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 차시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 과목명생활체육론 교수명김대훈 차시명 3 차시 생활체육의 이해 작성일 2010. 3. 17 학 습 목 차학 습 목 차 1. 학습개요 2. 본 학습 –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에 대하여 알아본다 - 레슨 1. 생활체육의 신체적 가치 - 레슨.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 차시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 과목명생활체육론 교수명김대훈 차시명 3 차시 생활체육의 이해 작성일 2010. 3. 17 학 습 목 차학 습 목 차 1. 학습개요 2. 본 학습 –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에 대하여 알아본다 - 레슨 1. 생활체육의 신체적 가치 - 레슨."— Presentation transcript:

1 3 차시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 과목명생활체육론 교수명김대훈 차시명 3 차시 생활체육의 이해 작성일 2010. 3. 17 학 습 목 차학 습 목 차 1. 학습개요 2. 본 학습 –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에 대하여 알아본다 - 레슨 1. 생활체육의 신체적 가치 - 레슨 2. 생활체육의 정서적 가치 - 레슨 3. 생활체육의 사회, 경제적 가치 3. 학습정리

2 학습목표 - 생활체육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 및 경제적 가치 에 대하여 알아본다. 학습목차 - 생활체육 신체적 가치 - 생활체육 정서적 가치 - 생활체육 사회 및 경제적 가치

3 1. 신체적 가치 현대인은 기계문명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 사회에서 안락하고 편안한 문화생활을 영 위하고 있는 반면에 교통수단의 발달로 인 하여 걷기와 같은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의 기회마저 줄어들게 되었으며 일과의 대부 분이 좌업 중심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신 체활동량이 극히 부족하게 되었다.

4 이러한 기계문명과 산업발달의 사회에서 인간 은 제한된 신체활동으로 인하여 생활을 유지 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체력만을 간신히 유 지하고 있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체력은 쇠퇴․저하되고 있다. 이에 더하여 작업의 수행과정에서 나오는 스 트레스와 불균형적인 식사 또는 영양공급과 신체활동의 불균형 등은 체력의 저하와 밀접 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인해 성인병과 같은 질병에 걸리게 됨으로써 평상시에 인식하지 못하였던 건강과 운동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5 그에 대한 예방책과 치유책으로 적절한 운동 과 신체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신체는 적당히 사용하면 그 기능이 향상되지만 사용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사용 하면 그 기능이 저하된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근육․뇌․호흡․심장․순환계 등에 자극을 주어 그 기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신진대사 를 원활하게 한다.

6 즉 규칙화된 운동의 수행은 혈압을 낮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과 같은 혈액 내 지방성분 을 배출시킴으로써 동맥경화증을 막아준다 또한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등 건강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현대인들은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 기 위해서 적절한 신체활동과 운동을 규칙 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 며 이는 곧 체육의 생활화를 의미하는 것이 다.

7 따라서 생활체육은 운동량이 부족한 현대 도시 산업사회의 인간에게 생존에 필요한 적정량의 신체활동 무대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유지뿐 아니라 튼튼한 체력을 육성하 고 신체를 움직이고 싶어 하는 생리적 욕구 를 충족하는데 기여한다는 신체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8 2) 정서적 가치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업무 혹은 다른 어떤 일과 관련된 스트레스와 중압감을 지니고 있다. 근로자에게는 작업장에서의 사고에 대비한 긴 장의 연속, 주부에게는 과다한 가사일, 학생에 게는 과중한 학업에의 부담 등에 대한 불안과 초조, 만성적인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스트레스의 누적은 질병을 야기할 가 능성이 있으며 정서불안으로 인하여 모든 일 에 의욕을 잃음으로써 사회생활을 원만히 영 위하는데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9 따라서 이러한 스트레스와 욕구 불만의 배 출구로서 규칙적이고 적당한 신체활동이 요구된다. 즉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근심과 걱정의 완화․공격성의 억제․죄의식의 경감․ 열등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배출구로서 그 역 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하 겠다.

10 3) 사회․경제적 가치 생활체육은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모여서 수행하는 신체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규칙의 이행․질서유지․시간엄수․ 예의 등이 요구되는 사회적 활동이다. 따라서 생활체육의 활동 장에서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다양한 인간 관계가 형성된다. 사람들은 그 속에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 인하며 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이 나 도덕성을 함양하게 된다.

11 또한 오늘날 대다수의 성인은 근무하는 작업 현장에서 보다 여가나 신체적 활동을 매개로 한 자발적 집단관계를 통하여 사회적 접촉과 중요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생활체육은 특별한 프로그램 집단을 형성하여 활동하게 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대인 관계의 증진․사회성의 함양․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12 또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아동들에게 협동과 경쟁을 위한 실제적 훈련현장을 제공한다. 청소년에게는 방과 후 체육활동․여름캠프 활 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시험해 보고 성인기를 준비하는 예비적 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기 회를 제공한다. 청소년들은 집단적 참가를 통하여 다른 사람 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배우며 집단규칙을 받 아들이고 필요시에는 자신의 주장이나 희망을 집단 참가자에게 피력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킨다.

13 스포츠 참가는 팀웍․탁월성․단련․근검․절제 그리고 적자생존의 생활원리를 터득케 하 여 이를 일상생활에 전이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14 최근 한국에서는 규칙적인 체육활동 참여 의 경제적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국민건강 보험공단의 자료 분석에서 나타난 수치들 을 이용하여 의료비 감소, 경제활동 증가, 생산성 향상의 요소를 경제학 기업이론의 이윤결정모델에 적용하여 체육활동 참여의 경제 효과를 추 정한 결과 체육활동 참여로 인한 개인의 의료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은 1 인당 1 년에 약 459,225 원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 되었다.

15 이를 20 세 이상 전체 인구의 반 ( 남자에 한 정 ) 에 대한 개인의 경제적 효과로 확대하였 을 때 1 년간 약 8 조원, 20 세 이상 전체 인구 에 적용하였을 경우 1 년에 약 16 조원의 경 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국민 체육진흥공단, 2007).

16 학습 정리 생활체육의 신체적 가치는 생활체육은 운동량이 부 족한 현대 도시 산업사회의 인간에게 생존에 필요 한 적정량의 신체활동 무대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유 지뿐 아니라 튼튼한 체력을 육성하고 신체를 움직 이고 싶어 하는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기여한 다는 신체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생활체육의 정서적 가치는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근 심과 걱정의 완화․공격성의 억제․죄의식의 경감․열 등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배출구로서 그 역할을 수행 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17 학습 정리 생활체육의 사회, 경제적 가치는 스포츠 참가는 팀 웍․탁월성․단련․근검․절제 그리고 적자생존의 생활 원리를 터득케 하여 이를 일상생활에 전이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의료비 감소, 경제활동 증가, 생산성 향상의 요소를 경제학 기업이론의 이윤결정모델에 적용하여 체육 활동 참여의 경제 효과를 추정한 결과 체육활동 참 여로 인한 개인의 의료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은 1 인당 1 년에 약 459,225 원의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 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8 차시 문제 튼튼한 체력을 육성하고 신체를 움직이고 싶어 하 는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데 기여한다는 가치는 ? 정답 : 신체적 가치 스포츠 참가는 팀웍․탁월성․단련․근검․절제 그리고 적자생존의 생활원리를 터득케 하여 이를 일상생활 에 전이함으로써 원만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 도록 도와준다는 생활체육의 가치는 ? 정답 : 사회, 경제적 가치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근심과 걱정의 완화․공격성의 억제․죄의식의 경감․열등감을 해소할 수 있는 배출 구로서 그 역할을 수행한다는 생활체육의 가치는 ? 정답 : 정서적 가치


Download ppt "3 차시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 과목명생활체육론 교수명김대훈 차시명 3 차시 생활체육의 이해 작성일 2010. 3. 17 학 습 목 차학 습 목 차 1. 학습개요 2. 본 학습 – 1 교시 생활체육의 가치에 대하여 알아본다 - 레슨 1. 생활체육의 신체적 가치 - 레슨."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