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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철학자 발 표 유아교육과 11202001 김경은 11202006 성보라 11202008 안유라 11202019 최송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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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교육 철학자 발 표 유아교육과 11202001 김경은 11202006 성보라 11202008 안유라 11202019 최송희

3 아리스토텔레스와 페스탈로치 아는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아는 것 을 실천할 때 비로소 지혜로운 사람 이 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 (BC384~ BC322) 페스탈로치 (1746~1827) 가정이여, 그대는 도덕의 학 교이다 - 페스탈로치

4 아리스토텔레스 1. 휴머니즘 강조 2. 미를 사랑하고 자 연을 좋아하는 성 향 3. 자유시민공동체 문화 -> 민주주의 발달 ✐역사적 배경 - 고대 그리스 철학의 완성자. - 17 세 때 플라톤의 아카데메 이아에서 20 년동안 공부. - 왕자시절의 알렌산더 대왕 의 가정교사. - 리체움에 자신의 학교 리케 이온을 세움. - 알렉산더 대왕이 사망한 후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망명 중에 사망했다.

5 아리스토텔레스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과 같이 유아기 교육을 중 시했으며, 국가가 국민의 교육을 위해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아동의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플라톤과는 달리 여성을 경시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 진화론적 관점에서 정신구조를 이해함. -3 단계 교육순서 : 신체 발육 -> 습관형성 - > 이성수련 ( 도야 ) - 교육은 참된 윤리적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정치적 문제와 관련. - 본성, 습관, 이성이 함께 해야 교육이 가능 하다. - 국가주의 교육관 : 국가가 교육기관을 관 리, 운영해야 한다. - 자유교육의 출발점은 일반적으로 아리스 토텔레스의 사상에서 비롯됨

6 니코마코스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 ✐ Ethica Nicomachea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담은 책으로 아리스 토텔레스의 아들, 니코마코스에게 바치는 형식 이거나 그에 의해 편집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함. - 도덕적 행동의 습관화를 통해 도덕적 성품을 고양하는 것에 촛점을 둠. 에우다이모니아 (Eudaimonia, 좋은 삶 ) 를 삶의 목표로 봄. - 그는 ‘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 에 대해 탐구 → 절제와 자제는 무엇이며, 행복한 삶에 대해 보 다 면밀하게 탐구. 오늘날의 사람들은 모두 행복한 삶을 원한다. 행복해지기 위해선 뭘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 행복해지고 싶은 이 시대의 우리들에게 의미 가 있는 책이다.

7 페스탈로치의 역사적 배경과 저작 역사적 배경 - 1746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태어남. - 루소를 신봉하여 ‘ 애국단 ’ 을 결성. 기관지「각성자」를 발간하여 투쟁 - 농업 경영에 실패한 후 1771 년에 빈민 아동과 고아들을 모아 교육 사업에 착 수. 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워 폐쇄. -1798 년 슈탄츠에서 스위스 국가 혁명 의 희생이 되었던 아동들을 모아 고아 원을 경영. 슈탄츠 고아원이 폐쇄된 후에는 부르 크도르프에서 학교를 개설. -1804 년 학원을 양도하고 이페르톤에 학원 개설. -1818 년 쿠란디에 빈민 학교 설립. -1827 년 세상을 떠남. 저작 -1774 년 「육아 일기」저 작. -1780 년 「은자의 황혼」 저작.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저술. 「크리스토프와 엘리제」 -1797 년 「탐구」, 「우화」 출간. -1799 년 「슈탄츠 통신」 -1801 년 ★「게르트루트는 그 자녀를 어떻게 가르 치는가 ? 」 -1818 년 「유아 교육 서한」 -1825 년 「백조의 노래」

8 페스탈로치의 교육사 상 # 로크의 ‘ 백지설 ’ 을 부정하고 모든 능력은 씨앗의 형태로 주어져 있다고함. # 유아를 미완성의 ‘ 발달 가능체 ’ 라고 인식. # ‘ 아동으로부터 ’ 의 교육을 발상하고 교사는 단지 아동 자신이 가 진 내발적인 제 능력의 발아를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데에 지 나지 않는다고 하는 “ 자기 활동의 원리 ” 는 근대 교육의 핵심이라 고 불리움. # ” 아동에 대하여 많은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아동과 함께 말하는 것이다.” “ 변하기 쉬운 유아의 기분을 긴 설명에 귀를 기울이도록 기대하 는 것은 우스운 이야기 이다.” # 아동의 요구에 따른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합자연 의 원리.

9 # 목표를 추구하면서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정신과 그러한 능력을 형성하는 것을 실현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 유아의 마음의 발달을 취지로 하여 그 수단으로서 모성애에 기초한 모친의 활동을 주장. → 가정 중시, 모친의 교육적인 감화 력 중시.

10 페스탈로치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 사상 가운데에 나타난 여러 가지 원리는 근대 교육의 확립에 큰 기여를 하였고 현대에까지 영향을 미침. 그러나 현재의 입장에서 보면 유아의 발달에 대한 인식, 훈 련 방법 등의 면에서 비과학적인 점이 없지 않다. ( 미분화 되 어있고, 포괄적 ) But! 인간과 아동에 대한 인식, 유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올바르기 때문에 오늘날 교육사의 거목으로 존재하고 있음. 실학주의, 계몽주의 비판 → 고대 그리스의 인간적 삶을 이상 으로 삼아 그들의 세계관, 인간관을 받아들여 지, 덕, 체를 조 화롭게 발달시킨 인간성을 실현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간성의 각성과 민주적인 인간존중의 사상을 갖춘 교육사 상을 발달시킴. ( 신인문주의 ) 공교육제도, 의무교육제도, 교육의 대중화 등 교육의 외부적 측면과 아동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교육의 내부적 측면 모두에 많은 변화를 줌.

11 은자의 황혼 - 페스탈로치 -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자 하였 으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진리를 자연의 질서 안에서 발견하고자 하였고, 종교에 심취해 있던 그는 그 진리를 종교적 신앙 안에서 추 구하게 된다. 다시 말해 그가 피 력하고 있는 순수한 자연의 길은 곧 기독교의 신앙을 의미하고 있 는 것이다. - 인간본성의 선악과 발전가능 · 평 등 성을 대전제로 하는 사랑의 가 정교육과 국민 대중교육의 이념 은 그대로 현대 모든 국가의 교육 이념이 되고 있다.

12 Thank You - The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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