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29 Chapter 3: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인간이 실질적으로 조작하는 기계의 부분 좋은 인터페이스 : 직관적 ( 사전지식, 경험으로 알 수 있음 ) 이어서 누구나 즉각적 사용 가능 사용자 ( 자연어 ) ↔ 응용 S/W↔ 시스템 S/W↔H/W( 기계어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29 Chapter 3: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인간이 실질적으로 조작하는 기계의 부분 좋은 인터페이스 : 직관적 ( 사전지식, 경험으로 알 수 있음 ) 이어서 누구나 즉각적 사용 가능 사용자 ( 자연어 ) ↔ 응용 S/W↔ 시스템 S/W↔H/W( 기계어 )"— Presentation transcript:

1

2 1/29 Chapter 3: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인간이 실질적으로 조작하는 기계의 부분 좋은 인터페이스 : 직관적 ( 사전지식, 경험으로 알 수 있음 ) 이어서 누구나 즉각적 사용 가능 사용자 ( 자연어 ) ↔ 응용 S/W↔ 시스템 S/W↔H/W( 기계어 )

3 2/29 3.1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세가지 구성요소 시스템 소프트웨어 - 응용프로그램이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함 - 컴퓨터가 내부 및 외부 자원을 제어할 수 있게 해 줌 - 세가지 종류 ( 구성요소 ) 운영체제 유틸리티 프로그램 언어번역기

4 3/29 패널 3.1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세가지 요소 ©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1999

5 4/29 3.2 운영체제 운영체제 - 컴퓨터의 기본적 연산 ( 작동 ) 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의 주 ( 主 ) 시스템으로 구성 - 하드웨어 자원 (CPU 시간, 디스크 공간, 메모리, 주변장치 등 ) 제어 - 사용자는 업무나 응용 프로그램에 집중 - 운영체제는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 특정 H/W 용으로 개발되었기에 ) - 역할 부팅 (Booting), 저장매체관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컴퓨터 자원관 리, 파일관리, 업무관리

6 5/29 부팅 - 운영체제를 디스크로부터 컴퓨터의 주기억장치로 적재 시키는 과정 - 컴퓨터의 전자회로에 영구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Boot Routine 에 의 해 이루어짐 ① Diagnostic Routine: Main Memory, CPU, 시스템의 다른 부분을 테 스트하여 제대로 동작하는 지 확인 ②기본 입출력 시스템 (BIOS) 프로그램이 main memory 로 복사되어 주변기기 (key board, monitor, FDD, HDD) 와의 데이터 전송 원활 히 해줌 ③ 운영체제를 HDD 에서 main memory 에 적재하여, 컴퓨터를 끄기 전까지 작동함 3.2 운영체제 ( 계속 )

7 6/29 저장 매체 관리 예. 포맷 ( 초기화 ) - 디스켓에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도록 전자적으로 준비하는 과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운영체제 중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부분 - 운영체제와 통신 또는 서로 대화를 할 수 있음 ( 패널 3.2)  명령어 - 구동 인터페이스 : DOS 창에서 명령어 입력  메뉴 - 구동인터페이스 : 메뉴로 부터 명령어 선택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 키입력, 메뉴 선택, 마우스 사용 등  네트워크 사용자 인터페이스 (NUI): 네트워크 컴퓨터용 3.2 운영체제 ( 계속 )

8 7/29 컴퓨터 자원의 관리 - 예 ) 인쇄와 문서작성 동시 수행 - 수퍼바이저 (Supervisor), 커널 (Kernel): 응용 프로그램 지원 - 기억장치 관리 구획나누기 (partition): 메모리를 개별적인 구획으로 나누어 프로 그램이나 데이터 저장 전위 (foreground)/ 후위 (background): 프로그램의 우선순위 큐 : 프로그램은 실행될 때 까지 큐를 이루어 디스크에서 대기 3.2 운영체제 ( 계속 )

9 8/29 파일 관리 - 복사 (copy), 백업 (back up)*, 지우기 (erase), 새 이름 부여 태스크 관리 - 프로세스 (process), 즉 태스크 (task) 관리 -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운영되게 관리하는 방법 다중 태스킹 (multitasking) 다중 프로그래밍 (multiprogramming): multi-user 시분할 체제 (time-sharing): 각 프로그램에 고정된 시간 할당 다중처리 (multiprocessing): parallel processing, multi-CPU, fault-tolerant 3.2 운영체제 ( 계속 )

10 9/29 패널 3.3 기본적인 운영체제 기능

11 10/29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플랫폼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특정 프로세서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운영체제 왜 Windows 95/98/2000/XP 이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가 ?

12 11/29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중요 마이크로 컴퓨터 운영체제 1) DOS 2) 매킨토시 운영체제 3) Windows 3.x(3.0, 3.1, 3.11) 4) OS/2 5) Windows95 6) Novell 의 NetWare 7) Windows NT 8) Windows CE 9) Windows 98/2000/XP * legacy 시스템 ( 예. DOS)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13 12/29 마이크로컴퓨터 운영체제의 시장점유율 (percentages)

14 13/29 패널 3.4 마이크로컴퓨터 운용체제의 시간띠

15 14/29 운용환경 ( 윈도우 환경 또는 쉘 ) - 운영체제의 외부 층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 - 구동 인터페이스 제공 ( 예. Windows 3.x on DOS, X-Windows on Unix) DOS(Disk Operating System) : 구식 시스템 - 마이크로소프트의 MS-DOS - IBM 의 PC-DOS 매킨토시 운영체제 : Mac 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 매킨토시 운영체제 (Mac OS), 아이콘 중심의 GUI 기준, 고가정책 - 애플 매킨토시 컴퓨터나 Mac 의 clone 들 (Power Computing, 모토로라 및 Umax Computer Systems 등에 의해서 만들어진 ) 에서 만 실행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16 15/29 Windows 3.x : DOS 용 Windows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쉘 (Shell) 을 DOS 운영체제 위에 둠으로써 DOS 의 성능을 확장하는 운용 환경 ( 운영체제가 아님 ) OS/2 : IBM 의 OS 시장진출 - Operating System/2 - 많은 최근의 IBM 과 IBM 호환 마이크로컴퓨터에서 동작되도록 고안 - GUI - DOS, Windows 및 OS/2 응용 프로그램 동시에 수행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17 16/29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Windows 95: Windows 3.x 의 후속작 - 단순히 운용 환경이기 보다는 진정한 PC 의 운영체제 1) 깔끔한 “ 시작 ” 2) 향상된 메뉴 3) 길어진 파일 이름 : 최고 256 문자 4) “ 휴지통 ” 5) 16 비트 대신 32 비트 6) Plug-and-Play: 새로운 장치 인식 및 자동 설치 (MS 와 Intel 이 PC 용으로 개발한 표준 )

18 17/29 패널 3.7a Windows 95 스크린

19 18/29 패널 3.7b Windows 95 스크린

20 19/29 Novell 의 NetWare : PC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 마이크로컴퓨터를 기반, 회사나 대학 캠퍼스를 연결하는 근거리 통신망 (LAN) 용 네트워크 운영체제 (NOS) Unix : 다수 사용자를 위한 운영체제 - 내장된 네트워킹 기능과 모든 종류의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는 버전을 갖춘 multi-user 를 위한 multi-tasking 운영체제 - Linux: shareware, Red Hat (Applix Ware : MS Office 같은 응용 S/W)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21 20/29 Windows NT : 업무용 네트워크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 다중 태스킹, 다수 사용자, 다중처리 네트워크 운영체제 주요 특징 - 두개의 버전 1) NT Workstation – 하나, 두개의 프로세서 지원 2) NT Server – 최고 32 개의 프로세서 지원 - OLE 와 ActiveX 1) OLE – 객체 (object) 의 연결 및 내포 (embedding) 을 의미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결합시키는 도구 2) ActiveX- 데이터와 프로그래밍 코드 삽입 / 교환 위한 특수한 기술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22 21/29 Windows CE : 손에 잡히는 컴퓨팅 장치용으로 축소된 Windows - Windows 95 를 대폭 축소시킨 버전 Windows 98 - 웹 통합 기능 ( 웹브라우저, 인터넷 상의 데이터를 HDD 데이터 처럼 이용 ) - TV 수신장치를 통한 무료 인터넷 컨텐츠 - 데스크탑의 변화 : Windows 95 데스크 탑 이상의 기능들 제공 ( 보여주기 ) - 새로운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3.3 마이크로컴퓨터의 일반적인 운영체제 : 변화하는 플랫폼 ( 계속 )

23 22/29 무선인터넷 플랫폼 : 휴대전화기용 운영체제 한 / 미 무선 인터넷 주도권 분쟁

24 23/29 3.4 유틸리티 프로그램 : 컴퓨터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만드는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프로그램 - 기존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다른 시스템 소프트웨어로는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별한 프로그램 - 백업, 데이터 복구, 손상된 파일 복구, 디스크 보수, 바이러스 방지, 데이터 압축 및 메모리 관리 등

25 24/29 몇 개의 특별한 유틸리티 태스크들 1) 백업 2) 데이터 복구 예. Windows 95,98 의 재활용 휴지통 (Recycle Bin), Norton Utility 3) 파일 모음 - * 파일 단편화 (fragmentation) -> “ Defragger ” - 하드디스크에서 흩어진 파일을 발견하여 이를 인접공간으로 재구성 4) 디스크 복구 : 하드디스크의 결함을 조사하여 보수하거나 표시 5) 바이러스 방지 예. Norton AntiVirus, 안철수 연구소 v3Pro 2000, VirusScan, Webscan 3.4 유틸리티 프로그램 : 컴퓨터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만드는 소프트웨어 ( 계속 )

26 25/29 6) 데이터 압축 - 컴퓨터 저장 공간에서 여분의 요소, 공백 및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 - 데이터 저장 또는 전송하는데 적은 공간을 차지 7) 메모리 관리 - 메모리 자원을 효과적으로 제어, 할당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하는 프로그램 - “ 드라이버 (driver)” 에 의해 실행 다중 유틸리티 패키지 (Multiple-Utility Packages) 예. Symantec 의 Norton Desktop(DOS, Windows, 매킨토시용 ) 3.4 유틸리티 프로그램 : 컴퓨터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만드는 소프트웨어 ( 계속 )

27 26/29 3.5 네트워크 컴퓨터 : 웹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가 ? 온라인 컴퓨팅을 위한 소프트웨어 : 오늘과 내일 오늘날의 모델 – 사용자에게 더 많은 책임 내일의 모델 – 서비스업체에 더 많은 책임

28 27/29 패널 3.9 온라인 퍼스널 컴퓨팅 – 오늘과 내일

29 28/29 팻 (fat) 클라이언트 대 씬 (thin) 클라이언트 : 블로트웨어인가 네트워크 컴퓨터인가 ? 1) 팻 (fat) 클라이언트 – 블로트웨어를 가진 컴퓨터 - 응용 프로그램 처리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실행하는 클라이언트 컴퓨터 2) 씬 (thin) 클라이언트 – 날씬한 (slimmed-down) 네트워크 컴퓨터 -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처리는 거의 또는 전혀 하지 않음 - 대부분 또는 모든 처리는 팻 서버가 담당 => Thin Client/ Fat Server Strategy 3.5 네트워크 컴퓨터 : 웹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가 ?( 계속 )

30 29/29  NC 개념에 의해 제기되는 문제들 o 브라우저가 진정으로 OS 가 되는가 ? o 통신기능이 정말로 장악할 것인가 ? o NC 는 정말로 사용하기 쉬운가 ? o 고속 접속은 필요하지 않은가 ? o NC 는 전산처리 추세에 역행하는 것 아닌가 ? o NC 를 구입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 향후 개발 : 호환성으로 ….( 호환성과 간편함 ) 3.5 네트워크 컴퓨터 : 웹이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가 ?( 계속 )


Download ppt "1/29 Chapter 3: 시스템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인간이 실질적으로 조작하는 기계의 부분 좋은 인터페이스 : 직관적 ( 사전지식, 경험으로 알 수 있음 ) 이어서 누구나 즉각적 사용 가능 사용자 ( 자연어 ) ↔ 응용 S/W↔ 시스템 S/W↔H/W( 기계어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