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니마 / 아니무스 200822021 송문주 200822037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니마 / 아니무스 200822021 송문주 200822037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니마 / 아니무스 200822021 송문주 200822037 조아라

2 아니마

3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고 무의식 등이 바로 이러한 심리 경향이다. Ex) 에스키모, 다른 북극권 민족의 주의, 예언자 ( 샤먼 )

4 미켈란 젤로 작품 미켈란 젤로는 남자의 몸을 여성 적으로 표현. 여성성을 연상 시키는 자태를 지 닌 젊은 남성 노 예.

5 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 세례자 요한의 모습 다빈치는 세례 자 요한을 여성 적 매력이 넘치 는 이로 묘사. 미소는 모나리 자와 닮았다.

6 아니마의 특성 - 부정적인 경우 조급, 우울, 불확실, 불안정하며, 화를 잘 내는 성격의 소유 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는 식의 자기 암시를 끝없이 되풀이 함. 권태감이나 무력감의 원인. 병에 걸리지 않을까, 사고는 당하지 않을까 하는 등의 쓸 데없는 걱정을 한다. 자살까지도 시도 가능.

7 장 콕토의 영 화 요부는 치명적 인 아니마이다. 요부가 오르페 우스를 죽음에 이 르게 했기 때문이 다. 요부

8 아니마의 특성 - 긍정적인 경우 여성스럽게 변하거나 여성의 제물이 되어 인생의 고 난과 투쟁하는 힘을 잃어버린다. 감상주의자, 신경과민, 까탈스러운 인간으로 된다. 인생살이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하여, 자발성과 외향 성을 상실. 때문에 인생을 제대로 경영할 수 없게된 다.

9 부정적인 아니마 모든 사물의 가치를 깎아 내리려는 신랄하고 표독스 러우며 여성스러운 말투로 던지는 의견으로 표현되 는 경우가 있다. 독부는 세계 어느 나라의 전설에나 등장하는 보편적 인 부정적 아니마이다. 독부는 아름답지만 몸에 무기를 지니고 있거나 몰래 독을 지니고 있다가 첫날밤만 지나면 애인을 죽여 버 린다. 자연이 지니는 어떤 속성처럼 무자비하고 잔혹하다.

10 독부의 상징 - 달기 상나라 마지막 왕 주왕의 애첩. 자신의 병을 낫 게 하기 위해 충 신 비간의 심장 을 먹어야 한다 고 왕에게 말해 비간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사람.

11 긍정적인 아니마 한 남성이 논리적인 정신만으로는 자기 무의식 속에 숨겨진 요소를 식별하지 못할 경우 아니마가 그 논리 적인 정신을 도와 식별을 가능케한다. 남성의 마음을 올바른 가치와 조화시키고 보다 심원 한 내적 깊이로 향하는 길을 열어준다.

12 아니마의 표상 – 에로틱한 공상 많은 남성들은 영화 혹은 스트립쇼를 보거나 외설적 인 사진을 보며 공상을 키워나간다. 미성숙한 아니마의 원시적 측면이다. 인생에 대한 감정이 유치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할 경 우 이러한 아니마는 강박적인 경향을 띠게 된다. Ex) 포르노, 영국의 스트립 나이트클럽

13 아니마 투사 아니마는 남성에게 실제 여성이 지닌 특질로 인식 되 기도 한다. 남자가 어떤 여자를 처음 만나는 순간 ‘ 바로 이사람 이다 ’ 생각하고 그 순간 사랑에 빠진다. 그 여자의 모 습이 그 남자의 아니마 모습과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 문이다. 이 경우 남자는 그 여자를 오랜 옛날부터 가까이 지 내온 사람으로 여기게 된다. 이렇게 되면 다른 사람 의 눈에는 이 남자가 미친 사람처럼 보이지만 당사자 에게는 오불관언이다.

14 같은 여자 여우같은 여자 성격이 같은 여자들 이 이런 아니마 투사를 유도한다.

15 격정적인 연애 형태의 아니마 투사는 결혼문제에 막 대한 지장을 줄 수 있고, 삼각관계와 같은 난처한 일 로 발전 가능. 이 같은 극적인 사건을 해결하는 일은 아니마를 내적 인 힘으로 파악할 수 있을 때만 가능하다. 무의식은 그 사람을 발전시키고, 무의식적 인격을 제 대로 통합, 실제의 삶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그 사 람 자신을 성숙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16 4 중구조의 개념 1 단계 : 아니마는 이브상으로 나타난다. 아니마 주 체와의 본능적이고 생물학적인 관계를 나타낸다. 2 단계 : 아니마는 의 헬레네로 나타난다. 로맨틱하고 미학적이되, 성적인 수준에서 인격화한 아니마이다. 3 단계 : 동정녀 마리아로 나타난다. 사랑을 정신적 인 헌신의 높이까지 고양하는 아니마상이다. 마리아 가 입고 있는 붉은 옷의 색깔은 에로스를 상징. 4 단계 : 사피엔티아로 상징된다. 가장 성스럽고 지 순한 것까지 초월한 지혜를 상징한다.

17 3 단계 모 나리자 3 단계에서 에 로스는 종교적으 로 이미 정화 되 어 있다. 모나리자로 나 타날 수 있다.

18 3 단계 아테나 아테나로 나타 날 수 있다.

19 내적 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아니마의 역할 - 긍정적인 측면 남성이 아니마가 암시하는 감정, 기분, 기대, 공상을 성실하게 받아들이고 이것을 어떤 형태로 정착시킬 때 작용. 정착된 이미지를 정도로 여기고 회의 해서는 안된다. 장기간에 걸쳐 헌신적으로 작업을 실 행에 옮길 때 개성화 과정은 현실화를 계속하다가 본 래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다.

20 아니마가 공식적으로 인정된 종교에서 섬김의 대상 이 될 경우, 개인적인 특성을 상실하게 된다. 아니마가 순전히 개인적인 존재로 머물게 될 때 주로 외부로 투사, 개인은 외부에서만 아니마를 찾으려 하 는 경향이 생겨서 위험. 외부에서 찾으려고 할 경우 심각한 심리적 장애가 나 타남. 에로틱한 공상의 포로, 현실의 한 여성에게만 강박적으로 의존.

21 성모마리아 마리아에게 숭 고한 아니마를 추 구, 개인적인 아니 마를 무시할 경우, 인간은 멀어져 버 린 성모마리에게 서 존경의 가치는 느껴지지만 실제 적인 문제해결에 는 관계없는 숭배. 개인적인 아니 마를 추구할 경우 현실적이고 육체 적인 것에 집중되 어 긍정적인 자아 형성 및 사회적 관 계마저도 제대로 형성할 수 없음.

22 개성화 과정이 나타나는 완전한 정체를 방지할 수 있 으려면 자기의 공상이나 감정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려 는 고통스러운 결의가 필요. 고통스러운 결의는 아니마가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 자 기로부터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 되는 것이다. 내적 세계로의 안내자로서의 아니마의 역할 - 부정적인 측면 마녀신앙으로 표현 될 수 있다.

23 아니무스

24 아니무스란 ? 여성의 무의식이 인격화한 남성. 눈에 보이지 않는 마음속에 숨은 의 모습을 취하는 경향. Ex) 난폭, 격정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에게 신념 강요하 는 여성. 아버지의 이미지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형성. 아버지는 딸의 아니무스에 논쟁의 여지가 없는 신념이라는 특수한 색채 부여.

25 아니무스의 부정적인 측면 신념에는 여성 자신의 인격적 현실이 고려되고 있지 않다. 사신, 도둑, 살인자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Ex) 푸른 수염 반의식적, 냉혹, 파괴적인 모든 사고가 인격화 한 것. 감정이 요구하는 의무를 실현하지 못한 경우 더욱 두 드러진다.

26 푸른수염 밀실을 만들어 놓고 맞는 족족 아내를 죽여 버 리는 것으로 유 명하다.

27 은밀하게 내부에서 키우게 되는 파괴적인 생각은 의 식의 표면으로 떠오르는 일은 극히 드물다. 여성의 존재 깊은 곳에서 아니무스는 늘 라고 속삭인다. 이런 생각과 감정이 무의식의 장난인 줄 인식하지 못 하게 됨으로써 스스로의 행위와 동일시 하게 된다.

28 아니무스의 긍정적인 측면 창조적인 행위를 통해 로의 연결을 가능케함. 진취적인 정신, 용기, 진실, 지고한 차원의 영성으로 화신. 아니무스 + 여성 = 자신의 문화적 개인적 상황의 여 러 경향을 체험 가능. 한층 강화된 영적인 삶의 길을 찾는 것도 가능.

29 아니무스의 특성 아니무스는 종종 남성의 무리로 나타난다. 무의식은 아니무스가 집단적인 요소를 암시하고 있 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실제로 여성이 자기의 아니무스에 의식적인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은 험난하다. 현실을 직시 할 수 있다면 아니무스는 둘도 없는 내 적 반려자로 작용. 자신에게 능동성, 용기, 객관성, 영적 지혜 등의 남성적 자질을 부여.

30 아니무스의 4 단계의 발전 과정 1 단계 : 단순한 육체적 능력의 인격화로 나타남 Ex) 스포츠의 우승자, 근육질 남성 2 단계 :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보임 3 단계 : 이 되어 교수나 목사 같은 사람으로 인격화. 4 단계 : 의 화신. 종교적 체험의 중개자가 됨. 여성의 정신적 기반을 튼튼히 하고, 보이지 않는 내 적인 힘을 줌. 남성 이상으로 새롭고 창조적인 관념 을 수용 가능하게 함.

31 4 단계 마 틴 루터킹 지혜로운 안내 자

32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아니마 / 아니무스 200822021 송문주 200822037 조아라. 아니마 아니마란 ? 남성의 마음속에 있는 여성적 심리 경향이 인격화 한 것. 막연한 느낌이나 기분, 예견적인 육감, 비합리적인 것에 대 한 감수성, 개인적인 사랑의 능력, 자연에 대한 감정, 그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