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Ⅲ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설득의 원리 (3) 논리적 오류와 비판적 이해 ▶ 학습 활동 풀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Ⅲ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설득의 원리 (3) 논리적 오류와 비판적 이해 ▶ 학습 활동 풀이."— Presentation transcript:

1 Ⅲ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설득의 원리 (3) 논리적 오류와 비판적 이해 ▶ 학습 활동 풀이

2 학습 활동 원리 이해 1 다음에서 설명하는 논리적 오류의 유형의 예를 에서 찾아 번호를 써 보자. ① 하나를 보면 열을 알 수 있다. ② 제발 저를 풀어 주십시오. 제가 감옥에 들어가면 어린 자식들이 굶어 죽게 됩니다. ③ 제 성적이 나쁜 까닭은 공부방이 없어서예요. 그러니까 공부방을 만들어 주세요. ④ 베이컨의 철학은 가치가 없다. 그는 법관 시절에 뇌물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이다.

3 학습 활동 ㉠ 논거의 부당성을 지적하기보다는 한 사람의 인품이나 성격을 비난함으로써 그 주장이 잘못이라고 하는 데서 발생하는 논리적 오류 ( ) ㉡ 논점과 관계없이 동정심에 호소하여 상대로 하여금 잘못된 결론을 내리게 하는 논리적 오류 ( ) ④ ②

4 학습 활동 ㉢ 특수한 경우나 몇 개의 우연적 사례를 근거로 하여 성급하게 일반화함으로써 빚어지는 논리적 오류 ( ) ㉣ 전혀 인과 관계가 없는 단순한 선후 관계를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잘못 추리하는 논리적 오류 ( ) ① ③

5 학습 활동 2 다음 담화에 나타난 주장과 근거의 논리성을 분석해 보자. 주장 근거 ① 군중에 호소하는 오류 근거 ② 부적합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6 학습 활동 군중에 호소하는 오류 군중 심리나 대중에게 호소하거나 여러 사람들이 동의한다는 점을 내세워 자신의 주장에 대해 동의를 얻어내려는 오류

7 학습 활동 (1) 위 담화에 나타난 주장과 근거를 정리해 보자. 주장 근거 이 책에는 좋은 내용이 담겨 있다.  100 일 동안 베스트셀러 1 위였다.  우리나라 최고의 배우 성춘향이 추천한 책이다.

8 학습 활동 (2) (1) 에서 정리한 근거에 오류가 있는지 판단해 보고,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말해 보자.  군중에 호소하는 오류 - 여러 사람이 본 책이라고 해서 반드시 좋은 내용이 담겨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 부적합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 성춘향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지만 그 인물이 추천한 책이라고 해서 반드시 좋은 내용이 담겨 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9 학습 활동 원리 적용 3. 다음의 담화나 글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1) ( 가 )~( 다 ) 의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를 정리해 보자. (2) ( 가 )~( 다 ) 가 설득하는 담화나 글로서 적절한지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의 측면에서 비판해 보자.

10 학습 활동 원리 적용 3. 다음의 담화나 글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 가 ) 갈등에는 세대 차이가 원인인 것도 있다. 한 아이가 엄마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서 고급 상표의 옷을 사 달라고 우긴다. 엄마는 고급 옷이 좋은 이미지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며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옷을 권한다. 이 경우 두 사람은 세대 차이로 인해 갈등하고 있는 것이다. 주장 근거의 타당성 X 세대 차이가 아닌 가치관 차이

11 학습 활동 ( 나 ) 양성 평등의 차원에서 보더라도 군 가산점제를 부활해야 한다. 한창 자신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젊은 나이에 2 년 동안 군 복무에 종사하는 남자는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모든 시험에서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 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한 사람에게 일정 한 보상을 해 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주장 근거의 공정성 X 남성과 여성의 입장을 공평하게 다루지 않고 남성의 입장에서만 이야기함

12 학습 활동 ( 다 ) 여러분 ! 항암 치료에는 붉은 가시오갈피가 최고입니다. 5 년 전 아버지께서 위암 수술을 받고 항암 치료로 고생하고 있을 때 이웃의 조언으로 붉은 가시오갈피를 장복한 후 완쾌 하셨지요. 같은 암으로 치료받던 분이 아직 완쾌되지 않은 것을 보면 붉은 가시오갈피가 암의 특효약임이 분명합니다. 그 후 저는 아버지를 위해 건어물 장사를 그만두고 붉은 가시오갈피를 재배하는 농부가 되었습니다. 주장 근거의 신뢰성 X 이웃은 암 치료제에 대해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람이기 때문에

13 학습 활동 원리 적용 3 다음의 담화나 글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1) ( 가 )~( 다 ) 의 주장과 그에 대한 근거를 정리해 보자. 주장근거 (가)(가) 갈등의 원인으로 세대 차이가 있다. 고급 상표의 옷을 구매할 것인가에 대해 엄마와 아이가 갈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14 학습 활동 주장근거 (나)(나) (다)(다) 군 가산점제를 부활해야 한다. 남성은 군 복부로 인해 여성보다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밖에 없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한 사람에게 일정한 보상을 해주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이다. 암에 걸린 아버지께서 이웃의 조언으로 붉은 가시오갈피를 장복하고 완쾌했기 때문이다. 붉은 가시오갈피는 항암 치료에 좋다.

15 학습 활동 (2) ( 가 )~( 다 ) 가 설득하는 담화나 글로서 적절한지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의 측면에서 비판해 보자. ( 가 ) - 근거의 타당성 부족 엄마와 아이의 갈등은 세대 차이가 아니라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 나 ) - 근거의 공정성 부족 남성과 여성 모두의 입장에서 공평하게 이야기하지 않고 남성의 입장에서만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 다 ) - 근거의 신뢰성 부족 붉은 가시오갈피를 추천한 이웃은 암의 치료제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없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16 학습 활동 4. 비판적 수용의 자세를 생각하며 다음 담화를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1)‘ 창수 ’ 와 ‘ 여진 ’ 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한 근거에 나타나는 오류를 찾아보자. (2) ‘ 창수 ’ 와 ‘ 여진 ’ 의 말을 신뢰성과 타당성 측면에서 평가하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17 창수 : 야, 드디어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이 열린대. 여진 : 정말이야 ! 이번에는 보나 마나 우리나라가 우승이야. 창수 : 나도 그렇게 생각해. 우리나라도 이제 우승할 때가 되었지. ( 중략 ) 이렇게 좋은 환경을 갖추었으니 선수들의 실력도 그만큼 향상되었을 것은 명약관화한 게 아니겠어. 여진 : 맞아. 이번에는 우리나라 메이저리거들이 모두 참석한다 고 하잖아. 일본에서 돌아온 거포들도 즐비하고.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의 면모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가 제일 강해. ( 중략 ) 근데, 돔 구장을 짓는 구단이 어디야 ? 창수 : 어, 그거. 아까 학교 오는데 꼬마들이 그런 얘길 하더라고. 근데 일본이나 미국은 정말 메이저리거가 참석하지 않는 거야 ? 여진 : 정말이지.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사무국에 제출한 명단이 언론에 공개됐잖아.

18 학습 활동 4 비판적 수용의 자세를 생각하며 다음 담화를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1) ‘ 창수 ’ 와 ‘ 여진 ’ 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한 근거에 나타나는 오류를 찾아보자.  창수 : 잘못된 인과 관계의 오류 우리나라의 프로 야구 환경이 좋아졌다고 해서 프로 야구 선수들의 실력이 반드시 향상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 여진 : 합성의 오류 우수한 개인들이 모였다고 해서 반드시 우수한 전체나 팀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19 잘못된 인과 관계의 오류 인과적 논증에서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잘못 판단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합성의 오류 부분들이 참인 것을 그 부분들을 결합한 전체에 대해서도 참인 것으로 추론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

20 학습 활동 (2) ‘ 창수 ’ 와 ‘ 여진 ’ 의 말을 신뢰성과 타당성 측면에서 평가하고 그 이유를 말해 보자.

21 학습 활동  평가한 이유 창수 - 신뢰성 X : 꼬마들을 통해 들은 정보를 근거로 삼음 - 타당성 X : 선수들의 실력 향상을 직접적인 인과 관계가 없는 프로 야구 환경과 연결하여 이야기함 여진 - 신뢰성 O : 언론을 통해 얻은 정보를 근거로 삼음 - 타당성 △ : 합성의 오류가 있기는 하지만 우수한 선수들이 많으면 좋은 성적을 낼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타당성이 어느 정도는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학습 활동 (3) ‘ 창수 ’ 와 ‘ 여진 ’ 의 대화에 나타난 문제점들을 일상생활에서 자주 범하게 되는 이유를 생각해 보자. 일상 대화는 주로 친교를 목적으로 하고 개인의 주관이나 추측에 따라서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서로의 주장에 대해 검증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 논리적인 오류를 자주 범하게 된다.


Download ppt "Ⅲ 설득을 위한 화법과 작문 01 설득의 원리 (3) 논리적 오류와 비판적 이해 ▶ 학습 활동 풀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