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액체세제와 가루세제의 세탁력 비교와 수질오염도 탐구 박주홍 황준서 지도교사 : 정희숙선생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액체세제와 가루세제의 세탁력 비교와 수질오염도 탐구 박주홍 황준서 지도교사 : 정희숙선생님."— Presentation transcript:

1 액체세제와 가루세제의 세탁력 비교와 수질오염도 탐구 박주홍 황준서 지도교사 : 정희숙선생님

2 O 목차 1. 탐구주제 6. 가설 2. 탐구동기 7. 탐구과정 및 결과 3. 이론적 배경 8. 결과 4. 탐구내용 9. 더 알고 싶은 점 5. 탐구계획 10. 탐구를 통해 느낀 점 1) 탐구장소 2) 탐구기간 및 방법

3 O 1. 탐구 주제 액체 세제와 가루세제의 세탁력을 비교해보 고 어떤 세제가 더 수질을 오염시키는지 알아 본다. O 2. 탐구 동기 교복에 음식물을 흘려서 어머님이 힘들게 각 종 세제 ( 가루, 액체 ) 로 빨래를 하는 것을 보았다. 또 뉴스에서 세제가 수질을 오염시킨다는 기 사를 읽고 가루세제와 액체세제의 세탁력과 수질오염은 어떤 세제가 더 오염시키는지 알 아보고 싶어서 탐구하게 되었다.

4 O 3. 이론적 배경 세제는 일상생활에서 몸을 씻거나 그 밖의 섬 유식품, 식기, 식품, 금속 등 여러 가지의 기름 때,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쓰 이는 유기 및 혼합화합물이다. 주로 계면활성 제로 이루어져있다. 계면활성제의 침투, 분산, 흡착 등에 의해서 때를 분산해리 하며 기계적 인 힘에 의해서 세척 효과를 높인다.

5 O 4. 탐구 내용 탐구 1. 세제의 세탁력과 오염도에 관한 설문조사 탐구 2. 액체 세제, 가루 세제의 세탁력 비교 간장 얼룩 실험 김치 국물 얼룩 실험 탐구 3. 액체 세제, 가루 세제의 수질오염 비교 양파 실험 무순 실험 나뭇잎 실험 금붕어 실험 수생식물의 광합성

6 O 5. 탐구 계획 1) 탐구 장소 홈플러스, 청소년 수련관 유휴 카페, 집 2) 탐구 기간 및 방법 2014 년 9 월 4 일 : 주제 정하기 2014 년 9 월 14 일 : 홈플러스 설문조사 2014 년 9 월 4 일 ~23 일 실험 및 탐구 2014 년 9 월 21 일 중간 실험결과 토의 2014 년 9 월 24 일 ~25 일 보고서 작성

7 O 6. 가 설 세제들의 세탁력과 오염도 에 관한 설문조사 탐구 세제들의 세탁력 비교 탐구 세제들의 수질오염 비교 탐구 세탁력은 액체 세제가 더 우수하고, 오염 도는 가루 세제가 더 많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액체세제의 세탁력이 더 우수할 것이다. 가루세제가 수질을 더 오염시킬 것이다.

8 O 7. 탐구 과정 및 결과 탐구 1). 세제의 세탁력과 오염도에 관한 설문조사 2014 년 9 월 14 일 홈플러스 에서 현장 설문 조사 를 하였습 니다. 총 62 명이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9 ☆마트 설문 조사 결과☆

10 1. 어떤 세제가 빨래가 더 잘 된다고 생각하십니 까 ? 결 과 : 액체 세제가 가루 세제보다 빨래가 더 잘 된다 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음을 알 수 있다.

11 2. 어떤 세제가 수질을 더 오염시킨다고 생각하 십니까 ? 결 과 : 액체 세제가 수질을 더 오염시킨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가루 세제가 수질을 더 오염시킨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수가 비슷함을 알 수 있다.

12 O 실험 방법 ☆세탁력 비교 실험 방법☆ - 간장 얼룩 실험 준비물 : 간장, 교복, 액체 세제, 가루 세제 실험 방법 : 1. 교복에 각각 간장 5ml 를 흘린다. 2.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를 이용하여 세탁한다. 3. 세탁을 하여 결과를 비교한다. - 김칫국물 얼룩 실험 준비물 : 김칫국물, 행주, 액체 세제, 가루 세제 실험 방법 : 1. 행주 2 장에 각각 김칫국물 5ml 를 흘린다. 2. 행주 2 장을 각각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를 이용하여 세탁한 다. 3. 세탁을 하여 결과를 비교한다.

13 O ☆식물 실험 방법☆ - 양파 실험 준비물 : 양파 3 개, 비커 3 개, 액체 세제, 가루 세제, 물 실험 방법 : 1. 비커 3 개에 각각 물, 액체 세제 + 물, 가루 세제 + 물을 넣는 다. 2. 각 비커에 양파를 넣고 관찰한다. - 무순 실험 준비물 : 무순 씨앗, 비커 3 개, 액체 세제, 가루 세제, 물, 탈지면 실험 방법 : 1. 비커 3 개 밑에 각각 탈지면을 깐다. 2. 비커 3 개에 각각 물, 액체 세제 + 물, 가루 세제 + 물을 뿌려준다. 3. 탈지면 위에 무순 씨앗을 놓고 관찰 한다. - 나뭇잎 실험 준비물 : 감나무의 잎 3 장, 비커 3 개, 액체 세제, 가루 세제, 물 실험 방법 : 1. 비커 3 개에 각각 물, 액체 세제 + 물, 가루 세제 + 물을 넣는 다. 2. 비커 3 개에 각각 나뭇잎 3 장을 넣고 관찰한다.

14 O ☆동물 실험 방법☆ - 금붕어 실험 준비물 : 금붕어 2 마리, 수조 2 개, 액체 세제 5ml, 가루 세제 5g, 물 실험 방법 : 1. 수조에 같은 양의 물을 담는다. 2. 몸집이 비슷한 금붕어 2 마리를 각각 수조에 한 마리씩 넣는 다. 3. 액체 세제, 가루 세제 각각 5ml, 5g 을 수조에 넣고 1 분마다 비교하며 관찰한다. ☆수생 식물 실험☆ - 광합성 활동 실험 ( 물 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 ) 준비물 : 물, 액체 세제 5ml, 가루 세제 5g, 수조 2 개, 후레쉬, 검은 도화지 실험 방법 : 1. 수조 2 개에 각각 같은 양의 물을 넣는다. 2. 그 안에 각각 액체 세제 5ml, 가루 세제 5g 을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빠르게 돌려 물위에 거품이 생기게 한다. 3. 검은 도화지로 빛이 잘 보이도록 검은 도화지를 설치한다. 4. 수조를 들고 그 위에 후레쉬를 비추어 바닥에 얼마나 빛이 많이 물 안으로 들어 오는지 관찰한다.

15 간장얼룩 * 결 과 :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의 세탁력은 비슷했다. 탐구 2 ) 세제들의 세탁력 비교

16 김칫국물 얼룩  결 과 :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의 세탁력은 비슷했다.

17 양파실험 일반 물 액체 세제 + 물 가루세제 + 물 결 과 : 수돗물에 있었던 양파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액체 세제 + 물에 있는 양파는 뿌리부분만 약간 검게 되었고, 가루 세제 + 물에 있었던 양파는 서서히 양파의 밑 부분이 검게 번 지더니 물도 함께 검게 오염되었다. 탐구 3). 세제들의 수질오염 비교

18 일반 물 액체 세제 + 물 가루 세제 + 물 무순 실험 결 과 : 액체 세제 + 물과 액체 세제 + 물을 준 무순들은 하 얀 곰팡이 같은 것이 피었고 수돗물을 준 무순들은 싹이 2 개 발아하였다.

19 나뭇잎 실험 일반 물 액체세제 + 물 가루세제 + 물 결 과 : 일반 물에 있던 액체 세제 + 물에 있던 잎은 거의 아무 런 변화가 없었지만 가루 세제 + 물에 있던 잎은 잎자루와 잎 맥이 검게 변하더니 점점 잎 전체가 검게 되었다. 검게 변한 부분을 보니 가루 세제가 용해되지 않아 덩어리가 잎에 붙어 있던 자리였다.

20 금붕어 실험 시간 / 세제 종류 가루 세제 액체 세제 1 분 후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2 분 후 힘들어 한다. 크게 헤엄친다. 괴로워한다. 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3 분 후 물이 탁해서 잘 보이지 않지만 괴로워한다. 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4 분 후 괴로워한다. 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5 분 후 숨쉬기 힘들어서 물 위 에 뜨고 물 위에서 호 흡을 한다. 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21 12 분 후죽었다. 약간 반응을 보 인다. 13 분 후죽었다. 6 분 후움직임이 거의 없다. 조용히 헤엄을 친다. 여유로워 보인다. 7 분 후움직임이 거의 없다. 숨쉬기 힘들어 함. 움직임이 거 의 없다. 호흡을 못한다. 8 분 후힘들어 한다. 숨을 잘 못쉰다. 9 분 후바둥 거린다. 입을 떤다. 10 분 후괴로워하고 거품을 입에 물었다. 입을 떤다. 11 분 후반응이 없다. ( 죽었다.) 약간 반응을 보 인다.

22 결 과 : 가루 세제에 있는 금붕어가 액체 세제 에 있는 금붕어보다 2 분 더 빨리 죽었다. 둘 다 환경오염이 되지만 가루 세제가 더 많이 된다 는 것을 알았다.

23 광합성 실험 일반물 액체 세제 + 물 가루 세제 + 물 결 과 : 일반 물은 후레쉬에서 나온 빛이 물을 통과해서 바닥 에 비치는데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는 빛이 세제들의 거품 때 문에 물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다. 그리하여 세제로 오염된 하 천에서는 세제들의 거품으로 햇빛이 물 안으로 들어오지 못 하여 살고 있던 수생생물들이 광합성을 하지 못하여 죽게 된 다.

24 O 8. 결 론 물에 담긴 양파에서는 뿌리가 건강하게 자라나고 싹이 돋아나 기 시작했으나, 액체세제에 담긴 양파는 밑부분이 약간 검게 그 을린 듯 변했고 가루세제에 담겨 있던 양파는 점차 검게 변하더 니 ½ 정도 되는 부분이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검게 썩 어 들어 갔다. 물에 담겨있던 나뭇잎은 큰 변화가 없었으나, 액 체세제와 가루세제에 담겨 있던 나뭇잎 역시 검게 변하였고, 특 히 가루세제에 담겨 있던 나뭇잎은 잎자루와 잎맥이 검게 변하 더니 결국에는 검게 썩어 들어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무 순 씨앗은 물에서는 싹이 나왔으나, 액체세제 및 가루세제에서 는 싹이 나오는 것을 관찰할 수 없었다. 금붕어 역시 물에서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으나 가루 세제에 담긴 것은 크게 헤엄치며 괴로워하다가 11 분 후 죽고, 액체세제 에서는 5 분정도 여유롭게 헤엄을 치다가 13 분 후 죽었다. 이러한 변화 과정을 볼 때, 액체세제와 가루세제가 수질오염 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특히 가루세제는 심각한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세탁력 비교의 실험을 통해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의 세탁력 은 둘 다 우수하고 별 차이가 없지만, 수질오염은 액체 세제와 가루 세제 모두 수질오염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가루 세제가 조금 더 수질을 오염시킨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게 되었다.

25 O 9. 더 알고 싶은 점 세제의 구성 성분을 비교하여 수질을 오염 시키지 않고 세탁도 잘 되는 친환경적인 세제 의 성분에 대해 더 알고 싶다. 또, 세제의 적당 량을 초과하여 세탁을 하였을 때 빨래가 더 잘 되는지 궁금하다.

26 O 10. 탐구를 통해 느낀 점 & 고찰 처음에는 액체세제가 물에 더 잘 용해되어 있기 때문에 환경수질오염을 더 많이 시킬 것 이라고 생각하였으나, 결과적으로 가루세제가 더 수질에 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제의 구성성분을 잘 분석하고 연구하여 수질을 오염시키지 않고 세 탁도 잘 되는 친환경 세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 을 하였고 무엇보다 세제 사용을 가급적 줄이도록 노력해야겠다. 이번 탐구를 통해 앞으로는 빨래를 자주 하지 않 고 환경을 위해 가루 세제의 사용을 줄여야겠다. 그리고 오염이 덜 되는 친환경 액체 세제를 사용 해야겠다. 우리가 살면서 꼭 필요하고 무심코 사 용하였던 세제의 사용을 줄여야겠다는 다짐을 한 다. 앞으로는 세제를 사용할 때 우리의 수질을 생 각하여 필요한 만큼만 쓰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 다.

27 지금까지 저희의 산출물 발 표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8 질문 & 답


Download ppt "액체세제와 가루세제의 세탁력 비교와 수질오염도 탐구 박주홍 황준서 지도교사 : 정희숙선생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