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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힌두교 성서. 공자 = 孔夫子 =Kǒng fūzǐ= Confucious - 우주에 관한 이론 공자는 세계의 본성에 관하여는 이야기하지 않음. 그러나 天命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윤리규범을 초월적이고 궁극적인 명령으로 이야기함. 운명 : 인간의 이해와 노력을 넘어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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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교 힌두교 성서

2 공자 = 孔夫子 =Kǒng fūzǐ= Confucious - 우주에 관한 이론 공자는 세계의 본성에 관하여는 이야기하지 않음. 그러나 天命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윤리규범을 초월적이고 궁극적인 명령으로 이야기함. 운명 : 인간의 이해와 노력을 넘어섬 천명 : 매우 힘들긴 하지만 경우에 따라 사람이 이 해할 수 있음 -> 어찌할 수 없는 운명을 바꾸려는 부질없는 노력 을 포기하고 천명을 따르도록 함

3 하늘의 뜻을 모범적으로 실천했던 ‘ 옛 ’ 성인들 모든 사람은 성인이 될 ( 천명에 부합할수 있는 ) 자질을 갖고 있으며 성인이란 바로 仁을 실천하는 사람을 뜻함. 그렇다면 옛성현들과는 달리 우리는 왜 끔찍한 상 태에 놓여 있는가 ?

4 우리가 하늘의 뜻을 따를수 있는 자질을 가지고 있 더라도 그것을 거부하거나 따르거나 할 자유 ( 혹은 능력 ) 가 있다. 공자는 인간이 현재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중대한 선택권을 지니지는 못한다는 사실 ( 운명 ) 을 인정하 는 한편 ‘ 어떻게 ’ 살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 ( 천명 ) 은 갖고 있다고 주장함.

5 진단 공자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은 과거에 대한 무지와 이기심에서 비롯된 사회적 알 력때문에 ( 하늘의 뜻에 대한 불일치 ) 절망적인 상황 에 놓여있음. 이는 덕의 기반을 잃어버렸기 때문임.

6 처방 자기 수양을 통해 완성된 인간 ( 군자 ) 가 되어라. 도덕적 성실성은 사람이 제어할 수 있음. 극기복례 - 자기의 사욕을 이겨 예에 돌아감이 仁을 하는 것. 여기에 나오는 예의 근거는 옛것, 옛성현들의 말씀.

7 이후의 발전 ( 해석 ) 맹자 : 성선설 인간의 타고난 본성은 선하며 ( 하늘의 본성을 따를 자질을 갖고 있으므로 ) 본래부터 가진 선의 씨앗이 자라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갈고 닦아야 한다. 순자 : 성악설 자연은 우리로하여금 무한한 욕망을 가지게 만들었 고 (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 ) 선의 요소는 모두 인위적 인 노력에 기인한다

8 토론거리 인간에게 내재된 선이 없기때문에 외부에서 선을 가져와야 하는 성악설의 경우 선의 지침은 무엇인 가 ? 군자와 소인을 생래적으로 나누는 시각에서 과연 운명에서 주어지지 않은 천명을 따르는것이 가능한 것인가 ?

9 우주에 관한 이론 우주 전체의 배후에는 어떤 단일하며 통일적인 원 칙이 존재함. 단 하나의 궁극적 실재이자 모든 존재의 궁극적 기 반인 ‘ 브라흐만 ’ 브라흐만 –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함 ( 자라난다. 팽 창한다. 늘어난다.) 이후 궁극적 실재, 존재의 1 원인 이라는 의미로 정착

10 우주에 관한 이론 우주의 궁극적 실재가 브라흐만 하나라면 어떻게 힌두교의 많은 신들과 다른 실재들을 설명 할까 ? -> 하나의 실재는 이른바 “ 이름과 형태 ” 를 통해 스스 로를 구분짓는다. 비록 다양한 이름과 형태를 지니 고 있긴 하지만 우리가 감각을 통해 경험하는 세계 는 결국 단 하나의 실재일 뿐이다.

11 인간의 본성에 관한 이론 생물이든 무생물이든 모든것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는 인식. [ 아뜨만 ] 우주에 내재된 단일원리가 브라흐만이라면 아트만은 개인에 내재하는 원리, 인격적 원리이다. 원래의 뜻은 숨쉰다는 뜻. 안에서 움직이게 하는자.

12 [ 아뜨만 ] 불변하고 불멸하는 본질적 자아, 아뜨만은 브라흐 만과 동일시 됨. [ 아힘카라 ] 일상적 자아. 유한하고 조건부에 불과한 가면, 우리 의 본성을 덮어 가리고 있는것.

13 인간은 환생을 겪게되며 그때마다 새 몸을 갖고 태 어남. 두가지 경우 1. 일반적 죽음 - 화장 - 연기 - 밤夜 - 조상들의세계 - 달 - 비 - 흙 - 음식 - 남자 -> 여자 - 사람으로 재탄생 ( 존재의 순환 ) 2. 최고의 지식을 성취한 명상가의 죽음 - 화장 - 불꽃 - 낮 - 신들의 세계 - 태양 - 브라흐만의 세계 ( 순환으로부 터의 자유 )

14 진단 인간의 존재에서 문제점은 우리가 실재의 진정한 본생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 결국 인생의 성패는 불멸의 브라흐만을 아는것. 실재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는 곧 우리 자아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와 마찬가지이다 ( 브라흐만 - 아트만 ) 달리말하면 인간의 곤경은 인간의 정체성문제로 인 해 야기된것

15 진단 인간의 존재에서 문제점은 우리가 실재의 진정한 본생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 결국 인생의 성패는 불멸의 브라흐만을 아는것. 실재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는 곧 우리 자아의 진정한 본성에 대한 무지와 마찬가지이다 ( 브라흐만 - 아트만 ) 달리말하면 인간의 곤경은 인간의 정체성문제로 인 해 야기된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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