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비즈쿨 - 정 성 욱 -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비즈쿨 - 정 성 욱 -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비즈쿨 - 정 성 욱 -

3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재능을 찾아 계 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첫째 셋째

4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사업기회 발견하기 1. 사람을 만나자 … 2. 지속적으로 탐색하자.. 3. 한눈을 팔아라 … 4. 끊임없이 배우자.. 5. 도움과 문제 해결 습관을 기르자.. 6. 자신의 취미를 살리자 … 7. 주변을 잘 관찰해 보자 … 8. 트랜드를 읽자 …

5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결합시켜 보면 어떨까 ? 나의 사업 아이디어를 개발해보자 체크리스트 법 2. 분리시켜 보면 어떨까 ? 3.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없을까 ? 4. 새로운 욕구는 없을까 ? 5. 크기를 다르게 하면 어떨까 ? 6. 다른 용도를 사용하면 어떨까 ? 7. 모양을 다르게 하면 어떨까 ?

6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아이디어가 사업화되기 위해서는 … 첫째, 구체적이고 현실성이 있는 아이디어야 한다. 둘째, 사업성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아 이디어라고 하더라고 그 아이디어의 결과물에 대한 시 장수요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셋째, 무수한 경쟁자들이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진입 장벽을 쌓을 수 있어야 한다. 즉, 특허나 실용실안 등으로 보호 를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인지, 그렇지 않더라도 시장 선점자로서 확고한 승리를 가져다 줄 있는 아이디어인 지가 중요한 요소이다.

7 비즈쿨 - 정 성 욱 -

8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사업계획서란 ??? 사업계획서는 본인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설계도의 기능, 정부정책자금 신청, 벤처 캐피탈에 대한 투자제안, 엔젤 투자가의 투자유치, 창업보육센터 입주, 기술과제 신청, 엔젤 마트 / 벤처마트 참가, 인터넷주식공모 등 다양한 상황에 필요 하게 된다. 이 때 사업계획서는 용도와 상황에 따라 알맞게 편 집되거나 새로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2) 사업계획서의 종류 ?? ①사업계획서 요약 : 2~3 분량, 사업전반의 핵심내용 집약 ②서술형 사업계획서 : 공공기관용 및 기관투자가 선호 ③프리젠테이션용 사업계획서 : 약호와 그림으로 홍보

9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3) 사업계획서의 용도 ①자금조달 : 투자유치용 ( 벤처개피탈, 엔젤투자자, 주식공모 ) ②기술평가 : 벤처기술평가, 기술담보가치 평가용 ③인허가 : 창업사업계획 승인용, 각종 인허가용 ④기타 : 창업보육센터 입주 신청용, 정책과제 수행용 (4) 사업계획서의 장점 ①계획에 의한 사업의 체계화 ②다양한 분석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 검증 ③사업에의 방향 제시 ④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신뢰성 ⑤미래 예측

10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5) 사업계획서의 작성원칙

11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6) 사업계획서의 구조

12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7) 사업계획서의 작성순서

13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추리퀴즈 1. 1. 평생토록 꿔 주기만 하고 돌려 받지 못하는 것은 ? 2. 한강에서 다이빙 하는 아가씨들을 보고 심청이가 한 말은 ? 3. 하느님과 부처님이 제일 싫어하는 비는 ? 4. 달리기를 해야 날아가는 것은 ? 5. 모든 사람들이 싫어하는 경기는 ? 6. 신경통 환자가 가장 싫어하는 악기는 ? 7. 산은 산인데 들어 올릴수 있는 산은 ?

14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6 과 뒤에 있는 쪽지를 모두가 나눠 가진다. 2) 아무도 모르게 내가 만약 ~~ 라면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적는다 !! 3) 남들이 봐도 내가 썼다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게 낸다. 4) 쪽지를 걷은 친구나 다른 친구들이 자기 쪽지를 보는지 살핀다. 5) 한 사람이 앞에서 쪽지들을 한 장씩 뽑아서 읽으면 누군지 맞춘다. 혹시 자기가 쓴 쪽지가 뽑히면 전혀 모른척한다. 혹시 자기가 쓴 쪽지가 뽑히면 전혀 모른척한다. Chapter 6. 내 마음의 창업지도 ( 예 ) ( 예 ) “ 내가 만약 ~ 10 억이 있다면 … 영화를 만들겠어 !!” 왜냐면 ? 영화를 좋아하니까 어떻게 ? 영화 공부를 많이 해서

15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환경을 탓하거나 원망한다. 그리고 자신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절망에 빠진다. 하지만 이 순 간이 바로 성공하는 사람들과 실패하는 사람들의 갈 림길이다. 다양한 문제들이 기업가들에게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이미 앞에서 살펴보았다.

16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조별 선택 번 호번 호영 상 1 내성적이고 아무것도 잘 하는 것이 없던 고등학교 2 학년 학생이 수학 여행에서 춤과의 운명적인 만남을 가지게 되고 … 나이트의 황제로 불 리며 춤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은데 … 2 평소 일주일에 한번씩은 꼭 낚시를 다니던 사람이 비가 와서 낚시를 못 가게 된다. 집에 누워서 날씨에 상관없이 낚시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 3 하루 세 끼를 먹는 것이 소원이었던, 가난한 시골농부의 아들은 먹고 사는 일 외에는 거창한 꿈도, 야망도 가질 수 없었다. 그런 그가 열 여섯 어린 나이로 시작한 일이 바로 때밀이인데 … 4 부모님의 별거로 방황하던 동기는 불량 서클에 가담. 잦은 폭력싸움으 로 경찰서를 들락날락하게 되고 급기야는 고등학교 진학을 포기하고 모터 바이크 타는 것을 즐기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5 젊은 시절부터 유난히도 사업욕심이 많았지만 하는 사업마다 타의에 의해 실패를 한다. 그 와중에 뜻밖의 교통사고까지 겹쳐 결국 자살까지 생각하게 되고 결국 그 유일한 선택으로 다가온 호떡장사 …

17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인생 대역전 위의 영상들 중 조별로 한 가지를 선택해서 영상의 내용 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보자. 위의 영상들 중 조별로 한 가지를 선택해서 영상의 내용 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보자. 사 업 계 획 표사 업 계 획 표 우리 조가 선택한 사업 사업 아이디어 1. 2. 3. 상 호 홍 보 동종업체와의 차별성 예상 수익

18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추리 퀴즈 2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H 씨는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해 돈을 많이 벌었습니다. 그는 건망증에 심해서 은행에 돈 맡기기를 꺼려 했 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 금고에 돈을 쌓아두고 있었습니다. 이 사 실을 안 동네 건달 L 이 H 씨 집을 털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 러나 프로그래머인 H 씨는 좀 처럼 집 밖을 나가지 않았습니다. 3 월 27 일 H 씨가 잘 때를 기다렸습니다. 새벽 2 시가 되어서 잠이 들자 L 은 집안에 몰래 들어가 금고안에 까지 도달 했습니다. 하 지만 금고 비밀 번호를 풀길이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잔 머리가 있던 L 은 H 씨의 책상을 보고 비밀번호를 알아내 돈을 털 어갔습니다. 과연 어떻게 비밀 번호 (5 자리 ) 를 알았을까요 ??( 힌트 - 사진속을 잘 보세요 ) 컴퓨터 프로그래머인 H 씨는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해 돈을 많이 벌었습니다. 그는 건망증에 심해서 은행에 돈 맡기기를 꺼려 했 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 금고에 돈을 쌓아두고 있었습니다. 이 사 실을 안 동네 건달 L 이 H 씨 집을 털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 러나 프로그래머인 H 씨는 좀 처럼 집 밖을 나가지 않았습니다. 3 월 27 일 H 씨가 잘 때를 기다렸습니다. 새벽 2 시가 되어서 잠이 들자 L 은 집안에 몰래 들어가 금고안에 까지 도달 했습니다. 하 지만 금고 비밀 번호를 풀길이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잔 머리가 있던 L 은 H 씨의 책상을 보고 비밀번호를 알아내 돈을 털 어갔습니다. 과연 어떻게 비밀 번호 (5 자리 ) 를 알았을까요 ??( 힌트 - 사진속을 잘 보세요 )

19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사진

20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추리 퀴즈 정답 추리퀴즈 정답 ) 40050 입니다. 이 이유는 건망증이 심한 H 씨는 시계에 자신의 비밀번 호를 가르켜 놓은 것입니다. 그런데 가르켜 놓은 순서 대로 해놓으면 나중에 10124 인지 41210 인지 헤갈리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시계를 읽는 대로 읽으면 4 시 00 분 50 초 이 됩니다. 시계읽는 법은 잘 잊어 버리지 않기 때 문에 비밀 번호를 그렇게 해놓은 것입니다.

21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투자자 유치 대회 사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자본금을 모으고 사람들에게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회를 하게 된 다. 조별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투자자 유치대회를 해 보자. 발표회 후 가장 많은 투자자본을 유치한 조는 어느 조인가 ? 사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자본금을 모으고 사람들에게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회를 하게 된 다. 조별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투자자 유치대회를 해 보자. 발표회 후 가장 많은 투자자본을 유치한 조는 어느 조인가 ? ( 투자자들은 한 사람당 1,000,000 원을 투자할 수 있고 발표 가 끝난 후 투자하고 싶은 만큼의 금액을 박스에 넣는다. 단, 돈의 뒷면에는 투자 이유를 적어야 한다.)

22 비즈쿨 - 정 성 욱 - 항상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Download ppt "비즈쿨 - 정 성 욱 - - 금오공고 비즈쿨 - 정 성 욱 1. 나는 각 단원들의 활동들에 성실하게 참여 하겠습니다. 우리의 다짐 2. 나는 나와 전체의 발전을 위해 각 멘토들의 지도에 순종하겠습니다. 3. 나는 각 단원들을 숙지함으로써 비즈니스 마인드를 함양하고 자신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