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초등학교의 강점과 약점 국어교육과 류성혜. 언론에서 말하는 공교육 위기 -1 정부가 교육을 국가경쟁력의 측면에서 바라보지 못 하고 어정쩡하게 공공성만 강조하는 바람에 현재의 교육위기를 불렀다는 주장이다. - 문화일보 [ 속보, 사회 ] 2003.03.04 ( 화 ) 교권추락,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초등학교의 강점과 약점 국어교육과 류성혜. 언론에서 말하는 공교육 위기 -1 정부가 교육을 국가경쟁력의 측면에서 바라보지 못 하고 어정쩡하게 공공성만 강조하는 바람에 현재의 교육위기를 불렀다는 주장이다. - 문화일보 [ 속보, 사회 ] 2003.03.04 ( 화 ) 교권추락,"— Presentation transcript:

1 초등학교의 강점과 약점 국어교육과 류성혜

2 언론에서 말하는 공교육 위기 -1 정부가 교육을 국가경쟁력의 측면에서 바라보지 못 하고 어정쩡하게 공공성만 강조하는 바람에 현재의 교육위기를 불렀다는 주장이다. - 문화일보 [ 속보, 사회 ] 2003.03.04 ( 화 ) 교권추락, 교실붕괴, 교육위기로 진단되는 오늘날 우 리교육의 현실이 … 빗나간 교육정책, 긍지를 갖지 못 하는 교사, 가정교육의 부재가 오늘날의 교육위기를 초래한 원인으로 지적한 것이다. - 연합뉴스 [ 속보, 정치 ] 2001.05.12 ( 토 )

3 언론에서 말하는 공교육 위기 -2 사교육이 번창하면서 공교육이 붕괴 위기에 놓여 있다. 널 뛰기 수능과 오락가락하는 입시제도를 따라가기가 힘에 부친 학생, 학부모들이 공교육보다 오히려 사교육을 더 신 뢰하다 보니 ‘ 학원 만능 ’ 풍조가 번지고 있는 것이다. - 국민일보 [ 사회 ] 2002.02.06 ( 수 ) 교권 실추, 열악한 교육여건, 자녀교육, 취업 불안 등을 이 유로 한국을 등지려는 교사들이 적지 않다는 데 교육 위기 의 심각성이 엿보인다. -donga.com [ 사회 ] 2001.07.19 ( 목 )

4 우리나라와 미국 초등학교의 강 · 약점 비교 우리나라미국 강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높다. ‘ 교사는 성직 ’ 이라는 인식이 학 부모는 물론 일반 대중들에게도 남아있다. 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 다. 고급인력이 직업으로 교사를 선 호한다. 교사 1 인당 학생수가 적다.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이 높다. 학벌이 사회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교육에 많은 사회 · 문화적 자원 을 활용할 수 있다. 약점 교직 내에 위계질서가 존재한다. 교육정책이 오래 지속되지 않는 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학 입시 에 집중되어 있다. 학생들이 유해환경에 노출되기 쉽다. 학생들의 학업성취 욕구 ( 대학진 학 욕구 ) 가 상대적으로 낮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이해타산 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5 개선점 및 발전 방향 교육정책의 일관성 및 지속성 교사에 대한 인식 입시위주의 교육


Download ppt "초등학교의 강점과 약점 국어교육과 류성혜. 언론에서 말하는 공교육 위기 -1 정부가 교육을 국가경쟁력의 측면에서 바라보지 못 하고 어정쩡하게 공공성만 강조하는 바람에 현재의 교육위기를 불렀다는 주장이다. - 문화일보 [ 속보, 사회 ] 2003.03.04 ( 화 ) 교권추락,"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