 2

4 3 3 수근관 증후군 ① 손의 저림과 찌릿거리는 감각 ② 손목으로부터 팔에 걸친 찌르는 듯 예리한 통증 ③ 손가락의 타는 듯한 느낌 ④ 손의 경직 ⑤ 엄지손가락의 약화 ⑥ 자주 물건을 떨어뜨림 ⑦ 주먹을 쥐기가 어려움 ⑧ 손바닥 피부의 건조 4 4 거북목 증후군 (Turtle Neck Syndrome) 장시간 동안 비슷한 자세로 앉아서 일하는 컴퓨터 사용자들은 거북목증후군 (Turtle Neck Syndrome) 이라는 위험에 놓일 수 있다. 거북목 (Turtle Neck) 이라는 용어는 머리가 앞으로 향한 꾸부정한 자세를 말한다.

5 요통 5 안과 질환 눈의 충혈, 건성안증후군 ( 안구건조증 ), 근시, 굴절이상 인터넷 중독증 우울증, 수면장애, 두통 6 3 7 4 8

6 1) 컴퓨터 화면을 낮추고 실내 습도를 높인다. 2) 단말기를 눈높이의 10 ~ 20 도 아래에 배치한다. 3) 보안경을 설치한다. 4) 1 시간에 최소한 15 분은 휴식하여야 한다. 5) 화면과의 거리는 손끝을 쭉 뻗어 화면에 닿을 정도인 50cm 이상이어야 한다. 6) 컴퓨터 사용 공간은 한 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시킨다. 7) 모니터나 컴퓨터는 전자파가 적게 나오는 기종의 것을 선택한다. 8) 모니터를 깨끗이 닦아 얼룩이나 먼지로 인한 반사가 없도록 한다. 9) 모니터의 밝기를 불편하지 않을 정도에서 어둡게 하여 사용한다. 10) 눈에 자극이 되는 색은 되도록 피한다. 11) 눈이 피로하면 잠깐이라도 휴식을 취한다. 12) 전화를 목으로 누른 채 받지 않는다. 13) 책상을 당겨 엉덩이를 넣고 깊이 앉고 허리를 세운다. 14) 발은 바닥에 붙이고 편안히 힘을 뺀다. 다리를 꼬는 것은 좋지 않다.


Download ppt "VDT 증후군. VDT (Visual Display Terminals) 증후군은 비디오 영상장치 단말기 증후군, 컴퓨터 단말기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TV, 비디오 게임기, 컴퓨터 등을 장기간 사용 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증상의 복합적 증후 군을 말한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