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2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3 인물과 인물 인물과 사회

4 학 습 목 표학 습 목 표 1.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성격과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문학작품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다.

5 주요 내용 어제 저녁 어머니의 집 개축 소원에 심기가 불편해짐 오늘 아침 아내는 나의 매정함을 질책함 오늘 점심 어머니에게 불쑥 다음 날 떠나겠다고 말함 오늘 오후 아내가 어머니에게 이야기를 유도함 ( 집 개축의 진짜 이유, 옷궤 ) 오늘 밤 ( 새벽 ) “ 그날 새벽 ” 의 이야기를 엿들으며 어머니의 사 랑에 대해 깨달음 ( 눈길 ) 의 줄거리

6 인물의 성격 “ 그래도 동네 듣기 좋은 모범 마을 만 들자고 이런 집에까지 꼭 기와를 얹으라고 하겠어요 ?” 매정함 p.126 “ 간절하다 뿐이었겄냐 ? ~ 혼자서 너를 보내고 돌아가고 있구나 !” 정 많고 우회적 p.147 “ 당신은 참 엉뚱한 데서 독해요. 늙은 노인네가 가엾지도 않으세요 ? 말씀이라도 좀 더 따뜻하게 위로를 드릴 수 있었을 텐 데 말이에요.” 정 많고 직설적 p.129

7 갈등의 원인 : 지붕개량사업 해결방법 : 회 피, 외면 갈등의 양상

8 떠올리기 ◆ 내 삶에서 가장 컸던 갈등은 ? ◆ 당시 갈등의 원인은 ? ◆ 당시 갈등의 해결방법은 ? ◆ 바람직한 갈등의 해결방법은 ?

9 정리하며 … 1. 등장인물의 성격은 ? 2. 작품에 나타난 갈등의 양상은 ?


Download ppt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