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간이 정수기의 원 리 제암 초등학교 6 학년 공 나 영공 나 영. 탐구 주제 정수기의 원리를 알아 본다. 간이 정수기의 정수과 정을 알아본다. 간이 정수기에 사용된 재료의 역할을 알아본 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간이 정수기의 원 리 제암 초등학교 6 학년 공 나 영공 나 영. 탐구 주제 정수기의 원리를 알아 본다. 간이 정수기의 정수과 정을 알아본다. 간이 정수기에 사용된 재료의 역할을 알아본 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간이 정수기의 원 리 제암 초등학교 6 학년 공 나 영공 나 영

2 탐구 주제 정수기의 원리를 알아 본다. 간이 정수기의 정수과 정을 알아본다. 간이 정수기에 사용된 재료의 역할을 알아본 다.

3 탐구 동기 나는 어느 일요일 오후 가족들과 함 께 TV 를 시청하고 있었다. 우리가 족은 ‘ 단비 ’ 라는 프로그램을 시청 하고 있었다. ‘ 단비 ’ 라는 프로그램 에서는 아프리카 주민들이 흙탕물 을 컵으로 떠 마시고 있었다. 나는 그 장면을 보고 매우 안타까워 하였 다. 그리고 며칠 후 나는 간이 정수 기를 알게 되었고 간이정수기의 원 리를 알고 싶었다.

4 탐구를 통해 알아보고 싶은점 정수기의 원리 알아보기 간이 정수기의 정수처리과정에서 하는 일 알 아보기 간이 정수기를 만들어 실험해 보기

5 탐구실행 방법 정수기의 원리 알아보기 ☞ 인터넷과 책을 찾아 조사 한다. 간이 정수기의 정수 처리과정 알아보기 ☞ 인터넷과 책을 찾아 조사 한다. 간이 정수기가 잘 작동하는지 직접 만들어 실험해보 기 ☞ 페트병 2 개를 준비하여 1 개의 페트병에는 정수기 원 리에 따라 간이 정수기를 만들고, 나머지 1 개는 정수 기의 원리를 무시하고 만든다. 만든 간이정수기 2 개를 이용하여 흙탕물을 걸러보고, 정수기의 원리를 알아본다. * 실험준비물 * 준비물 : 페트병 2 개, 자갈, 모래, 큰 자갈, 숯, 흙탕물

6 탐구 내용 ( 간이 정수기의 원리 ) 우리는 흔히 물의 오염성분을 없애 고 깨끗하게하는 것을 물의 정화 또 는 정수 라고 한다. 자갈과 모래 숯 등을 쌓은 것은 바 로 자연 정수 방법을 축소한 것 이 다. 특히 숯에 나있는 구멍들은 먼지나 중금속 등을 잘 흡수하여 분수물이 나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준다.

7 탐구내용 ( 현대의 최신 정수기의 원리 ) 역삼투압 정수기는 1940 년대 초 세계 제 2 차 대전과 미․일간 의 태평양 전쟁이 한창이던 때에 미 해군에 의해서 개발된 제품이다. 역 삼투압 정수기의 시스템을 살펴보면 1 단계 프리필터 : 1 미크론의 미세한 필터를 통해 먼지, 찌꺼기, 각종부유물을 제거하는 과정 2 단계 카본필터 : 활성탄의 흡착방식을 이용하여 발암물질, 합 성세제, 살충제 등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과 정 3 단계 멤브레인 필터 : 이 필터가 역 삼투압 정수기의 핵심기 술이며 미 해군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0.0001 미크론 의 역 삼투막인 멤브레인은 납․비소와 같은 중금속, 나트륨, 박테 리아, 바이러스, 방사성, 물질들을 제거하는 과정 4 단계 저수탱크 : 위의 3 단계 과정을 거쳐 정수된 물을 보관하 는 장치 5 단계 포스트 필터 : 마지막 단계로 불쾌한 맛과 냄새, 색소 등 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8 간이 정수기에서 정수 처리과정 알아보기 ( 정수 과정 ) 흙탕물은 일종의 혼합물이다. 이러한 혼합물 에서 오염물을 제거해 분리하는 것이 물의 정 화 과정이다. 더러워진 물이 강물이나 호수의 깨끗한 물과 합쳐지면 오염도가 낮아지는 것 도 정수 과정이다.

9 간이 정수기에서 정수 처리과정 알아보기 ( 간이 정수기의 원리 ) 간이 정수기 모형은 오염된 물 ( 흙탕물 ) 이 지하 로 흘러 들어가면서 정화되는 과정을 보여준 다. 오염된 물이 땅속으로 스며들면 크기가 큰 먼지 알갱이들이 걸러지고 깨끗한 모래층이나 석탄층을 느린 속도로 지나면서 물속의 오염 물질들이 제거된다.

10 실험 과정 페트병을 두 개 준비하여 가운데 부분 을 자른다. 아랫부분 입구를 거름종이로 막는다. 작은 자갈과 모래를 순서대로 넣는다. 숯을 넣고 다진 뒤, 다시 모래를 넣고 가장 윗부분에 굵은 자갈을 넣는다. 오염된 물을 붓고 정수되는 과정을 살 펴본다.

11 실험 결과 정리 나의 예상은 정수기 원리에 따라 만든 간이정 수기에서 더 맑은 물을 얻을 것이라고 예상했 었는데 다른 결과를 얻으니 의외였다. 아마 간 이 정수기 제작과정에 약간의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모래의 양과 자갈의 양이 달랐기 때 문인 것이라고 생각된다.

12 결론 및 느낀점 간이 정수기를 만들어서 실험을 하면서 물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고, 매일 접하 는 정수기의 고마움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소 중한 물을 더욱 아끼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 용해야겠다고 결심했다.


Download ppt "간이 정수기의 원 리 제암 초등학교 6 학년 공 나 영공 나 영. 탐구 주제 정수기의 원리를 알아 본다. 간이 정수기의 정수과 정을 알아본다. 간이 정수기에 사용된 재료의 역할을 알아본 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