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문화콘텐츠 201020030 유오늘. 목차 HELLO KITTY 탄생배경 등장인물 소개 다양한 OSMU 사례 성공요인 분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문화콘텐츠 201020030 유오늘. 목차 HELLO KITTY 탄생배경 등장인물 소개 다양한 OSMU 사례 성공요인 분석."— Presentation transcript:

1 문화콘텐츠 201020030 유오늘

2 목차 HELLO KITTY 탄생배경 등장인물 소개 다양한 OSMU 사례 성공요인 분석

3 HELLO KITTY 탄생 1974 년 산리오에서 개발 1975 년 유아용 작은 비닐 동 전지갑으로 출시됨. 1 년뒤 이름이 정해짐 → ‘ 이상한나라의 앨리스 ’ 시리 즈 중 ‘ 거울속의 앨리스 ’ 에서 따옴. 앨리스가 마지막 장면에 서 잠결에 마구 흔들어 대던 고 양이 이름이 KITTY 였음.

4 자산가치 1 조 5 천억 엔 ( 약 20 조 원 ) 연간 시장 규모 3,500 억 원 - 마이크로 소프트사 빌게이츠가 헬 로키티를 6000 억엔 (7 조 8,000 억원 ) 에 사겠다는 일화가 있음. HELLO KITTY 규모

5 1976 년 미국에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브라질, 대만, 홍콩, 뉴질랜드, 스웨덴, 스위스,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등 아프 리카 대륙을 빼놓고 전 세계에 진출함. 산리오 캐릭터들을 파는 매장은 일본만 1700 개 다른다라도 40 개국 1200 여곳이 성업중이다. 산리오의 캐릭터 상품을 취 급하고 잇는 매장을 헤아리면 전 세게 3 만 개에 달한다.

6 HELLO KITTY 를 만든 디자이너를 만나다 1 대 수석 디자이너 시미즈 유코 : 캐릭터와 만날 대상을 정확하게 파악하 라 - 어린 여자아이들을 겨냥 2 대 수석 디자이너 요네쿠보 세쓰코 : 과감하게 변화를 시도하라 - 키티에게 가족 만들어주기 3 대 수석 디자이너 야마구치 유코 : 캐릭터는 나의 아바타다 시대의 진화와 함께 헬로키티도 진 화. 캐릭터와 사람 사이에 감정적 커뮤 티 케이션이 일어나게 하라.

7 등장인물 소개 ♥ 이름 : 키티 화이트 ♥ 생일 : 11 월 1 일 ( 전갈자리 ) ♥ 고향 : 영국 런던 교외, 태어나서부터 지금 까지 살고 있음. ♥ 키 : 사과 5 개를 위로 쌓았을 때와 딱 같은 높이 ♥ 몸무게 : 사과 3 개정도 ♥ 혈액형 : A 형 ♥ 성격 : 언제나 씩씩하며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남자아이같은 면이 많고 장 난을 좋아하는 것이 오히려 매력임. 누구에게나 상냥하고 항상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깊어 함께 있기만 해도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든다.

8

9

10 다양한 OSMU 사례 헬로키티 베이비

11 다양한 OSMU 사례 헬로키티 키즈 & 주니어헬로키티 어덜트 헬로키티 키친

12 다양한 OSMU 사례 헬로키티 MEN 헬로키티 가전제품

13 다양한 OSMU 사례

14 헬로키티 테마파크 - 퓨로랜드 퓨로랜드는 총 4 층으로 이루어 져 있고 각 층마다 각종 놀이기 구와 산리오의 캐릭터 매장, 레 스토랑들이 있다. 그리고 다른 테마파크와 달리 다양한 크기의 극장이 6 개가 된다. 극장에서는 날마다 뮤지컬 등 각종 라이브 공연이 열린다.

15 두번째 테마파크 - 하모니 랜드 하모니랜드도 퓨로랜드와 마찬가지로 라입 공연의 비중이 크다. 놀이 공원 곳곳에는 산리오 캐릭터 상품 을 판매하는 매장이 자리하고 있다.

16 기프트 게이트 1971 년 오픈 대상을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불특정 다수로 정해 매장 분위기도 부담없이 들어갈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유아용품에서 장난감, 가전제품까지 가 장 광범위한 상품을 판매한다. 비비틱스 1996 년 오픈 20~30 대 여성들을 위해서 별도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헬로키티 핸드백, 기모노, 향수, 초콜릿, 주 얼리, 인테리어 소품 중심으로 판매한다.

17 코라보 사례 코라보란 ? 하나의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손 잡는 것을 일본식으로는 ‘ 코라보 ( 협업을 뜻하는 Collaboraion 의 줄임말 ) 라고 한다. 2007~2008 년 헬로키티로 꾸민 바비인형 출시 현재 일본 내에서만 25 개 가 넘는 은행, 증권, 보험, 신용카드회사가 헬로키티 와 코라보를 맺음.

18 코라보 사례 1990 년대 후반 맥도널드와 코라보를 맺음. 1999 년 산리오와 맥도널드 홍콩과 대만에서 맥도널드 어린이 세트인 ‘ 해피밀 ’ 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헬로 키티인형을 주기로 계약을 맺음. - 홍콩에서 5 주만에 450 만개의 키티인형 이 팔림. - 대만에서는 4 시간만에 50 만개의 인형 이 동남. 2000 년 싱가폴에서 결혼예복을 입은 헬로키티와 다니엘스타의 인형을 제 공하는 해피밀 행사를 진행했는데 행 사 첫날 35 만명이 몰려 교통체증과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군인들까지 출 동함.

19 성공요인 분석 1. 미니멀리즘의 미학 - 단순한 디자인 : 단순한 형태를 이루는 선은 부 드럽고 정적이고 얼굴은 둥글 넓적하고 몸통도 완만한 곡선이룸. - 단순한 색깔 : 하양, 빨강, 분홍의 적절한 조화 2. 감성마케팅 - 헬로키티는 입이 없다 ? 헬로키티의 무표정한 표정은 감정이입을 원하는 많은 여성 소비자 들로 하여금 내가 느끼는 것을 키티도 느낀다고 생각하게 만 든다. 즉 현실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감정교류, 혹은 공감이 키티와는 성립된다고 느껴지는 것이다.

20 성공요인 분석 우정, 귀여움, 배려, 희망 그리고 상냥함 빨강은 우정, 분홍은 귀여움, 노랑은 배려 초 록은 희망 그리고 보라는 상냥함이다. 수많은 리본들은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연 결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헬로키티는 단순한 디자인이나 상품을 뛰어 넘은 특별한 의미의 전달자.

21 성공요인 분석 3. 변화하는 헬로키티 - 헬로키티는 시대에 맞는 트렌드 를 파악하는데 노력했다. 헬로키티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매력과 거기에 담긴 이미지를 고 수하면서도 시대의 변화와 소비 자들의 요구를 따라 잡는다는 동 전의 양면을 놀라울 정도로 잘 섭렵함.

22 성공요인 분석 시대에 맞는 트렌드를 파악 - 키티 남자친구 다니엘 스타 1980 년대 중반이후 일본 아이돌 스타들 이 거리낌 없이 남자, 여자 친구의 존재를 밝히고 이를 tv 매체에서 대중들에게 시 시콜콜 전달하는 것을 보고 키티의 남자 친구를 만들어냄. 커플들을 겨냥한 상품출시 남자 아이의 엄마들을 겨냥함.

23 성공요인 분석 시대에 맞는 트렌드를 파악 - 가족, 친구에 이은 키티펫 2004 년 아빠가 하얀 페르시아 고양이를 키티에게 선물함. 생일은 10 월 31 일 - 챠미키티는 당시 일본 젊은 여 성들 사이에 불었던 애완동물 기 르기 붐을 타고 짧은 시간에 헬 로키티에 버금가는 성공을 거두 었다.

24 성공요인 분석 4. 캐릭터 관리를 철저히 해라. - 철저한 라이센스 관리 헬로키티의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산리오 에 3~10% 로열티를 내야함. 계약기간은 보통 1 년이지만 5 년 까지 가는 경우도 있음. 1) 산리오 본사로부터 상품 카탈로그 및 해당 캐릭터의 디자인 컨셉에 따라 제작된 매 뉴얼을 받는다. 2) 이를 토대로 상품 계획과 디자인 초안을 만들어 산리오에 보낸다. 3) 산리오로부터 제출한 디자인에 대해 승인을 받는다. 4) 승인받은 디자인에 한해 상품 샘플을 제작, 다시 산리오에게 제출한다. 5) 산리오로부터 샘플 상품에 대한 최종 승인을 받는다. 6) 산리오로부터 정품 인증을 받는다.

25 성공요인 분석 - 캐릭터의 이미지 관리 진짜와 가짜 구분하기.

26 산리오이 경우 본사 법무실을 물론이고 해외 지사들이 각국의 경찰, 세관 원, 사설탐정까지 고용해 적극적으로 단손을 벌이고 있다. 국내에만 해도 1 년에 경찰의 정기단속으로 300 건, 세관 검색 100 건의 불법 행위를 적발해 내고 있다. 이뿐 만이아니라 신문, 잡지 등에 정품 헬로키티지면을 실어 소비자들을 교육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불법복제를 한 7 명의 업자들에게 일간지에 전면 사과 광고를 싣게 한적도 있다. 소비자들을 정보원으로 활용해 소비자가 불법 헬로키티 상품을 산리오 에 신고하면 정품을 살 때 할인 혜택을 주기도 한다.

27 성공요인 분석 - 각종 홍보대사로 이미지 관리 -1983 년 미국 유니세프는 헬로키티 를 어린이 친선대사로 임명 -1994 년 일본 유니세프 어린이 친 선대사 임명 -2004 년 유니세프의 소녀 교육 프 로그램 ’Go Girls’ 캠페인에 1 억 8,000 만원 기부 -2004 년 아사히 신문과 일본암협회 가 주관하는 핑크 리본 페스티벌 홍 보대사 위촉.

28 성공요인 분석 5. 마니아 마케팅 키티 마니아 상당수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키 티사랑을 알리고 특히 온라인을 통해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정보와 정서를 공유한 다.

29 성공요인 분석 스타 마케팅 헬로키티에 대한 스타들 의 관심과 사랑은 대중에 게 키티의 매력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킨다. 스타들이 헬로키티에 대 해 한마디씩 할 때마다 헬로키티의 팬들도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난다.

30 -감 사 합 니 다--감 사 합 니 다- - 출처 : 헬로키티 성공신화, HELLO KITTY 감성마케팅 전략에서 발췌 -


Download ppt "문화콘텐츠 201020030 유오늘. 목차 HELLO KITTY 탄생배경 등장인물 소개 다양한 OSMU 사례 성공요인 분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