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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소개.  스마트폰의 의미  손 안의 PC 혹은 스마트폰은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이다. 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에서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로 빠르게 확산 됨. 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 년 COMDEX 에서 IBM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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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ndroid 소개

2  스마트폰의 의미  손 안의 PC 혹은 스마트폰은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이다. 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에서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로 빠르게 확산 됨. 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은 1992 년 COMDEX 에서 IBM 이 발표한 것으 로 모바일폰, 페이저, PDA 와 팩스를 결합한 Simon 이란 단말기이다.  2008 년도 애플이 혁신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아이폰 을 출시하면서 급속히 확산  국내에서도 WIPI( 와이파이 ) 의 휴대폰 의무 탑재를 폐지한 2008 년도부 터 애플의 아이폰, 모토롤라의 모토로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등 출시  초기와는 달리 네트워크, 단말기, 컨텐츠 측면에서 스마트폰을 위 한 환경이 조성 → 손쉽게 인터넷 사용  사용자의 기호를 반영한 양질의 컨텐츠가 다수 개발 스마트폰

3  무선 인터넷의 의의  유선 케이블 대신에 전파를 사용하며 이동 중에 무선 통 신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인터넷을 통칭  전파는 물리적 특성상 지역적 · 국가적 경계선이 없고 제 한된 자원  전파는 유선 케이블 없이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편의성 을 제공하기 때문에 정보통신 분야에서 주목 대상  스마트폰 대중화의 핵심 모바일 인프라  전파를 이용한 무선통신과 정보기술의 발전  특히 3G 이동통신과 와이파이 → 모바일 빅뱅 무선 인터넷

4  와이파이와 3G 이동통신 무선 인터넷

5  PC 시장  80 년대 초 PC 시장의 최강자는 애플  애플은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만든 주역이자 가능성을 확인  애플은 폐쇄형 시스템 IBM 은 오픈 아키텍쳐  애플의 몰락  혁신적인 UI 운영체제 및 우수한 디자인  고가 및 많은 적군  외부 업체의 참여와 상생에 소홀 PC 와 스마트폰 시장

6  스마트폰 시장  애플이 스마트폰의 선두주자는 아님  애플  폐쇄적 모형  이통사도 애플이 OK 해야 아이폰을 공급 → 다수의 잠재적 적군  외부 SW 업체 및 개발자들은 아이폰에 열광  구글이나 MS  다양한 단말기 제조업체, 이통사가 자사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폰 제조  컨텐츠 거래 장터도 애플보다는 유연하며 이통사와의 공존을 강조  역사의 반복 ? 그러면 애플은 왜 ?  풍부한 컨텐츠  iPod 와 iTunes 성공 경험 PC 와 스마트폰 시장

7  구글을 중심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 관련 업체들이 개발한 리눅스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이다.  완전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으로 개발자의 의도에 따라 소스코 드를 수정하여 개발할 수 있다.  구글의 검색엔진, G 메일, 유튜브 등의 서비스와 연계되어 그 효 율성을 인정받고 있다. 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가전 기기에 적용 할 수 있는 연동성을 갖추고 있다.  현재 삼성전자, LG, HTC 등의 스마트폰에 OS 로 탑재되어 있으 며,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지고 있다. Android 소개

8  하나의 회사는 물론이고 그 내부에 입점해 있는 무수히 많 은 미니샵들이 물건을 팔 수 있는 쇼핑몰의 형태이다.  열린시장, 열린장터라고도 하며 시장이 펼쳐진 장소라는 의미로 마켓 플레이스 (Market Place) 라고도 부른다.  종류  앱스토어, Google Play, 삼성앱스토어, T 스토어  Olleh 마켓, LG U+ 앱마켓 등 Open Market

9  AppStore 와 Android Market Market AppStoreAndroid Market 서비스 시기 2008. 7. 112008. 8.28 컨텐츠 등록 Apple 의 통제자율 개발도구 사용등록자만 가능누구나 가능 수익 분배 CP 와 Apple 이 7:3CP 와 이통사 ( 혹은 솔루션업체 ) 가 7:3 VoIP 이통사와의 관계로 불허허용

10 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 구글 안드로이드용 소프트웨어 ’ 를 다운로드할 수 있 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개입을 최소화하고 이용자들의 평가를 통해 품질을 유 지하려고 하고 있다. 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정책과 애플리케이션의 자유로운 등록 등 애플에 비해 개방적이고 유연한 유통 구조를 가지고 있다. 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구입한 지 15 분 이내에 환불을 요구하면 구매 금 액을 환불해 주어야 한다.  애플리케이션의 판매 수익 중 70% 는 개발자가, 나머지는 30% 는 구글이 가진 다. 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곳에 개발자 등록을 해야 한다. Google Play

11  특징  운영체제의 핵심인 커널은 리눅스에 기반으로 하며, 리눅스를 모바일 환경에 맞게 개조하 였다.  공식적으로 자바 (JAVA) 언어를 사용한다. 최근에는 C 로 개발할 수 있는 NDK 를 사용할 수 있 도록 개선 되고 있다.  검증된 많은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대부분의 기능은 별도의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 할 필요가 없다.  기본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원하는 것으로 언제든 교체할 수 있다.  플랫폼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면에서 유연성이 뛰어나다.  개방된 환경인 만큼 개발툴과 관련된 문서들이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심지어 운영체제의 핵심 소스까지도 대부분 공개되어 있다.  역사가 짧아 개발 관련 자료가 부족하고 공식 문서도 아직 완비되지 않았다.  SDK 도 자주 업그레이드되어 안정적이지 못하며 개발툴의 사소한 버그도 상당히 많다.  제조사마다 하드웨어 구성이 다르고 통신사의 필요에 의해 OS 도 변경되어 소프트웨어가 호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Android 애플리케이션

12  안드로이드의 4 가지 컴포넌트  액티비티 (Activity)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 액티비티는 여러 개의 뷰들로 구성된다. 응용 프로그램은 필요한 만큼의 액티비티를 가질 수 있으며 이 중 어떤 것을 먼저 띄울지 지정한다. 윈도우와 비슷하지만 윈도우와 달리 동시에 여러 개를 화면에 띄울 수 없다. 화면과 화면 사이를 이동할 때 Intent( 인텐트 ) 를 사용한다.  서비스 (Service) UI 가 없어 사용자의 눈에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으며 백그라운드에서 무 한히 실행되는 컴포넌트이다. 예 : 백그라운드 음악 재생,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Activity 에게 계 산 결과 제공 Android 컴포넌트

13  안드로이드의 4 가지 컴포넌트  방송수신자 (Broadcast Receiver) 외부 이벤트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사용자에게 발생한 이벤트의 종류 를 알려 줌.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되는 방송을 대기하고 신호 전달시 수신하는 역할 을 한다. 신호 대기만 할 뿐 UI 를 가지지 않으며 방송 수신시 의미를 해석하고 적 절한 액티비티를 띄운다. 예 : 시간대 변경, 배터리 부족, 사진 촬영, 사용자 언어 설정 변경 등  컨텐트 제공자 (Content Provider)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데이터를 공유할 때 유용하다. 예 : 데이터베이스, 주소록 Android 컴포넌트

14  코드명 규칙  안드로이드 코드명은 음식 이름을 사용  알파벳 순서대로 명명  코드명과 버전 Android 버전과 코드명 Version 1.0 ( 코드명 1.0) 최초의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SDK 와 함께 배포되었음 안드로이드의 마스코드로 ‘ 안드로봇 / 안드로보이 ’ 로 명명 Version 1.5 ( 코드명 Cupcake) 1.0 버전에 비해 많은 기능이 추가되어 비약적으로 발전 이 버전을 안드로이드 최초의 정식 버전으로 봐도 됨 최초로 한국어 지원을 가능하게 한 버전

15  코드명과 버전 Android 버전과 코드명 Version 1.6 ( 코드명 Donut) CDMA 가 지원되기 시작 다양한 스크린 크기의 지원 및 통합검색 기능 추가 제스쳐 API, TTS(Text-to-speech) 엔진이 추가 Version 2.0 ( 코드명 Eclair) 빵위에 초콜릿을 씌운 크림빵 2.0/2.01/2.1 버전 모두 이클레어로 부름 멀티터치 지원, 블루투스 2.1 지원, 인터넷브라우징 기능 향상 멀티미디어 재생 기능 향상

16  코드명과 버전 Android 버전과 코드명 Version 2.2 ( 코드명 Froyo) 프로즌 요구르트 (Frozen yogurt) 의 줄여 프로요라고 부른다. 새로운 컴파일러의 사용과 구글 크롬에 사용된 V8 엔진 사용 메모리 회수 기능 개선, 전체적인 속도 향상 외장메모리에 어플 설치 기능 추가 Version 2.3 ( 코드명 Gingerbread) 생강빵 ( 슈렉 ) 2.3/2.3.3 버전 모두 진저브레드로 부름 인터넷 접속을 통한 OS 업데이트 가능 인터넷 전화 바로 사용 가능

17  코드명과 버전 Android 버전과 코드명 Version 4.0 ( 코드명 Ice Cream Sanwich) 얼굴 인식 잠금 잠금 상태에서 알림 확인 음성입력 엔진 강화 Honeycomb 의 특징을 스마트폰에 가져왔음. Version 3.0 ( 코드명 Honeycomb) 벌집 모양 씨리얼 USB 기기 지원 Tablet 을 위한 larger screen device 지원

18  코드명과 버전 Android 버전과 코드명 Version 4.1 ( 코드명 Jelly Bean) 보이스 서치, 음성 검색 기능, 자연어 검색 ( 시리와 유사 ) 구글 글라우드 메시징 개발자와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 구글 나우 (Google Now) 사용자 위치 스마트 기능 Next Version ? – 2013 년 배포 예정 Kimchi? Key Lime Pie?

19 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를 만들어갈 강한 잠재력이 있는 모바일 플랫폼  오픈 소스 환경이며 여러 모바일 업체와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  안드로이드는 구글 및 OHA 의 주도로 이루어 지지만, 플랫폼에 포함되 어 있는 수많은 라이브러리는 계속 향상된 버전을 적용 Android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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