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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디스플레이 동향. 서론 동향 세미나 2 3D 영상 동작 원리 3D 영상 기술 3D 디스플레이 동향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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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D 디스플레이 동향

2 서론 동향 세미나 2 3D 영상 동작 원리 3D 영상 기술 3D 디스플레이 동향 결론

3 서론 동향 세미나 3

4  3D 디스플레이 (three-dimensional display) 이란 ?  사용자에게 3 차원 입체 영상을 제시하는 디스플레이 장치 로 사람의 두 눈에 대해서 각각 다른 화상을 제시함으로써 입체로 보이게 하는 장치  3D 스크린, 3D TV, 3D 모니터 제품의 급격한 보급화 진행 동향 세미나 4 3D 디스플레이 (3D 스크린, 3D TV, 3D 모니터 )

5  3D 영상 기술 역사  1838 년 영국의 물리학자 찰스 휘스톤에 의해 최초 고안  1950 년대에 다수의 입체 영화의 개봉 등 오래된 기술  1950 년대 이전에는 마술, 트릭 쇼처럼 박람회장 등의 흥미 유발 도구로 사용  입체품질이 열악해 한 때의 유행으로 끝남  디지털 입체촬영 및 디지털 프로젝터 기술로 다시 주목을 받음 동향 세미나 5

6  3D 영상 기술  인각의 눈의 가로방향으로 약 65mm 떨어져서 존재하는 양 안 시차를 이용  좌 / 우 눈이 각각 서로 다른 2 차원 상을 뇌에서 서로 융합하 여 원근감, 실재감을 재생  3D 입체영상의 원리는 두 개의 카메라로 렌즈로 담은 두 개 의 2 차원 상을 따로 분리하여 제시하는 기술 동향 세미나 6 좌우 영상 출력 최종 입체 영상

7 3D 영상 동작 원리 동향 세미나 7

8 3D 영상 동작 원리  3D 영상 동작 원리  동일 물체의 좌우의 눈으로 서로 다른 방향에서 동시에 보 는 것에 의해 입체감을 얻음 ( 양안 시차 )  눈은 무의식 중에 눈이 움직여 망막에 상이 맺히도록 함  망막은 간 상체와 콘이라는 빛을 감지하는 소자로 구성  광 신경을 통해 전기적인 펄스가 생성되어 전기적인 반응으 로 빛을 흡수  두 개의 동공 감각에서 최종 1 개의 영상을 감지 ( 좌측 눈의 영상 - 뇌의 우측, 우측 눈의 영상 - 뇌의 좌측에서 처리 ) 동향 세미나 8

9 3D 영상 동작 원리  양안시차  왼쪽 눈으로 보는 이미지와 오른쪽 눈으로 보는 이미지의 차이의 발생을 의미  사람의 눈은 약 6.5cm 떨어져 있음  양안시차 text  코 앞에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은 번갈아 감아다 떴다하면 손가락의 위 치가 다르게 보임  손가락을 얼굴 앞에 두고 먼 거리 사물에 초점을 맞출 경우, 손가락이 2 개로, 손가락에 초점을 둘 경우 사물이 두 개로 보임 동향 세미나 9 출처 : Stereographics Develper’s handbook, 1997

10 3D 영상 동작 원리  영상의 인식  왼쪽과 오른쪽 눈은 서로 다른 물체를 보지만 눈은 하나의 물체로 인식  두 영상을 합치는 하나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입체감을 느낌 동향 세미나 10 출처 : Stereographics Develper’s handbook, 1997 좌측, 우측 인식 영상 실제 인식 영상

11 3D 영상 기술 동향 세미나 11

12 3D 영상 기술  3D 영상 분류  스테레오스코픽 (Stereoscopic) – ‘Stereo’ 두 개라는 의미의 접두사와 ‘scopic’ 보다라는 의미로 입체영상 기술을 의미 (CG 분야의 3D 그래픽 과는 다른 의미 )  입체 영상을 보기 위한 방식으로 인경식과 무안경식으로 구 분 가능 동향 세미나 12 3D 영상 기술 분류 스테레오스코픽 (Stereoscopic) 디스플레이 안경식 애너글리프 방식 편광안경 방식 시분할 ( 셔터 ) 방식 무안경식 패럴랙스베리어 방식 렌티큘러 방식

13 3D 영상 기술  애너글리프  가장 기초적인 3D 표시 방식  가산혼합의 원리를 이용한 방식 ( 가산혼합 – 빛을 더하면 밝아지는 성질 )  보석 원리를 이용하여 좌 / 우 영상을 분리하는 기술  재생이 쉬우면서 안경도 저가라는 장점을 가짐  어지러움을 느끼고 쉽게 피로해지는 단점을 가짐 동향 세미나 13 애너글리프 방식 안경와 이미지

14 3D 영상 기술  평광 방식  애너글리프 방식을 보안한 방식  편광 현상을 이용 ( 편광 현상 - 파장이 특정 방향으로 진동하는 현상 )  특정 방향을 평광시켜 영상을 좌 / 우로 분리시키는 기술 동향 세미나 14 평광 안경 원리

15 3D 영상 기술  시분할 ( 셔터 ) 방식  전자적인 제어 장치가 탑재된 셔터 안경을 통해 보는 방식  TV 에서 좌안 / 우안 영상이 번갈아 가면서 나옴  셔터 안경 역시 전자적으로 빠른 속도로 번갈아 열고 닫히 는 과정으로 입체 영상인식  스크린 및 패널이 구현 비용이 작다는 장점을 가짐  셔터 안경의 가격이 비싸고 사용할 때마다 세척해야 된다는 단점을 가짐 동향 세미나 15 셔터 안경 원리

16 3D 영상 기술  패럴랙스배리어 방식  작은 구멍 혹은 배리어를 사이에 두고 영상을 분리하는 방 식  영상과 적당한 간격을 두고 패럴랙스배리어를 두고 영상을 보는 방법 동향 세미나 16 패럴랙스배리어 원리

17 3D 영상 기술  렌티큘러 방식  반 구형 렌즈의 집속작용을 이용해 영상을 분리하는 기술  반구실린더형 렌즈를 다수로 늘여 놓은 형태 ( 렌티큘러 스크 린 ) 로 영상을 방법 동향 세미나 17 렌티큘러 원리

18 3D 디스플레이 동향 동향 세미나 18

19 3D 디스플레이 동향  세계 시장 현황 및 전망  3D 디스플레이 선적량은 매년 75% 의 평균 성장률  2008 년 73 만 8 천 개에서 2018 년 1 억 8 천만 개로 증가 예측  수익면에서 매년 38% 의 평균 성장률  2008 년 9 억 2 백만 달러에서 2018 년 220 억 달러 증가 예측 동향 세미나 19 3D 디스플레이 시장 전망 ( 출처 : DisplaySearch,2010) 3D 디스플레이 수익 규모 전망 ( 출처 : DisplaySearch,2010)

20 3D 디스플레이 동향  미국  MIT 미디어 Lab  홀로그램 동영상 재생 시스템 구축  디지털 홀로그램형 3D 시연  ITI( 국제 극장 연구소 )  오토 스테레오그램 ( 무안경 ) 기술 개발 및 연구  유럽  3DTV 개발을 위해 1991 년부터 공동 프로젝트 진행  Philips 를 포함한 유럽 8 개 기관이 2D 디지털 TV 와 호환 가 능한 3D 시스템 개발 목표로 연구 수행 동향 세미나 20

21 3D 디스플레이 동향  일본  파나소니  3D 촬영이 가능한 캠코더 카메라등 개발  2D 를 3D 로 영화로 변환하는 3D 블루레이 플레이어 공개  Sony 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 퍼스트 3D 뷰어 ’ 개발  입체 3D 구현이 가능한 ‘ 레이 모델러 ’ 개발  도시바  무안경 방식의 55 인치 3D 디스플레이 최초 공개 동향 세미나 21 Sony ( 퍼스트 3D 뷰어 및 3D 레이 모델러 )

22 3D 디스플레이 동향 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  국내 업체로는 삼성전자와 LG 전장 방에서 3D TV 로 국내 시 장을 양분하고 있음  LG 전자의 경우 다양한 3D 디스플레이 제품 군의 출시에 적 극적인 모습을 보임  일본 업체의 3D 기기의 국내 출시의 증가를 보임 ( 소니 ( 카메라 및 비디오 ), 도시바 ( 노트북 ), 닌텐도 (3DS) 등등 )  현재 국내 시장 규모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향후 급격히 시 장 규모가 증가 될 것으로 예상 동향 세미나 22

23 3D 디스플레이 동향  삼성전자  3D Arena 를 운영하여 스마트 기술과 더불어 가전 시장을 이 끌 차세대 기술임을 강조  3D 프로젝터를 통해 100 인치 이상 대형 화면 3D 구현 동향 세미나 23 삼성 3D Arean 와 3D 모니터

24 3D 디스플레이 동향  LG 전자  72 인치 풀 LED 시네마 3D 스마트 TV 공개  옵티머스 3D 스마트폰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다른 기기 와 공유하는 기능 제공 동향 세미나 24 3D 스마트 TV 와 옵티머스 3D 스마트폰

25 결론 동향 세미나 25

26 결론  2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3D 디스플레이 시장으로 확 대 예상  3D 디스플레이 기술과 융합한 형태의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  국내 기술은 해외 기술에 비해 아직 미미한 수준  비용 절감 또는 피로 현상 문제를 해결할 기술 개발 필요 동향 세미나 26

27 동향 세미나 27

28  3D 디스플레이 시장 기술 보고서 ( 마케팅정보시스템, http://www.BizFinder.go.kr)  3D 디스플레이 기술 및 시장 동향 ( 이승현, Semiconductor Insights)  패럴랙스배리어와 렌티큘러 스크린을 이용한 3D 디스플레이 ( 렌티큘라 아카데미, http://cafe995.daum.net/ ) 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및 전망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2011) 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및 향후 전개 방향 ( 김대식, 방송공학회지,2012) 동향 세미나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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