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AUCTION’ ‘AUCTION’ 의 확고한 브랜드컨셉 구축을 위한 MKT 전략 안. 홍익대학교 MARKETTING COMMUNICATION BRAIN 공감 12 기 프로공감 정 유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AUCTION’ ‘AUCTION’ 의 확고한 브랜드컨셉 구축을 위한 MKT 전략 안. 홍익대학교 MARKETTING COMMUNICATION BRAIN 공감 12 기 프로공감 정 유리."— Presentation transcript:

1 ‘AUCTION’ ‘AUCTION’ 의 확고한 브랜드컨셉 구축을 위한 MKT 전략 안. 홍익대학교 MARKETTING COMMUNICATION BRAIN 공감 12 기 프로공감 정 유리.

2 현재 ‘OPEN MARKET’ 시장상황은 ? 현재 오픈 마켓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통계청자료에 따르면 2012 년까지 전체시장의 60% 인 20 조원의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을 전망.

3 오픈 시장 내에서 현재스코어 현재 오픈마켓 시장점유율의 1 위는 G 마켓이며 그 뒤를 옥션이 쫓고있다.

4 Open market 시장 안에서는 … 이베이가 옥션에 이어 G 마켓까지 인수하면서 거대 오픈 마켓의 90% 를 차지하게되었다. 이베이 'G 마켓 ' 인수 … 국내 오픈마켓 ' 외국계 천하 ' 세계 최대 규모의 인터넷 경매 업체인 이베이가 국내 1 위 오픈마켓 업체인 G 마 켓 인수를 확정했다. 이베이의 이번 G 마켓 인수 확정으로 이베이는 지난 2001 년 국내 양대 오픈마켓 업체인 옥션 인수에 이어 국내 업계 1 위 G 마켓까지 인 수하면서 국내 오픈마켓을 평정하게 됐다. 옥션 -G 마켓은 국내 오픈마켓 시장을 90% 가량 차지하고 있는 업체들이다. 이베이와 인터파크는 16 일 오전 " 인터파크와 G 마켓을 인수하기로 하는 본계약 을 체결했다 " 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2009.04.16- 노컷뉴스 ]

5 Open market 시장 안에서는 … 후발주자였던 11 번가가 적극적인 마케팅과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로 오픈마켓 시장에 안착하였다. '11 번가 ' 작년 거래액 1 조 7 천억 … 오픈마켓 시장 안착 SK 텔레콤의 오픈마켓 11 번가 (www.11st.co.kr) 가 지난해 좋은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총거래액 (GMV) 3 조원을 올리겠다고 선언했다. 지난 해 11 번가의 실적은 출범 첫해에 기록한 약 5 천억원의 3 배가 넘는, 예상을 뛰어넘는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 실제 얼마나 의미 있는 수치인지 실적을 열어 봐야 할 수 있겠지만 이 정도 거래액을 기록했다는 점은 나름 선전하며 안착한 것으로 보인다 " 고 밝혔다. 회사 측은 " 적극적 마케팅과 기 존 오픈마켓이 미진했던 ‘ 신뢰 ' 이미지를 주었던 데서 인기를 끈 것 같다 " 고 말했다. [2010.01.20 아이뉴스 ]

6 Open market 을 위협하는 또다른 시장 신세계는 오는 6 ∼ 7 월 이마트몰 리뉴얼 오픈을 목표로 서비스 강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이마트 127 개 점포망을 토대로 배송 시스템을 강화하고, 신속 AS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 다. G 마켓, 옥션 등 이베이 계열 오픈마켓이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시켜줄 뿐 AS 에 책임지지 않는 구조라는 점을 의식한 방향 설정이다. 한편, GS 샵은 지난달 업계 최초로 편의점 GS25 등을 통한 24 시간 반품서비스를 시작했 고, GS 샵에서만 저렴하게 유통시키는 독자적 상품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CJ 몰은 직매입 명품관, 3 차원 (D) 테마숍 등 20, 30 대 소비자 취향 서비스를 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 강력한 유통망을 갖춘 대기업들 사이의 품질 · 서비스 경쟁이 가열되면 시장 파이는 커질 수밖에 없다 ” 며 “ 장기적으로 오픈마켓에 쏠렸던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몰로 옮겨갈 것 ” 이라고 말했다. [2010.01.06 - 국민일보 ] TV 홈쇼핑 연계 쇼핑몰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의 시장지배력을 확대하면서 저가형 온라인 직거래 장터인 오픈마켓 시장을 상당 부분 잠식할 것으로 예상된다.

7 Open market 을 위협하는 또다른 시장 화려한 매장과 입점업체 관리가 중요한 백화점과 달리 온라인몰은 기획력, 차별화 등 신속한 의사결정이 관건이다. 온라인 몰마다 특색 있는 서비스로 고객몰이에 나서고 있다. 백화점 매장이 없는 CJ 몰은 고급화로 승부수를 띄웠다. 직매입 명품관 ' 오 럭셔리 ' 를 오 픈,30 여개 명품 브랜드의 2000 여 가지 상품을 직수입해 판매한다. 중간 판매상을 거치지 않아 백화점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200 만원대 가방이 상품 등록 하루 만에 완판되는 등 소비자 반응이 좋다. 배송서비스도 럭셔리 해졌다. 택배 영업소장이 정장과 흰 장갑을 착 용하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직접 상품을 가져다 준다. 신세계몰과 현대 H 몰은 동영상에 주력하고 있다. 신세계몰은 지난 8 월 동영상 전담팀을 신설,' 동영상 서비스 ' 를 하고 있다. 브랜드 매니저가 나와 신상품과 인기상품을 소개한다. H 몰은 현대홈쇼핑의 방송제작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라이브방송 ' 뻔뻔라이브 ' 가 특징. 방송 도중 실시간 채팅을 통해 소비자의 궁금점을 바로 해결해 준다. 롯데홈쇼핑이 운영하는 롯데 아이몰 닷컴은 젊은 여성들이 주로 밤시간에 들른다는 점에 착안, 시간대별로 할인행사를 연다. 매주 화요일 밤 9 시부터 12 시간 동안 롯데백화점서 판매되는 96NY 등의 여성의류를 할인하는 식이다. 온라인 몰 역시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어필 하고 있다.

8 옥션과 판매자의 무책임한 영업행태 로 즐거워야할 크리스마스가 악몽으로 돌변 하게 생겼다는 소비자 불만이 접수됐다. 며칠 후 도착한 제품을 확인해보니 일부 장 식품들의 끈이 떨어져 있었으며 트리의 중심도 맞지 않아 쉽게 넘어졌다. 특히 140 개의 전구가 연결돼있는 장식등은 무려 43 개나 불량이었다. 황당하게 여긴 임 씨가 판매자에게 전화해 교환을 요청하자 “ 간혹 불량이 발생한다. 교환해 줄 테니 불량전 구는 폐기하라 ” 며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 새 전구는커녕 아무 런연락조차 없었고, 답답한 마음에 환불을 요청하자 “ 이미 새 전구를 발송했다. 발 송한 제품은 불량이 아니므로 왕복 택배비를 지불해야만 환불이 가능하다 ” 고 안내 했다. 특히 “ 새 전구가 늦게 와 크리스마스 다 지나겠다 ” 고 항의하는 임 씨에게 “ 그 건당신 사정이고..” 라며 무책임한 말투로 일관했다. 임 씨는 “ 옥션과 판매자의 늑장대 응에 즐거워야 할 크리스마스 기분을 완전 망쳐 버렸다. 불량제품을 판매하고도 사 과는 커녕 소비자에게 반송비마저 떠넘기는 무책임한 영업행태에 치가 떨린다 ” 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옥션 관계자는 “ 판매자가 파손에 대한 책임을 지고 환 불처리해 드렸다.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렸다 ” 고 해명했다. [ 2010.01.04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오픈 마켓으로서 무책임한 영업행태로 인한 비난을 받게 되었다. 한편, 현재 우리의 옥션은 …

9 상황분석 결과 현재 오픈마켓 시장 내에서의 경쟁도 치열할 뿐만 아니라, 온라인 몰 또한 자기들만의 브랜드컨셉을 구축하면서 오픈마켓 시장을 공격하고 있다. 옥션 역시 ‘ 옥션 ’ 만의 브랜드 컨셉을 구축 해야한다.

10 그렇다면 내가 생각한 옥션의 브랜드 컨셉은 ? 옥션 하면 경매 !

11 이미 옥션은 전부터 경매분야에 주력하고 있었고 포털사이트인 ‘ 야후 ! 코리아 ’ 와도 경매서비스에 대한 계약도 체결했었다. 옥션 그리고 경매.. Why?! 옥션과 야후코리아가 인터넷경매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국내 대표적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옥션 ( 대표 이재현 ) 은 국내 최대 포털사 이트 중 하나인 야후 ! 코리아 ( 대표 이승일 ) 와 인터넷 경매 분야에서 상호 시너지 를 모은다는 데 합의하고, 29 일 경매서비스 전반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에 따라 야후 ! 코리아는 자체 사이트를 통해 제공해오던 경매서비스를 종료 하는 대신, 내달 1 일부터 1 년동안 경매 카테고리에 옥션 사이트를 링크시킴으로서 2500 만 야후 ! 코리아 회원들에게 옥션의 인터넷 경매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옥션의 이재현 사장은 "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인 야후 ! 코리아와의 제휴로 옥션이 자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 고 밝히고, " 옥션은 앞으로도 인터넷 대표기업들과의 제휴관계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라 고 말했다. [2003.04.29 머니투데이 ]

12 옥션 그리고 경매.. Why?! 옥션이 최근 부활시킨 추억의 코너 10 원경매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 (www.auction.co.kr) 은 각종 인기상품을 10 원 ~1 만원 사이 에 낙찰받을 수 있는 '10 원경매 ' 를 지난 12 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했다. 10 원경매는 2000 년 10 월 도입돼 4 년간 운영된 옥션의 히트코너로, 초창기 옥션을 대표적인 전자 상거래 사이트로 자리매김하는 데 일등공신 역할을 한 바 있다. 옥션 프로덕트마케팅팀 문제연 팀장은 "10 원경매는 ' 인터넷 경매 ' 란 생소한 개념을 네티즌사이에 각인시켜 결국 오늘날의 전자상거래 기반을 만든 효자 코너 " 라며 " 기 존의 천편일률적 경품 행사에 비해 고객들이 훨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 예전 옥션을 기억하는 고객들에게는 추억을 되살리는 한편 경매의 재미를 통해 사이트 경 험을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 고 말했다. “ 참여방법은 옥션 검색창에 '10 원경매 ' 를 치면 된다.” [2009.08.20 스포츠서울 ] 옥션이 ‘10 원경매 ’ 라는 코너를 운영하면서 고객들에게 경매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있다.

13 광고 #1. 경매사 김민서 씨의 프로패셔널 한 경매 장면이 나 온다. Na. 경매사는 고객 의 신뢰를 얻어야 하죠. #2. ‘ 인터넷 경매, 믿을 게 못 된다 ?’ 라는 글이 등장한 다. Na. 인터넷 경매, 믿을 게 못 된다 ? 인터넷 경매, 믿을 게 못 된다 ?

14 광고 #2. 옥션의 웹페이 지와 함께 경매사 김민서 씨가 등장 한다. Na. 옥션은 믿을 수 있습니다 ! Na. 믿을 수 있는 나만의 온라인 경매 사, 옥션 ! #2. 옥션의 웹페이 지와 함께 경매사 김민서 씨가 등장 한다.


Download ppt "‘AUCTION’ ‘AUCTION’ 의 확고한 브랜드컨셉 구축을 위한 MKT 전략 안. 홍익대학교 MARKETTING COMMUNICATION BRAIN 공감 12 기 프로공감 정 유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