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기 기기 기업 은 기업가와 근로자가 일하는 곳으 로 노동, 자본, 자연자원의 생 생생 생산 요소 를 투입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생 산 활동을 담당한다.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는 목적은 이윤 을 벌기 위해서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기 기기 기업 은 기업가와 근로자가 일하는 곳으 로 노동, 자본, 자연자원의 생 생생 생산 요소 를 투입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생 산 활동을 담당한다.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는 목적은 이윤 을 벌기 위해서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 기 기기 기업 은 기업가와 근로자가 일하는 곳으 로 노동, 자본, 자연자원의 생 생생 생산 요소 를 투입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생 산 활동을 담당한다.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는 목적은 이윤 을 벌기 위해서이다.

4 1 2 4 5 67 8 10 9 3

5 1 2 4 5 67 8 9 3 1, 6, 10 2, 3, 4, 5, 7, 8, 9

6

7 땅, 지하자 원 등 생산하는 사람의 능력 생산하는 사람의 능력 생산에 필요한 도구 생산에 필요한 도구

8 자본자본 노동노동 자연자원 ( 집이 서있는 땅 ) 자연자원

9 자연자원

10 2012 년 최고 스마트폰은 ? ‘ 갤럭시노트 2’ 이번 세티즌 어워드는 올 한해 국내 출시된 스마트폰 24 종 중 리뷰 조회수와 평점, 댓글수 를 종합해 40% 를, 지난 20 일부터 26 일까지 7 일간 진행된 세티즌 어워드 투표 점수를 60% 반영해 선정됐다. 2 위는 LG 전자의 옵티머스 G(Optimus G) 가 선정됐다. 이 제품은 고사양의 하드웨어를 기 반으로 다양한 부가기능이 적용된 LTE 스마 트폰으로 ‘ 회장님폰 ’ 이란 애칭답게 LG 전자의 베스트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생략 ) [2012.12.31. 브레이크뉴스 박주연기자 ]

11 싸이 ' 강남스타일 ' 10 억뷰 돌파 … 빌보드 " 유튜브 수익만 200 만 달러 달할 듯 " ' 강남스타일 ' 이 유튜브 10 억뷰를 돌파했다. 22 일 싸이의 ' 강남스타일 '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 수 10 억 건을 돌파했다. 단일 영상이 조회 수 10 억 건을 돌파한 것은 2005 년 유튜브 창사 이래 ' 강남스타일 ' 이 처음. 미국 음악전문지 빌보드, 음악 채널 MTV 닷컴 등 외 신도 ' 강남스타일 ' 의 '10 억뷰 ' 돌파 소식을 비중있게 다 뤘다. 빌보드는 "' 강남스타일 ' 이 인터넷 역사상 10 억 뷰를 넘어선 첫 영상이 됐다 " 면서 " 비버의 ' 베이비 ' 가 세운 조회 수 기록을 넘어선 지 단 27 일 만에 전무후무한 기 록을 세웠다 " 고 보도했다. 이어 "' 강남스타일 ' 은 유튜브의 ' 역대 가장 많이 본 동 영상 ' 1 위에 오른 뒤에도 하루 평균 650 만 건, 초당 76.4 건씩 조회 수가 늘었다 " 고 전했다. 또한 빌보드는 유튜브가 조회 수 1 천 건당 2 달러 정도 를 저작권자에게 지급해 온 점을 감안하면 ' 강남스타일 ' 은 유튜브에서만 200 만 달러 ( 약 21 억 4 천 900 만원 ) 의 수 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된다고 보도했다. 빌보드는 " 유튜브 수익에 디지털 음원 판매 수익 396 만 달러, 스트리밍 ( 재생 ) 수익 5 만 달러 등을 합하면 싸 이는 ( 광고 등 부가 수익을 제외하고 ) 음악만으로 최소 601 만 달러 ( 약 64 억 5 천 700 만원 ) 의 수익을 올렸다는 계 산이 나온다 " 고 설명했다. [2012.12.22. 경인일보 강효선 기자 ]

12

13 [ 이왕이면 더 많이 생산할 수 없나요 ?] 로빈슨 크루소 무인도에 표류한 로빈슨 크루소 의 이야기를 알고 있 나요 ? 처음 무인도에 도착했을 때 로빈슨 크루소에게는 손도끼 말고는 별 다른 연장이 없었습니다. 곡괭이나 삽 같은 연장이 없어서 농사를 짓기가 어려웠고 생산성이 매우 낮았습니다. 이후 로빈슨 크루소 는 삽과 가래를 만들어 밭을 갈고 보리농사를 지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농산물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로빈슨 크루소의 생산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또 새끼 염소를 키우기 위해 먹을 풀이 있는 땅 위에다 울 타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덕분에 새끼 염소의 수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로빈슨 크루소는 삽, 가래, 울타리와 같은 자본을 이용해서 생산 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자본을 적절히 활용하여 생산 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수가 망치를 사용하는 것, 사냥꾼이 총을 사용하는 것, 선생님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근로자가 기계를 사 용하는 것 등은 모두 생산성을 높이기 위 해 자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머니께서 생선을 구우실 때 칼, 도마, 가스렌지 같은 자본이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생선구이를 먹으려면 아마 하루 종일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 출처 : 한진수,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은행의 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 pp. 35-37( 발췌 · 수정 ).]

14 생산 재화서비스 1. 생산 은 재화 나 서비스 를 만드는 것입니다. ?? ???

15 생산 2. 생산 에 도움을 주는 것을 생산 요소 생산 요소 라고 합니다. ????

16 생산 요소 3. 생산 요소 를 크게 3 가지로 나누면 노동, 자본, 자연자원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 ????

17 소비자 이윤 4. 소비자 가 원하는 물건을 생산하는 기업이 큰 이윤 을 남길 수 있습니다. ??? ??

18


Download ppt "기 기기 기업 은 기업가와 근로자가 일하는 곳으 로 노동, 자본, 자연자원의 생 생생 생산 요소 를 투입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생 산 활동을 담당한다. 기업이 생산 활동을 하는 목적은 이윤 을 벌기 위해서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