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장애의 개념 및 범주.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 아래 10 가지 항목 중 6 가지 이상의 증상이 6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 1. 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 2. 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 3.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된다.  4.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장애의 개념 및 범주.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 아래 10 가지 항목 중 6 가지 이상의 증상이 6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 1. 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 2. 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 3.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된다.  4."— Presentation transcript:

1 장애의 개념 및 범주

2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 아래 10 가지 항목 중 6 가지 이상의 증상이 6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 1. 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 2. 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 3.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된다.  4. 한번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한다.( 주의집중 기간이 짧다 )  5. 늘 안절부절못한다.  6. 주의력이 없고 쉽게 주의 분산이 된다.  7. 요구하는 것이 있으면 금방 들어줘야 한다.  8. 자주, 또 쉽게 울어버린다.  9. 금방 기분이 확 변한다.  10. 화를 터트리거나 감정이 격하기 쉽고 행동을 예측하기 어렵다.

3 장애의 개념  1) 장애판정의 기준 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정도  일상 ( 가정 ) 생활 및 사회생활의 불편 정도 : 생산적 활동과 능력 여부 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정도 ( 예,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이민자 : 장애인 ) 

4  2) 일반적인 장애인의 개념 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 불편한 것을 하나 또는 그 이상 가진 사람으로 장기 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 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5  3) 국제장애분류 (ICIDH) 의 개념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aps: ICIDH-1  신체손상 (impairment) : 신체적, 심리적, 생리적, 해부학적 구조의 손상  기능장애 : 신체구조의 장애로 인한 장애 ( 결손, 비정 상 등 ) 에 의하여 병리적인 상태가 외재화 된 것  능력장애 (disability) : 기능장애에서 야기 된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 불리 (handicap) : 기능장애나 능력장애에서 발생. 연령, 성, 사회문화적 수용정도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의 수행을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 의학적 기준을 중심으로 장애인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관심이 많다. 따라서 장애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약화되어 있다.

6  ICIDH-2(WHO 1997 년의 새로운 장애분류 )  장애인의 주체적 사회참여와 당사자주의 강조  기능, 구조 장애 : 신체구조나 물리적, 심리적 기능상의 상실이나 비정상, 주로 신체구조와 신체기능 관련  활동과 활동제한 : 일상의 과업에서 기대되는 개인의 통 합된 활동, 이동 및 운동, 대인관계 등이 있음  참여와 참여제한 : 환경과 장애를 가진 사람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으로 접근성, 정보교환, 레저활동 등의 참여  사회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사회가 변화되어 장애를 수용하고 사회통합을 추구할 수 있음을 강조.

7  ICF(WHO 의 다원적 분류 )  환경지향적이며 긍정적인 분류로써 UN 의 사회분류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음.  개인의 기능은 신체기능과 구조, 활동, 참여 등으로 표 현되며, 건강상태와 상황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임.  구조, 활동, 참여의 기능은 개인적 장애나 질병과 상황 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기능과 장애를 의미함.  질병이나 손상의 개인적 요인, 개인의 상황적 요인, 환 경적 요인이 동시에 맞아떨어질 때 장애가 발생함.

8  4) 최근의 장애개념  개인적 장애 :  신체구조장애 : 신체구성요소의 손상 또는 손실로 인한 신체의 형태 장애로써 근본적인 변화가 어렵다  신체기능장애 : 신체구조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동작 등의 기능에 장애가 발생한 상태  의식장애 (despair) : 가변적 장애로 완전변화가 가능하며,  능력장애를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이다.  능력장애 (disability) : 신체장애와 의식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 을 때 발생하는 장애. 신체장애가 곧 능력장애 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9  사회적 장애 :  비장애인을 기준으로 형성된 사회환경, 즉 장애인 사회참여의 장벽 요소  물리적 사회환경 장벽 : 거주, 생활공간 등이 비장애인을 기준으로 형성된 것 ( 계단, 신호등 등 )  문화적 사회환경 장벽 : 문화적 환경자체가 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 적응하고  성장해 나가는데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것 ( 한국영화의 자막, 수화 없음 )  사회․심리적 환경 장벽 : 장애인에 대한 편견, 장애인을 좌절시키고 사회참여를 방해함, 장애인에 대한 혐오, 기피, 직업거부 등의 차별적 행동  사회적 불리 : 개인적 장애와 사회적 장애가 통합된 총체적 인간의 문제 모든 장애요인을 통합한 장애의 총체로 사회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한 상태  5) 개념에서 주의할 관점  장애는 신체구조 및 기능의 손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으며, 인식의 문 제, 활동제한, 참여제한을 포함하는 사회문화적인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10 장애인복지의 개념  WHO 는 의료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서비스를 통 합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을 훈련시키고 재훈련시켜 개 인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한 한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 는 것을 장애인복지라고 함.  이러한 정의는 장애인의 기능습득과 사회적응을 강조 한 것으로 장애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배제하고 있음. 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전제로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사회통합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생활여건을 조성하며, 장애인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모든 노력.

11 장애인복지의 특성  장애인문제의 복잡성 : 다중적이고 생태체계적인 복잡 한 구조 ( 의료, 생활, 교육, 직업, 결혼 등 ) 를 지님.  장애인복지실천의 통합성 : 다양한 전문영역이 종합적 으로 접근하여야 되는 당위성이 있음  장애인복지의 역동성 : 장애인 당사자들의 사회운동으 로 직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욕구와 문제를 해결함.

12 장애유형  1) 전통적인 구분  지체장애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언어장애  정신지체  2) 장애범주의 확대 (2000 년 1 월 )  뇌병변장애 :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복합 장애  발달장애 ( 자폐 )  정신장애  신장장애 : 투석치료 혹은 신장 이식  심장장애

13  3) 장애범주의 추가 확대 (2003 년 7 월 )  배경 : 노령화, 산재, 교통사고, 난치 혹은 불치병, 수술후유증 등 의 요인 발생  기준 : 장애의 중증도, 생활수준, 사회적 편견 및 불편,  객관적인 판정기준 개발 가능성 및 사회적요구  대상 : 만성중증의 호흡기,  간 :  안면 : 안면부의 추상, 함몰, 비후 등 변형으로 인한 장애  장루 ( 요루 )  간질  4) 외국의 사례  노동능력측면에서의 장애 : 작업능력  사회적 의미의 장애 : 이민자의 의사소통문제 등  암, AIDS 등의 난치병 질환자 등

14  5) 장애비율 : 장애의 종류 및 범주에 따라 차이가 남  우리나라 : 4.59%( 대체로 10% 정도 될 것으로 추산함 )  WHO 10%, 미국 20.6%, 독일 8.4%  6) 거주유형별 장애인 수  전체장애인 : 2,148,686 명 (2005 년 추정수 )  재가장애인 : 2,101,057 명 ( 약 97.8%)  시설장애인 : 47,629 명 ( 약 2.2%)


Download ppt "장애의 개념 및 범주.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 아래 10 가지 항목 중 6 가지 이상의 증상이 6 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 1. 차분하지 못하고 너무 활동적이다.  2. 쉽사리 흥분하고 충동적이다.  3.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된다.  4."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