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던 나눔에 관한 질문들 아름다운재단 10주년 기념 컨퍼런스를 다녀오며… 작성 : 이정인 사회복지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던 나눔에 관한 질문들 아름다운재단 10주년 기념 컨퍼런스를 다녀오며… 작성 : 이정인 사회복지사."—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던 나눔에 관한 질문들 아름다운재단 10주년 기념 컨퍼런스를 다녀오며… 작성 : 이정인 사회복지사

2 일 시 2010 년 11 월 4 일 ( 목 ) 오전 9 시 ~ 저녁 6 시 장 소 건국대학교 새천년기념관 참 가 자 참 가 자 녹번종합사회복지관 오은석 관장님, 조은희 팀장님 이정인 사회복지사 주 최 주 최

3

4

5 죄책감 마케팅 … 보상심리나 죄의식 없이 사람을 중심으 로 한 모금활동이 필요하다. 한국 대부분의 모금활동은 기부를 하지 않으면 나쁜 사람이 되게 만드는 것 같 다. 타자에 대한 감정이입이 곧 지성이며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들을 대상화하 는 것이 아닌 진정성 있는 모금활동이 필요하다. 마케팅을 최우선으로 하는 모금활동…정말 기부하기 싫다…

6 마케팅 〈 진실성 ( 결과 ) 아무리 좋은 기획력과 획기적인 아이디어의 모금활동이라 할지라도 받는 사람에게는 해가 될 수 있다. 과정뿐만 아니라 결과도 반드시 중 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문제점 ?? ★ 모든 사람을 대상화 시키는 것 ! ★ 돈을 받는 아이와 받지 않는 아이간의 다툼과 실제적인 왕따 … ★ 우리가 1:1 결연으로 내는 돈은 실무자도 어 떻게 쓰이는지 정확히 모른다. ★ 결연을 맺는 아이를 가족화 시키는것 ( 나의 막내아들, 마음으로 낳은 아들 …) 대안 … ★ 주는것에 대한 예측 … 즉, 결과를 생각하라 ! ★ 개인이 아닌 지역사회 를도와라 ! ★감시의 역할을 강화해 야 한다.

7 공감 … 기부는 공감이다 … 사람이 대상화가 되면 해결, 처리해야만 하는 대상 이 되어버린다. 그들이 처한 상황과 현실을 공감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 도와주어야 하는 사람에 대한 포괄적, 구체적 정보 를 일반 시민들에게 전달해 줘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엔 피드백을 줘야 한다 …

8 복지는 ‘ 정의 ’ 의 문제 자선은 ‘ 시민들의 사랑 ’ 의 문제 ☆받은 사람도 되돌려 줘야 한다!! 가진자가 없는자에게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 은 없는자에겐 굴욕적이다. 농경사회에서는 생산의 기여도가 분명했지 만, 현대의 산업화사회는 불분명하다. 따라 서 나라에서 이것을 명확히 따져 독거노인 을 돌봐야 한다 ! 그들은 지금 우리를 만든 주 역이니까 …

9 우리는 왜 집을 사야 하는가 ? 수억 … 수천만원 … 빚 … 그러다 죽는거 지 집이 당신의 위치를 말해준다 … ㅠㅠ

10 하루에 10 권의 잡지를 팔면 3 만원의 가치가 들어온다 단순한 거래가 아닌 인간 대 인간으로서의 만남 노숙인들이 알려주는 나눔 ! 생각, 감정, 수고스러움이 동반 하는 느리고 복잡한 것 … 나눔은 도움이 아니라 서로간의 관계

11 영리와 비영리의 경계에서 고군분투하며 나눔과 변화에 대한 경험

12 개인이 노동을 통해 얻은 수익보다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통해 얻는 수익이 훨씬 많다. 하지만 조세제도는 공평하 지 못한 부분이 많다. 따라서 바람직한 기부문화를 만들 려면 소득에 대한 적정한 조세 정책부터 만들어야 한다. 아마 화장 실 휴지 정 도 …? 밥먹고, 하루 자고, 옷 사고, 담배사고, 술사고 … 으흐흐 …

13 동정 (Pity) 과 측은지심 (Compassion) 과의 차이 동정은 나의 불안과 공포가 남의 어려움과 만났을 때 나 타난다. 곧 자기중심이다. 하지만 측은지심은 타인중심이다.

14 人 사람이란 원래 나누는 존재… 왜 나누어야 하는가? 내 인생이 편안해 지기 위해 내 인생을 멋지게 만들기 위해서 생명보다 중요한 가치는 없기 때문에 사람태양동물유기체달 관계성 세상의 모든 것들은 하나라도 없어서는 안될 긴밀한 관계 에 있다. 소박한 삶을 살아야 한 다

15 안철수가 생각하는 나눔의 정의 ?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적게 가진 사람에게 주는 것이 아니다. 수평 적인 마음이 기본이다. 박경철이 생각하는 나눔의 정의 ? 동정 VS 교감 ( 공감 ) 버나르드 운동의 실패 원인을 생각해라.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지 않고 그들을 일방적으로 계몽시키려 한 문제가 있다. 교감 ( 공감 ) 하고 눈높이 에 맞추어야 한다.

16 최근 왜 나눔이 화두가 되는가? 우리 사회에 나눔이 없기 때문에… 현실에서 우리가 너무나 갈망하는 모습이기 때문에… 우리 시대가 기부를 갈망하는 현실에 처해있다… 나눔에 대한 방향은? 미래의 경향은? 1. 창의적, 혁신적인 생각들이 중요해 진다. (자원, 즐거움, 모바일의 중요성 ) 2.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NGO들의 경영마인드 도입 3. 사회적기업의 대두와 NGO와의 선의의 경쟁 IT 와 벤처와의 연계된 나눔 활동 Ex) ’ 키바 ’ 라는 단체의 나눔 활동 ‘ 크리에이티드 어 위시 ’ 사이트 ‘ 징가 ’ 라는 회사의 게임 ‘ 팜빌리 ’

17 정부의 역할은? 시민단체를 적으로 돌리면 안 된다. 본연의 큰 정부에 대한 역할을 고민하고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보편적인 기부 협력조율 시간의 기부, 재능의 기부, 자원활동의 기부 등 이 이루어 져야 한다. 미래의 기부는 모든 사람 들이 참여하는 보편적인 기부, 모든 단체들의 네 트워크를 이루고 협력, 정부는 이들을 조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18 The End…


Download ppt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던 나눔에 관한 질문들 아름다운재단 10주년 기념 컨퍼런스를 다녀오며… 작성 : 이정인 사회복지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