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언어에 관한 노트 회화과 이 금주.  테마현대미술 노트 (1980 년 이후 동시대 미술 읽기 - 무엇을, 왜, 어떻게 ) 중 언어에 대한 장을 선 택하였다. 평소 이론서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고 미술에 대한 비평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선택한 장이다.  언어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언어에 관한 노트 회화과 이 금주.  테마현대미술 노트 (1980 년 이후 동시대 미술 읽기 - 무엇을, 왜, 어떻게 ) 중 언어에 대한 장을 선 택하였다. 평소 이론서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고 미술에 대한 비평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선택한 장이다.  언어를."— Presentation transcript:

1 언어에 관한 노트 회화과 이 금주

2  테마현대미술 노트 (1980 년 이후 동시대 미술 읽기 - 무엇을, 왜, 어떻게 ) 중 언어에 대한 장을 선 택하였다. 평소 이론서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고 미술에 대한 비평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선택한 장이다.  언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작업하는 많은 작가들 이 소개되었지만, 언어가 작품의 내용을 강하 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과 사회, 정치적인 발 언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표현이기도 하기 때문 에 대부분의 작품들에서 언어를 직접적으로 작 품에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언어를 간접적으 로 사용하는 작가 중 사이 톰블리 (Cy Twombly) 의 작업이 가장 눈에 띄었다.

3  Cy Twombly  1928 년 미국 버지니아주 렉싱턴에서 태어났다. 12 살 때 미술공부를 시작하였고 대학교 1 학년 때 로버트 라우셴버그를 만난 것을 계기로 제스 퍼 존스, 벤 샨 (Ben Shahn), 로버트 마더웰 (Robert Motherwell), 플란츠 클라인 (Franz Kline), 웰렘드 쿠닝 (Wilwm de Kooning), 존 케이지 (John Cage) 등 을 만났다.  로버트 마더웰의 소개로 23 세 때 첫 개인전을 열었고 개인전 이후 북 아프리카, 스페인, 이탈 리아, 프랑스를 여행하였다.

4  톰블리가 낙서를 한 듯한 작품을 시작한 것을 미군의 암호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얻은 아이디 어였다. 언어를 회화처럼 표현한 원시아트 (Tribal Art) 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어 칠판표면 을 스크레치해 만든 지극히 원시적 작품들을 제 작하였다.  세계적인 아트딜러, 레오 카스텔리에 의해 이 탈리아 남부쪽 게타 (Gaeta) 로 이주하였다. 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여하기도 하며 세계적으 로 알려지기 시작하지만 비판의 소리도 많았다. 작가 도날드 주드 (Donald Judd) 는 “ 물감을 좀 흘 리고, 튀기고, 펜으로 몇 번 쓱쓱 그은 게 전부다 ” 라고 혹평을 가했다.

5  에로틱하면서도 형이상학적인 심볼들이 특징 으로 자리잡아갈 즈음, 톰블리는 이라는 새로운 작품을 제작한다. 특히 블 랙보드에 그린 작품들을 연달아 발표하며 라는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 색채가 없는 낙서로 이루어진 이 작품들은 톰블 리가 친구의 어깨 위에 무등을 타고 그림을 그 렸다. 이로써 자연스럽게 유동적이면서 끊이지 않는 선을 그려 나갔다.  조각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였는데 대부분 나무, 박스, 브론즈 캐스트, 천등을 흰 색 패인트로 얇 게 칠한 것들이다.

6  1978 년 작 은 호메로스의 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작품이다.  톰블리의 작품은 글자가 회화로 전환되는 가능 성을 보여주었고 ‘ 시적 언어를 지니고 있는 깊 이 있는 회화 ’ 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 장 미셀 바스키아나 키스 헤링의 작업과 비슷한 면이 있지만 그들의 작업과는 작품의 의미나 회 형에서 다르며 그들보다 먼저 그래피티의 가능 성을 보여주었고 후대 예술가들에게 많은 영향 을 끼쳤다.

7

8

9

10

11

12

13

14 작가 노트   소리 없는 세상, 그것은 한적한 시골 길이나 숲 속에서 혹은 초현실적인 영화나 지구 종말에 관 한 sf 영화에서나 가능한 세상이다. 아마 그 곳에 서는 작은 바스락거림 조차도 우리의 모든 감각 에 스며들어 우리를 놀라게 할 지도 모른다. 그 만큼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생활이란 소음으로 가득하다.  나의 작업은 작은 소리, 작은 언어에 대해서 말 하고 싶다.  우리가 무심코 닫혀 잇는 서랍을 열었을 때 어 둠 속에서 잠자고 있던 사물들은 잠에서 깨어 나 기지개를 켜고 우리에게 인사할 것이다.  그렇듯이 사물이 가지고 있는 사물만의 언어, 속삭임을 들려주고 아니, 듣고 싶다.

15  ‘ 나와 관계함에 대한 것이 아닌, 너의 소리, 이야기 를 듣고 싶다 ’  그 소리는 작은 속삼임으로 우리가 눈 여겨 보아야 만 들을 수 있고 귀 기울여야만 들을 수 있는 언어 이다.  또한 그 곳은 너무 적막할지도, 외로울 지도 모르니 까 그 사물에게 친구를 만들어주는 의미에서 그림 책에서 빌려온 그림 이미지를 가지고 와 포토샆으 로 작업한다.  이 작업은 언어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많은 작가들 과 비교하여 작고 여린 작업이다. 여러 가지 언어 중 가장 소외되고 작은 목소리에 주목하고 싶은 의 미에서 내가 좋아하는 정물로 스트레이트하게 사 진 찍었다. 아직 테스트 중이라 좋은 결과물은 만들 어내지 못했다.

16  사이 톰블리의 작업을 참조하는 것은 그 작품에 서 어린 아이 같은 순수한 언어를 읽었기 때문 에 나의 작업과 엄청난 스케일 차이에도 참고 작가로 선택하였다.

17

18

19

20


Download ppt "언어에 관한 노트 회화과 이 금주.  테마현대미술 노트 (1980 년 이후 동시대 미술 읽기 - 무엇을, 왜, 어떻게 ) 중 언어에 대한 장을 선 택하였다. 평소 이론서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고 미술에 대한 비평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선택한 장이다.  언어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