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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와 함께하는 언플러그드 활동 2016.1.20(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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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트리와 함께하는 언플러그드 활동 2016.1.20(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2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목차

3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2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점 1.3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주의점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

4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5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컴퓨터과학 개념 중심 이진수 이미지표현 텍스트 압축 오류 탐색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중심 순차 / 반복 / 조건 정렬 / 탐색 알고리즘

6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7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8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9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0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http://www.xwmooc.net ( 컴퓨터과학 개념 중심 _ 이미지 출처 ) http://csunplugged.org/

11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2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3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4 1.1 언플러그드 활동이란 ?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EBS 소프트웨어야 놀자소프트웨어야 놀자 ‘ 교사용 지도서' playsw.naver.com

15 1.2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점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놀이학습으로 컴퓨터과학의 개념을 재미있게 학습 가능. 어려운 내용을 쉬운 활동으로 흥미롭게 전달 가능. 학생들이 수업에 높은 몰입과 관심을 보이며 참여함. 흥미 직접 체험하는 놀이학습으로 학생들이 더욱 쉽게 이해함. 특별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되지 않음.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수업이 가능함 이해 컴퓨팅 기기 없이 수업이 진행되므로 저비용으로 학습할 수 있음. 간단한 도구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비용이 적게 듦. 기기 불평등 현상을 해결 할 수 있음. 저비용

16 1.3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주의점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7 1.3 언플러그드 활동에서 주의점 1. 언플러그드 활동의 이론

18 2.1 엔트리 보드게임 2.2 엔트리 카드게임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2

19 2.1 엔트리 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의 개념 중 ‘ 순차, 반복, 함수 ’ 을 학습할 수 있는 교구 최소 2 명, 최대 4 명의 인원으로 진행 할 수 있음 초등학교 3-4 학년부터 적용 가능

20 2.1 엔트리 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https://www.youtube.com/watch?t=1&v=FvAeUZ50KvU ( 엔트리 보드게임 영상 )

21 2.1 엔트리 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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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트롤러

26 기본 이동 카드 (6 장을 가져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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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특수 이동 카드 ( 종류별로 1 장씩을 가져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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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특수이동카드존 특수이동카드의 무늬와 같은 특수이동카드존에 가게되면 특수이동카드를 한장 뽑을 수 있습니다

37 해킹카드존 해킹카드의 무늬와 같은 해킹카드존에 가게되면 해킹카드를 한장 뽑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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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30 분 동안 게임을 2 번 해 봅시다.

43 2.1 엔트리 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엔트리봇이 필요한 부품까지 가는것이 ‘ 문제'가 되며,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짜게 된다. 학생들은 필요한 부품까지 한번에 가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여러 번에 걸쳐서 목적지 까지 어떻게 갈 것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 문제를 나누기 ) 각자의 턴에 순서대로 명령을 내려서 강아지를 움직이며 ( 순차 ), 반복되는 행동을 반복카드로 명령할 수 있다 ( 반복 ).

44 2.1 엔트리 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학습자가 초등 저학년 (1-2) 일 경우 게임의 룰을 조금씩 변경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 메모리 카드와 반복 카드를 빼고 진행 ) 학습자들이 초등 고학년 (5-6) 또는 중학생 일 경우 반복과, 메모리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룰을 변경하면 복잡한 전략을 짜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 보드게임은 엔트리 학습모드와 연결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엔트리 사이트 (http://play-entry.com) 에 접속해서 문제해결학습에 들어가면 보드게임을 컴퓨팅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다.http://play-entry.com)

45 2.2 엔트리 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재미있는 카드게임을 통해서 프로그래밍의 개념 중 ‘ 순차, 반복, 조건 ’ 을 학습할 수 있는 교구 엔트리와 같은 블록형 언어에 대한 이해도도 높일 수 있음 최소 2 명, 최대 4 명의 인원으로 진행 할 수 있음 초등학교 3-4 학년부터 적용 가능

46 2.2 엔트리 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https://www.youtube.com/watch?v=OaSoceHvgog ( 엔트리 카드게임 영상 )

47 2.2 엔트리 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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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30 분 동안 게임을 2 번 해 봅시다.

63 2.2 엔트리 카드게임 2. 언플러그드 활동 체험 카드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블록형 언어 프로그래밍을 체험 할 수 있다. 각 카드에는 블록형 언어로 명령어들이 제시되어 있고, 학생들은 최선의 전략을 찾아 카드를 내려 놓아야 한다. 순서대로 실행하는 것, 반복해서 실행되는 카드, 특정 조건에서 실행되는 카드로 ‘ 순차, 반복, 조건 ’ 의 개념을 가르칠 수 있다. 해당 활동은 보통 엔트리 프로그래밍을 하기 전 단계에서 진행한다.

64 참고 자료 더 알아보려면

65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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