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도덕적 성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일상생활에서 자기 성찰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도덕적 성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일상생활에서 자기 성찰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도덕적 성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일상생활에서 자기 성찰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생각 열기 》 탕왕이 세숫대야에 ‘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 이라고 새겨 놓은 이유는 무엇일 까 ? 매일 아침마다 글귀를 들여다보면서 자신을 돌이켜 반성하고 깨끗한 마 음으로 살아가겠다는 다짐을 하기 위해서 이다. 중국 고대 상 ( 商 ) 나라의 왕 이었던 탕왕 ( 湯王 ) 은 청동 세 숫대야에 ‘ 구일신 일일신 우 일신 ( 苟日新 日日新 又日新 )’ 이라는 글귀를 새겼다. 이 글 귀는 ‘ 진실로 하루가 새로워 지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 라는 뜻 이다. 탕왕 은 세수를 하며 아침마다 이 글귀를 들여다 보았다고 한다.

4 3 1 성찰의 방법 학습 정리 (1) 유교의 대표적인 수양 방법 : ‘ 경 ( 敬 )’ 에 이르기 위한 수양 ① ‘ 경 ’ 이란 옳은 생각으로 가득 찬 마음의 상태를 말함. ② ‘ 경 ’ 의 실천을 위해서는 한 순간도 방심하지 말고 바람직하지 못한 욕망이 침입하지 않도록 경계하는 생활 자세가 필요함. ③인간의 착한 본성을 잘 가꾸고, 악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 경 ( 敬 )’ 에 이르기 위한 수양을 강조함.

5 3 1 성찰의 방법 학습 정리  불교의 대표적인 수양 방법 : ‘ 참선 ( 參禪 )’ ①인간의 마음을 거울에 비유함 → 거울은 본래 맑지만 먼지가 쌓이면 거울 의 맑은 바탕이 사라지고 흐려져서 아무것도 비출 수 없음. ②스스로를 성찰하여 깨달음을 구하는 방법인 ‘ 참선 ’ 을 중시함. ③참선을 통해 헛된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집중하여 깨달음을 얻고자 하였 음. ④참선은 무엇이 인간의 참된 삶인지를 성찰하고, 자신의 맑은 본성을 찾아 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수양 방법

6 마음에 분노가 있으면 그것의 올바름을 얻을 수 없고, 두려움 이 담겨 있으면 그것의 올바름을 얻을 수 없으며, 좋아하는 것 이 담겨 있으면 그것의 올바름을 얻을 수 없고, 걱정이 담겨 있 으면 그것의 올바름을 얻을 수 없다. -“ 대학 ”- 다음 글을 읽고 마음을 바르게 가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구체적으로 써 보자. 마음 수양의 방법 생각 키우기 마음의 올바름을 얻기 위해서는 마음에 분노와 두려움, 좋아하는 것과 걱정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마음을 없애 기 위해 명상이나 산책과 같은 수양 방법을 사용할 수 있 을 것이다.

7 3 2 일상생활에서의 자기 성찰 학습 정리 (1) 성찰 일기 : 자신의 행동이나 주변에서 일어난 사건 등을 되돌아보고 그것에 관해 깊이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음. → 도덕적 실천을 다짐하는 내용으로 일 기를 쓸 때 더욱 의미가 있음. (2) 좌우명 : 늘 곁에 두고 보면서 자기 생활을 반성할 수 있는 명언이나 격언 등 의 글귀 → 좌우명을 지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 음. (3) 명상 : 고요하게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하는 것 → 명상을 통해 자신의 행동이나 고민에 대해 생각하고 그 속에서 깨우침을 얻을 수 있음. (4)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성찰의 기회를 가져야 함 → 더욱 인간답고 보람되며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됨.

8 자신의 생활을 올바르게 이끌어 줄 수 있는 좌우명을 만들고, 좌우명을 준 거로 자신의 성찰 일기를 작성해 보자. 좌우명을 통한 성찰 일기 스스로 해 보기 “ 생각을 조금도 불순하게 갖지 말고, 마음을 경건하게 하라.” - 이황 - “ 인간의 죽음은 패배했을 때가 아니라 포기했을 때에 온다.” - 닉슨 - “ 위대한 업적을 이룬 것은 힘이 아니라 불굴의 노력이다.” - 새뮤얼 존슨 - 》 나의 좌우명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이 살아야 한다.

9 날짜 경험 및 사건 반성 다짐 자신의 생활을 올바르게 이끌어 줄 수 있는 좌우명을 만들고, 좌우명을 준 거로 자신의 성찰 일기를 작성해 보자. 좌우명을 통한 성찰 일기 스스로 해 보기 ○○년 ○월 ○일 집에서 혼자 숙제를 하고 있었는데, 친구한테 전화가 왔다. 영화를 보러 가자 는 것이었다. 마침 그 영화를 보고 싶었던 터라 그러겠노라고 대답을 하고 전 화를 끊었는데 지갑에 돈이 없었다. 그래서 동생이 평소에 돈을 모아 두던 저 금통에서 몰래 돈을 꺼내 친구와 영화를 보고 왔다. 아무리 영화가 보고 싶었어도 동생 몰래 동생의 돈에 손을 댄 것은 잘못한 행 동이다. 앞으로는 동생의 허락 없이 동생의 저금통에 손대지 말아야겠다. 하늘을 우 러러 부끄러운 행동은 두 번 다시 하지 않겠다.

10 유교의 대표적인 수양법은 ‘ 경 ( 敬 )’ 과 관련이 있다. ‘ 경 ( 敬 )’ 을 실천하여 헛된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집중하면 해탈의 경지에 이 를 수 있다. 불교에서는 스스로를 성찰하여 깨달음을 얻는 방법인 ‘ 참선 ’ 을 중요하게 생 각한다. 성찰 일기, 좌우명, 명상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다. 1 2 3 4 형성 평가 ( X ) ( O ) (O, X)


Download ppt "도덕적 성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일상생활에서 자기 성찰을 실천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갖는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