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례 2: 소셜 미디어 사회에서의 인터넷 관련 범죄와 인터넷 윤리. SNS(social media network) 란 ? “ 누구나 참여하여 서로의 지식, 경험, 생각, 의견 등을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온라인 소통 도구 ” youtube: 소셜미디어혁명 2011_.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례 2: 소셜 미디어 사회에서의 인터넷 관련 범죄와 인터넷 윤리. SNS(social media network) 란 ? “ 누구나 참여하여 서로의 지식, 경험, 생각, 의견 등을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온라인 소통 도구 ” youtube: 소셜미디어혁명 2011_."— Presentation transcript:

1 사례 2: 소셜 미디어 사회에서의 인터넷 관련 범죄와 인터넷 윤리

2 SNS(social media network) 란 ? “ 누구나 참여하여 서로의 지식, 경험, 생각, 의견 등을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온라인 소통 도구 ” youtube: 소셜미디어혁명 2011_ 한글버전 (Social Media Revolution2011_Korean)

3 블로그 블로그는 댓글과 스크랩 등 미디어로서 차별화된 홍보 기능을 가지고 있어 기업의 소셜미디어 도입에 적합한 서비스이다. 기업 블로그는 목적에 맞는 아이덴티티 (Identity) 정립이 필수이며 스토리텔링을 통한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하고 컨텐츠에 맞는 다양한 온, 오프라인 상의 이벤트를 진행해 블로거의 참여를 유도한다.

4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다. 머지않아 구글을 따라잡을 거라거나 이미 따라잡았다는 분석 까지 나올 정도다. 페이스북은 지난달 21 일 이용자가 5 억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2004 년 2 월 문을 연 뒤 1 억명을 넘어서 기까지 4 년 4 개월이 걸렸는데 2 억명이 될 때까지는 8 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다. 지난해 9 월 3 억명을 넘어선데 이어 올해 2 월 4 억명을 넘어섰고 다시 5 개월 만에 1 억명이 더 늘어났다. 놀라 운 속도다.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는 " 페이스북의 사명은 이 세상이 더 열리고, 더 연결되게 돕는 것 " 이라고 말한 다. 올해 26 세, 하버드대 학생이었던 주커버그는 페이스북 창 업 6 년 만에 15 억달러의 억만장자가 됐다. 2012 년이면 페이스 북 이용자가 10 억명을 넘어설 거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인터넷 트래픽 분석 업체 히트와이즈에 따르면 7 월 말 기준으로 페이 스북의 트래픽 점유율은 9.16% 로 구글 (7.45%) 을 제치고 확고 한 1 위 자리를 굳혔다.

5 트위터 트위터는 미국의 대표적인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로,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 받는 소셜미디어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에서도 KT, SK 텔레콤, LG 전자 등 유수의 대기업이 트위터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 을 시도하고 있다. 국내 트위터의 주 사용자층은 20~30 대의 IT 종사자이므로 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정보와 고객 대응,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기반으로 운영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트 위터의 매체 특성 상 기업의 정보는 매우 빠르게 퍼 져나갈 수 있으므로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 서 신속하게 콘트롤할 수 있어야 한다.

6 미투데이 미투데이는 네이버의 단문 블로그 서비스로, 150 자 이내의 짧은 길이로 일상을 공유하는 마이크로블로 그입니다. 기업의 소소한 일상을 네티즌과 공유하 고 좋은 기업 브랜드 아이덴디티를 구축하기에 좋 은 서비스이다. 기업 미투데이 역시 스토리텔링을 통한 즐거운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 며, 직접적인 홍보보다는 재미와 일상을 공유하는 지속적인 관계 맺기가 필수이다. 10~20 대의 젊은 유저층에 맞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꾸준한 노출과 관계 형성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 치를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7 그외에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로는 구글의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YouTube.com) 와 포토 공유 사이트 플리커 (Flickr.com) 등이 있다. 이들은 뛰어난 멀티 미디어 공유 기능을 가지고 있어 블로그, 혹 은 마이크로블로그 등과 적절히 보완하여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8 I. 서론 전 국민의 78%(3 천 600 만 ) 이 인터넷 사용 2 천 300 만이 스마트폰 사용 SNS(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싸이월 드 ) 에서의 허위 사실 유포, 악성 댓글, 모욕, 협박, 명예훼손, 사생활 침해의 피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음

9 II. 첨단 정보기술의 발달과 소셜 미 디어 1. 스마트폰의 빛과 그림자 (1) 스마트폰의 빛. 쌍방향 소통. 참여에 의한 정보의 공유 (2) 스마트폰의 그림자. 사생활 침해. 범죄 등 악용에 취약

10 2.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특성 Web 2.0 에 접목된 참여 개방 대화 커뮤니트 연결

11 (1) SNS 의 용도 85.8% 가 친교. 교제 목적 이용 67.6% 가 취미. 여가 활동을 위해 이용 47.4% 가 SNS 를 이용 새로운 친분을 쌓게 되었음 직장인의 58.4% 가 업무 용도로 이용

12 (2) SNS 의 그림자 개인정보의 노출 사기 : 가짜 김어준

13 3.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 데이터와 프로그램들이 개인의 PC 에 저 장되기 보다는 인터넷 기반의 컴퓨터들의 구름 ( 클라우드 ) 에 저장되고, 사용자는 컴퓨 팅 (Computing) 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PC, 휴대폰 등의 단말기를 통해 클라우드에 원 격 접속하여, 원하는 Service 를 받을 수 있 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 단점은 ?

14 SNS 문제 해결 방안 법과 제도 등 규범을 통한 해결 교육과 의식 수준 향상을 통한 해경


Download ppt "사례 2: 소셜 미디어 사회에서의 인터넷 관련 범죄와 인터넷 윤리. SNS(social media network) 란 ? “ 누구나 참여하여 서로의 지식, 경험, 생각, 의견 등을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온라인 소통 도구 ” youtube: 소셜미디어혁명 2011_."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