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미디어 비평 1 인 미디어 (Afreeca TV) 2010075002 소비자학과 유지은 소비자와 미디어 황혜선 교수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미디어 비평 1 인 미디어 (Afreeca TV) 2010075002 소비자학과 유지은 소비자와 미디어 황혜선 교수님."— Presentation transcript:

1 미디어 비평 1 인 미디어 (Afreeca TV) 2010075002 소비자학과 유지은 소비자와 미디어 황혜선 교수님

2 목차 1. Afreeca 2. 장점 3. 단점 4. 결론

3 Afreeca ? a free casting 의 합성어 무료 방송 ( a free casting ) + 인터넷의 미지의 아프리카라는 중의적인 의미

4 Afreeca 의 장점 BJ 시청자 기존의 수동적인 전달 매체였던 TV 와는 달리 Afreeca 는 일반 사람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능동적이고 양방향적인 매체. 1. 양방향성

5 Afreeca 의 장점 2. 다양성 TV 에서는 채널수의 제한과 방송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볼 수 없는 컨텐츠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누구나 조금의 기본장비만 갖춘다면 인터넷을 통 해 방송을 할 수 있음.

6 Afreeca 의 단점 1. 여과 없이 방송되는 생방송으로 인한 방송사고 아프리카방송의 경우 주로 혼자서 방송하기 때문에 방송사 고의 위험이 크다.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고의로 방송사고를 내는 경우 도 있음.

7 Afreeca 의 단점 1. 여과 없이 방송되는 생방송으로 인한 방송사고 인기 여성 BJ 가 생방송을 마친 후 카메라를 끄지 않은 채로 옷을 벗고 잠자리에 들어 문제의 노출장면이 그대로 방송됐다. 아프리카 TV 를 서비스하고 있는 나우콤 측은 이 여성이 방송이 끝날 즈음 카메라 종료 버튼을 누른 것으로 착각해 옷을 벗고 잠든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방송 당시 여성은 술에 만취한 듯 보였다고 설명했다. 생방송은 중단됐지만 캡처 된 사진은 순식간에 인터넷을 타고 일파만파 퍼졌고 현재 각 포털 사이트에는 ' 아프리카 TV 방송사고 ' 가 인기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 현재 해당 BJ 에게 ID 영구 정지 처분을 내린 상태다.

8 Afreeca 의 단점 2. 상업화로 인한 문제점 아프리카 방송 BJ 들의 주 수입원은 별 풍선 이라는 시청자가 BJ 에게 선물하는 유료 아이템. X 1 = 100 원

9 Afreeca 의 단점 2. 상업화로 인한 문제점

10 Afreeca 의 단점 3. 방송의 저 품 격 및 다양성 부족 시청자들을 끌어 모으고 별 풍선을 받기 위해 노출을 하거나 엽기적인 방송을 하는 등 방송의 질이 떨어진다. 인터넷방송의 장점인 다양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음.

11 Afreeca 의 단점 3. 방송의 저 품 격 및 다양성 부족

12 Afreeca 의 단점 4. 정치적 편향성의 문제 아프리카 방송의 대표적인 시사방송으로는 ‘ 망치부인 ’ 과 ‘ 유창선 방송국 ’ 이 있다. 인터넷 방송이 발전하면서 그 영향력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기 때문에 방송을 함에 있어 공정하고 균형 잡힌 시각이 필요함 공정하지 못한 관점

13 Afreeca 의 단점 4. 정치적 편향성의 문제

14 결론 인터넷방송은 ‘1 인 미디어 ’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방송의 급속하고 무분별한 팽창은 많은 문제점들을 낳고 있다. 방송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저질의 방송들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지나친 상업화나 공정하지 못한 방송 등이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이 좀 더 발전하고 사회적으로 인정 받으려면 기본 틀이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먼저 어느 정도의 수익구조를 마련해 준다면 수익을 위해 방송의 질을 떨어뜨리고 자극적인 방송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좋은 방송을 선정하여 후원을 해주고, 광고를 할 수 있게 해준다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저질 방송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강력한 제재를 가한다면 저급의 미디어 매체들을 한층 줄어들 것이다. 마지막으로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방송을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고, 자신의 방송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사람들 또한 많을 것 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책임감을 갖고 방송해 나간다면 인터넷방송은 하나의 사회적 미디어로써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Download ppt "미디어 비평 1 인 미디어 (Afreeca TV) 2010075002 소비자학과 유지은 소비자와 미디어 황혜선 교수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