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Presentation transcript:

1

2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3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4 원자핵의 구성 - 양성자와 중성자의 결합 ( 강한 핵력 ) 으로 구성 - 양성자는 양 (+) 전하를 띠고 중성자는 전하를 띠지 않음 - 중성 원자 ( 양성자의 개수 = 전자의 개수 = 원자번호 )

5 질량수 = 양성자수 + 중성자수 동위 원소 : 양성자수는 같고 중성자수가 다른 원소 원자핵의 표시 : 원자번호 ( 양성자 수 ) 가 Z 이고 질량수가 A 인 원소 X 의 원자핵은

6 원자핵양성자수중성자수 수소 10 중수소 11 삼중수소 12 헬륨 22

7

8 초기 우주에서는 쌍생성과 쌍소멸이 일어나 물질이 생성되고 소멸되었다. 쌍생성 : 입자와 반입자의 쌍으로 입자가 생기는 것 쌍소멸 : 입자와 반입자가 충돌하여 빛을 내며 사라지는 것 ( 반입자 :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가 반대인 입자 )

9 입자가 반입자보다 약 10 억개에 한 개 꼴로 많아 오늘날의 물질을 이루는 입자가 만들어졌다.

10

11 빅뱅 후 100 만분의 1 초 ( 온도 10 조 K) 일 때부터 쿼크가 결합하여 중성자와 양성자를 형성 빅뱅 후 1 초 ( 온도 100 억 K) 가 되자 양성자와 중성자의 개수비가 7:1( 또는 8:1) 로 고정되었고, 쿼크가 중성자와 양성자를 만드는 일도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다.

12 위 (u) 쿼크와 아래 (d) 쿼크가 강한 핵력에 의해 결합

13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랩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14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랩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15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랩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16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렙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17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렙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18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렙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19  ( 반입자 ) 는 입자와 질량 등 모든 것이 같고 전하의 부호만 반대인 입자이다.  쌍생성으로 생긴 입자로 물질을 이루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기본입자라고 부르며, ( 쿼크 ) 와 ( 렙톤 ) 이 있다.  양성자는 위 쿼크 ( 2 ) 개, 아래 쿼크 ( 1 ) 개로 구성되며, ( +) 의 전하를 갖는다.

20  중성자는 위 쿼크 ( 1 ) 개, 아래 쿼크 ( 2 ) 개로 구성되며, 전하를 ( 갖는, 갖지 않는 ) 다.  같은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은 인력이다. ( ○, X )  같은 전하를 가진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을 이겨내고 쿼크가 서로 결합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 강력 ) 이다.

21  중성자는 위 쿼크 ( 1 ) 개, 아래 쿼크 ( 2 ) 개로 구성되며, 전하를 ( 갖는, 갖지 않는 ) 다.  같은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은 인력이다. ( ○, X )  같은 전하를 가진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을 이겨내고 쿼크가 서로 결합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 강력 ) 이다.

22  중성자는 위 쿼크 ( 1 ) 개, 아래 쿼크 ( 2 ) 개로 구성되며, 전하를 ( 갖는, 갖지 않는 ) 다.  같은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은 인력이다. ( ○, X )  같은 전하를 가진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을 이겨내고 쿼크가 서로 결합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 강력 ) 이다.

23  중성자는 위 쿼크 ( 1 ) 개, 아래 쿼크 ( 2 ) 개로 구성되며, 전하를 ( 갖는, 갖지 않는 ) 다.  같은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은 인력이다. ( ○, X )  같은 전하를 가진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을 이겨내고 쿼크가 서로 결합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 강력 ) 이다.

24  중성자는 위 쿼크 ( 1 ) 개, 아래 쿼크 ( 2 ) 개로 구성되며, 전하를 ( 갖는, 갖지 않는 ) 다.  같은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은 인력이다. ( ○, X )  같은 전하를 가진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을 이겨내고 쿼크가 서로 결합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 강력 ) 이다.

25  중성자는 위 쿼크 ( 1 ) 개, 아래 쿼크 ( 2 ) 개로 구성되며, 전하를 ( 갖는, 갖지 않는 ) 다.  같은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은 인력이다. ( ○, X )  같은 전하를 가진 쿼크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을 이겨내고 쿼크가 서로 결합할 수 있게 해주는 힘은 ( 강력 ) 이다.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원자핵양성자수중성자수 수소 10 중수소 11 삼중수소 12 헬륨 22

39 빅뱅 1 초 후 ~ 3 분 동안 빅뱅 핵합성으로 수소와 헬륨 원자핵이 생성됨 < 수소와 헬륨의 원자핵이 생성되는 과정 >  양성자 1 개 + 중성자 1 개 -> 중수소 원자핵 양성자 1 개 + 중성자 1 개 -> 중수소 원자핵  중수소 원자핵 + 중수소 원자핵 -> 헬륨 원자핵 중수소 원자핵 + 중수소 원자핵 -> 헬륨 원자핵

40

41  빅뱅 후 1 초 ( 온도 100 억 K) 가 되자 양성자와 중성자의 개수비가 8 : 1 (7 : 1) 로 고정되었고, 쿼크가 중성자와 양성자를 만드는 일도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다.  초기 우주의 양성자 대 중성자 개수 비율 = 7 : 1

42  헬륨 원자핵은 양성자 2 개, 중성자 2 개로 구성되므로 빅뱅 핵합성 후 수소와 헬륨의 개수 비율 = 12 :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3 : 1 헬륨

43  초기 우주의 양성자 대 중성자 개수 비율 = 7 : 1  헬륨 원자핵은 양성자 2 개, 중성자 2 개로 구성되므로 빅뱅 핵합성 후 수소와 헬륨의 개수 비율 = 12 :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3 : 1 헬륨

44  초기 우주의 양성자 대 중성자 개수 비율 = 7 : 1  헬륨 원자핵은 양성자 2 개, 중성자 2 개로 구성되므로 빅뱅 핵합성 후 수소와 헬륨의 개수 비율 = 12 :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3 : 1 헬륨

45  초기 우주의 양성자 대 중성자 개수 비율 = 7 : 1  헬륨 원자핵은 양성자 2 개, 중성자 2 개로 구성되므로 빅뱅 핵합성 후 수소와 헬륨의 개수 비율 = 12 : 1 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3 : 1 헬륨 12 4

46  초기 우주의 양성자 대 중성자 개수 비율 = 7 : 1  헬륨 원자핵은 양성자 2 개, 중성자 2 개로 구성되므로 빅뱅 핵합성 후 수소와 헬륨의 개수 비율 = 12 : 1 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3 : 1 헬륨

47  우주의 헬륨의 양 측정 : 선 스펙트럼의 분석을 통해 우주에서 헬륨의 질량비가 22~25% 로 측정  수소과 헬륨의 질량비는 빅뱅 이론의 증거가 됨

48  우주에 존재하는 ( 수소 ) 와 ( 헬륨 ) 은 대부분 빅뱅 핵합성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  우주에 존재하는 수소와 헬륨의 개수비는 12 : 1 이며, 질량의 비는 약 ( 3:1 ) 이다.  헬륨과 수소의 질량비의 관측은 ( 빅뱅 ) 이론의 증거가 되었다.

49  우주에 존재하는 ( 수소 ) 와 ( 헬륨 ) 은 대부분 빅뱅 핵합성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  우주에 존재하는 수소와 헬륨의 개수비는 12 : 1 이며, 질량의 비는 약 ( 3:1 ) 이다.  헬륨과 수소의 질량비의 관측은 ( 빅뱅 ) 이론의 증거가 되었다.

50  우주에 존재하는 ( 수소 ) 와 ( 헬륨 ) 은 대부분 빅뱅 핵합성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  우주에 존재하는 수소와 헬륨의 개수비는 12 : 1 이며, 질량의 비는 약 ( 3:1 ) 이다.  헬륨과 수소의 질량비의 관측은 ( 빅뱅 ) 이론의 증거가 되었다.

51  우주에 존재하는 ( 수소 ) 와 ( 헬륨 ) 은 대부분 빅뱅 핵합성에 의해 생성된 것이다.  우주에 존재하는 수소와 헬륨의 개수비는 12 : 1 이며, 질량의 비는 약 ( 3:1 ) 이다.  헬륨과 수소의 질량비의 관측은 ( 빅뱅 ) 이론의 증거가 되었다.

52

53

54

55

56 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57 41 번 학생

58 아 ! 선생님

59  고온의 초기 우주는 빛의 에너지가 물질의 에너지보다 큰 ‘ 빛의 시대 ’ 였다.  빛이 우주의 팽창을 조정하였다.

60  우주의 나이 1 만 년일 때 물질의 에너지가 빛의 에너지보다 큰 ‘ 물질의 시대 ’ 에 돌입하였다.  우주의 온도는 10000K, 우주의 크기는 지금의 1/10000 배  물질이 우주의 팽창 속도를 조정함 -> 팽창이 더 빠르게 진행

61 빅뱅  약 137 억 년 전 빅뱅으로 우주 탄생  우주 나이 10 -32 ~10 -34 초 : 급팽창으로 우주의 크기가 크게 늘어남.

62

63 양성자와 중성자의 형성  우주 나이 10 -6 ~ 1 초 : 쿼크가 강력 ( 강한핵력 ) 으로 결합하여 양성자 (uud) 와 중성자 (udd) 형성

64 원자핵의 형성  우주 나이 1 초 ~ 3 분 : 우주의 팽창과 함께 온도가 낮아지면서 빅뱅 핵합성으로 수소 원자핵 ( 양성자 1 개 ) 과 헬륨 원자핵 ( 양성자 2 개 + 중성자 2 개 ) 형성 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3 : 1 -> 빅뱅 우주론의 증거

65 원자의 형성  우주 나이 약 38 만 년 : 우주의 온도가 약 3000K 으로 낮아지면서 원자핵과 전자가 결합하여 중성 원자 형성  빛이 자유롭게 움직여 우주가 투명해짐. 이때 나온 빛이 우주배경복사 -> 빅뱅 우주론의 증거

66 별과 은하의 형성  우주 나이 7 ~ 10 억 년 : 수소와 헬륨이 중력에 의해 뭉쳐 별과 은하 형성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Download ppt "Ⅰ. 우주의 기원과 진화 3. 원자의 형성 원자의 구성 - 원자핵 (+) 와 전자 (-) - 전기적 중성 - 원소의 종류마다 원자핵의 질량과 전자의 개수가 다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