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 김종석 제 3 장 상호의존관계와 교역의 이득. © 김종석 상호의존관계와 거래 사람들의 물질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회가 생산자원과 산출물을 어떻게 배분하는가가 경제학의 중요한 연구과제의 하나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 김종석 제 3 장 상호의존관계와 교역의 이득. © 김종석 상호의존관계와 거래 사람들의 물질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회가 생산자원과 산출물을 어떻게 배분하는가가 경제학의 중요한 연구과제의 하나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 김종석 제 3 장 상호의존관계와 교역의 이득

2 © 김종석 상호의존관계와 거래 사람들의 물질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회가 생산자원과 산출물을 어떻게 배분하는가가 경제학의 중요한 연구과제의 하나이다.

3 © 김종석 사람들의 물질적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을까 ? u 혼자 모든 것을 만들어 소비하거나 (Self-Sufficient), 또는 u 하나의 일에 _____ 하여 다른 사람들과 경제적 _______ 를 형성할 수 있다.

4 © 김종석 u 일반적으로... – 개인과 국가 모두 생산의 _______ 와 ____ 을 통해 _________ 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u 그렇다면 두가지 의문이 발생 : - 왜 상호의존관계가 일반적 현상인가 ? - 무엇이 생산의 전문화와 교환관계를 결정하는 변수인가 ?

5 © 김종석 교과서에 있는 예를 보자... - 오직 두개의 재화 ( 감자와 고기 ) - 오직 두명의 사람 ( 농부와 목장주인 ) 만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자... 각자는 무엇을 생산하여야 할까 ? 과연 그들은 서로 거래를 해야할까 ?

6 © 김종석 거래가 없는 경우 u 두사람 모두 자기가 생산한 양 만큼만 소비할 수 있다. – 즉, 각자의 _________________ 이 각자의 __________________ 이다.

7 © 김종석 감자 고기 농부 목장주인 8 32 24 48 4 16 12 24 거래가 없는 경우

8 © 김종석 만약 다음과 같은 거래가 발생한다면 … 목장주인 농부 고기 한 단위 감자 세 개 누가 이득을 볼 까 ?

9 © 김종석 특화와 거래 : 결론 u 농부와 목장주인이 각자 더 잘할 수 있는 품목에 특화한 뒤, 생산물을 교환하면 두 사람 모두 전보다 더 잘살게 된다. 즉, –______ 는 감자 만을 생산하고, –___________ 은 고기 만을 생산하여, – 서로 생산물을 교환하면, – 두 사람 모두 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 된다.

10 © 김종석 비교우위의 원리 u 누가 어떤 물건에 특화하여 얼만큼을 교환하는가를 결정하는 변수는 : “______________” 즉, 누가 감자와 고기를 상대방 보다 더 싸게 생산할 수 있는가 ? u 생산비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11 © 김종석 비교우위의 원리 u 생산비의 차이를 측정하는 방법 : – 절대적 생산비의 차이 v 산출물 한 단위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_______ – 상대적 생산비의 차이 v 산출물 한 단위를 얻기 위해 희생 해야 하는 _____ _______ 개수 :____________

12 © 김종석 절대우위 (Absolute Advantage) u 한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 소요되는 생산요소의 양이 다른 생산자에 비하여 적다면, 그 생산자는 _________ 가 있다고 한다.

13 © 김종석 비교우위 (Comparative Advantage) u 두 생산자 사이에서 한 재화를 생산하기 위한 기회비용이 더 적은 생산자가 __________ 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14 © 김종석 비교우위의 원리 u ________ 또는 ____________ 로 인하여 생산의 특화와 거래 ( 교역 ) 가 발생한다. u 거래 양방이 서로 다른 기회비용 구조를 가지고 있다면, _________ 거래 ( 교역 ) 를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다. u 그 결과 ________ 않고도 더 많이 소비할 수 있게 된다.

15 © 김종석 비교우위의 원리 u 거래 당사자들은 각자 자기가 상대방에 비하여 비교우위가 있는 재화에 특화하여, 상대방과 거래 하고자 한다. 그결과, u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

16 © 김종석 u ___________________ 와 _________ 는 모두에게 이로운 것이다. 모두가 더 다양하고 더 많은 양을 소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u 이것은 ________, ______, _______ 모두 성립하는 명제이다. u 이것이 바로 : ________________

17 © 김종석 자유무역의 이점 : 종합 1. ______________ 이 넓어진다 ( 소비측면 ) 실질소득의 증가와 동일 ( 복지수준이 올라간다 ) 비교 : 구두상품권과 현금의 차이 2. ____________ 를 실현할 수 있다.( 생산측면 ) 3. ___________ 의 활용 ( 리카르도의 비교우위론 ) “ 소비가능집합 ” 을 증가시킨다 (= 실질소득의 증가 ) 리카르도의 비교우위론 : 한 국가가 모든 분야에서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더라도, 각 국가는 비교우위가 있는 분야에 전문화하고 자유교역을 하여 양국 모두 이득을 얻을 수 있다.

18 © 김종석 중국 ( 인구 50) 한국 ( 인구 80) 장기판 바둑판 5명5명 10 명 2명2명 8명8명 ( 위 숫자는 하루에 한 개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사람 수 ) 1. 어느 나라가 어느 품목에 비교우위가 있는가 ? 2. 자유무역을 통해 양국이 모두 이익을 볼 수 있 다는 것을 보여라.

19 © 김종석 두 나라 사이에 무역이 없다면, __________________ = _____________________ 바둑판 장기판 __ ___ 중국 바둑판 장기판 ___ 한국 PPF 의 기울기 =_____ PPF 의 기울기 = _______

20 © 김종석 두 나라간에 교역이 이루어 진다면, 바둑판의 국제거래 가격은 장기판 _____< 바둑판 한 개의 국제가치 < 장기판 _____ 만약 바둑판 한 개의 국제가치가 3 이라면, 중국은 ____________ 에 특화 할 것이다. 한국은 ____________ 에 특화 할 것이다.

21 © 김종석 바둑판 5 중국 바둑판 장기판 10 40 한국 10 장기판 관찰할 점 : __________________ 이 ________________ 보다 위에 있다. = 교역 전에는 불가능했던 소비가 이제는 가능하다. 15 13.3


Download ppt "© 김종석 제 3 장 상호의존관계와 교역의 이득. © 김종석 상호의존관계와 거래 사람들의 물질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회가 생산자원과 산출물을 어떻게 배분하는가가 경제학의 중요한 연구과제의 하나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