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014_2_1 차고사 요점정리 편리함과 확신을 기반으로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디 자인하여 제공해 보세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014_2_1 차고사 요점정리 편리함과 확신을 기반으로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디 자인하여 제공해 보세요."— Presentation transcript:

1 2014_2_1 차고사 요점정리 편리함과 확신을 기반으로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디 자인하여 제공해 보세요.

2 OSI7 Layer 국제 표준화 기구 (ISO) 에서 만든 것으로, 컴퓨터와 장비들의 통신 단계를 7 개의 계층으로 간략하게 분 류하여 정의해 놓은 것으로 네트워크와 통신을 할때 필요한 모듈이다.

3 라우터 시리얼 포트 넘버 32 10 라우터의 포트 넘버는 0 번 부터 부여가 되며 오른쪽 아래 0 번, 왼쪽 아래 1 번, 오른쪽 위 2 번, 왼쪽 위 3 번의 순으로 부여가 됩니다. 포트 번호는 슬롯 넘버 / 모듈넘버 / 인터페이스 넘버의 순으로 할당되므로 오른쪽 위에 모듈에 장작했기 때문에 할당된 포트 번호는 ‘Serial 0/2/0’ 과 ‘Serial 0/2/1’ 2 개가 됩니다.

4 127.0.0.1 컴퓨터의 네트워크 입출력 기능을 시험하기 위하여 가상으로 할당 한 인터넷 주소이다. 127.0.0.1 과 localhost 는 일반적으로 동치라 하 는데, 사실 127.0.0.1 의 네트워크 이름 겸 실명이 localhost 다. 한구 거로는 지역주인이라 부르지 않고 그냥 로컬호스트라 부른다. 가끔 은 loopback, 즉 루프백이라는 별명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리눅 스에서 ifconfig 를 입력하면 그가 컴퓨터에서 local loopback 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함을 보면 알 수 있다. 루프백은 lo 라는 약자로 불리 기도 한다. 그가 쓰고 다니는 가면은 255.0.0.0 이며 그는 절대로 MAC 주소라 불리는 자신의 물리적 주소는 말하지 않으려고 한다. localhost 는 실제로는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인터넷을 비롯한 네 트워크의 방랑자이며, 자신의 명예를 위해 어디든지 이름과 주소를 심어늫는 괴상한 취미가 있다. 하다못해 운영 체제나, 심지어 컴퓨 터 기기 자체에 번들로 심어져 나오는데, 사실상 자기 자신을 분열 시켜 심어놓은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인터웹이 고자가 되어도 핑을 날리면 언제든지 반응한다. 한구 거 리눅 스 인터넷 운영 체제 고자

5 VLSM( 가변 길이 서브넷 마스크 ) 서브넷팅을 하게되 면 모든 네트워크가 동일한 호스트의 수 를 가지게 된다. 하 지만, 실제 사용해야 할 호스트가 다르게 나누어져 있을 때 서 로 다른 길이의 서브 넷 마스크를 사용하 여 호스트의 개수를 나누는 것을 가변길 이 서브넷 마스크라 한다.

6 VLAN(Virtual Loacl Area Network) 스위치에 접속 된 장비들의 성 능 향상과 보안 증대를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 로 스위치에 연 결된 장비들이 불필요한 정보 를 수신하거나 송신하는 것을 막기 위해 설정 한다.

7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동적 호스팅 설정을 하는 프로토콜로 서버 와 클라이언트의 개념 에서 클라이언트가 서 버에게 요청이 있을 시마다 미리 선언한 IP Address 의 범위를 확인하여 조건에 맞는 IP Address 를 할당해 주는 기능이다.

8 DCE (Data Communications Equipment) and DTE (Data Terminal Equipment) 데이터 단말 장치 (Data terminal equipment) 는 사용 자의 정보를 신호로 변환하거나 수신한 신호를 재변 환하는 종단 장비 (end instrument) 이다. 또한 DTE 는 Tail Circuit 라고 불리기도 한다. DTE 장 비는 데이터 회로 종단 장비 (DCE) 와 통신한다. DTE/DCE 분류는 IBM 에 의해 소개되었다. 토폴로지에 DTE 를 단순히 추가하는 경우에는 상호 접속 케이블의 양 끝은 두개의 다른 종류의 기기들 ( 예를들어, 허브, DCE) 라고 고려된다. 동일 종류의 장비의 상호 접속할 경우에는 Ethernet 을 위한 Crossover 케이블, RS-232 를 위한 null 모뎀이 필요 하다. DTE 는 데이터 송수신 장치 (Data Source and Sink) 로 작동하고 데이터 통신 제어 기능이 링크 프로토콜 에 따라 수행되는 것을 제공하는 데이터 단말 (Data Station) 의 기능 단위이다.

9 DCE (Data Communications Equipment) and DTE (Data Terminal Equipment) DTE(Data Terminal Equipment) 단말장치를 뜻함 입출력 제어 및 송, 수신 제어기능 수행 통신 시스템과 사용자의 접점 ( 끝점의 위 치 ) 에 위치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처 리된 결과를 출력하는 기능을 하는 장치 전화기, FAX, 휴대폰, 리모콘 등 다양함 가장 일반적으로는 Router, PC DCE(Data Communications Equipment) 사용자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서 네트워크 측의 장치 즉 통신 장비가 되는 모뎀 DSU/CSU 임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물리적 수단으로서, 동기화를 위한 클럭 신호 제공 DCE 에는 모뎀과 인터페이스 카드가 포함

10 Root – Bridge( - 스위치와 스위치 상호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 - 스위치가 서로 Root 라고 판단하여 서로가 자신의 정보를 지속해서 보내주는 루프 (Loop)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Download ppt "2014_2_1 차고사 요점정리 편리함과 확신을 기반으로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디 자인하여 제공해 보세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