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 30 공부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다음 글을 읽고, 함께 생각해 봅시다. 가족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강한 가족 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다음 문제를 풀어 봅시다. 건강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p. 30 공부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다음 글을 읽고, 함께 생각해 봅시다. 가족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강한 가족 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다음 문제를 풀어 봅시다. 건강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p. 30 공부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다음 글을 읽고, 함께 생각해 봅시다. 가족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강한 가족 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다음 문제를 풀어 봅시다. 건강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3 p. 30 가족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 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가족의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원만한 해결 방법을 찾아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건강한 인간관 계를 형성할 수 있다.

4 p. 30 엄마, 오늘 기술・가정 시간 에 배웠는데, 가족간의 화 목한 대화를 위해서 긍정적 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대요. 대화할 때 칭찬, 격 려, 공감과 같이 긍 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에요. 긍정적 표 현 ? 그게 뭐니 ? 너 또 놀고 있 어 ? 공부 안 하 면 휴대전화 뺏는다 ! 잔소리 하지마 ! 학교에서 힘들 었지 ? 조금 쉬 다가 공부하렴. 이렇게 긍정적 으로 표현하면 화목하게 대화 할 수 있대요. 네, 조금 있다 들어가서 공부 할게요.

5 p. 30 그래 ? 그 럼 한번 해 볼까 ?. 딸아, 네가 경제 관념이 있으리라 믿어 이번 달부터 용돈을 반으로 줄 였단다 ! 뭐라 고요 ? 하하, 긍정적 으로 표현해야 지 ! 휴!휴! 엄마 !

6

7 p. 31

8

9 p. 32 부부 관계

10 p. 32 부모 자녀 관계

11 p. 33 형제자매 관계

12 p. 33 조부모 손자녀 관계

13 1. 어릴 때는 단순한 놀이 상대이지만 성장하면서 점차 정서적인 위안과 도움을 받는 우정의 관계로 발전한 다. ( ) 형제자매 관계

14 1. 2. ㉠ 부모의 자녀의 성장과 인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 을 미친다. ㉡ 청소년기 자녀는 의존성이 발달하면서 부모와 의 관계가 더욱 친밀해진다. ㉢ 청소년기 자녀는 부모와의 개방적인 의사소통 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 ㉢㉠, ㉢

15

16 p. 34

17 언어적 의사소통 p.34 비언어적 의사소통 사랑해. 좋아.

18 p. 35 보내는 사람 ( 송신자 ) 전달 매체 언어적 방법 비언어적 방법 받는 사람 ( 수신자 ) 정보 반응

19 p. 36

20

21

22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비난 없는 묘사 일요일이라 늦잠을 자고 싶은데, 엄마가 자꾸 깨우시면 나에게 미치는 영향 주중에 계속되었던 피로를 풀지 못해 내가 느끼는 감정 전 너무 힘들어요. 상대방이 해 주기를 바라는 점 그래서 저는 일요일에는 저 스스로 일어 나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23 p. 38

24

25 p. 40

26 p. 41

27 1.

28 2. ㉠ 상대방과 되도록 멀리 앉는다. ㉡ 고개를 끄덕이는 등 듣고 있다는 것을 표현 한다. ㉢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가로막고 자신의 의견 을 말한다. ㉣ 편안한 시선으로 상대의 눈을 바라본다. ( ) ㉡, ㉣㉡, ㉣

29 1. 3. * ① ‘ 너 ’ 를 주어로 솔직하게 표현한다. ②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③ 상대방의 이야기에 적절한 반응을 보여준 다. ④ 격려, 공감, 지지와 같은 긍정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⑤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일치시킨다.

30

31 p. 42 친구 관계 가족 관계

32 p. 42 선생님과의 관계 이웃 관계

33 p. 43

34

35 1.

36 2. ①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한다. ②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③ 상대방을 배려하고 예의를 갖춘다. ④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획일화를 추구한다. 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상대방에게 표현한다. *

37 p.44 1. ( ) 는 부부 관계를 기초로 하여 부모 자녀 관계, 형제자매 관계, 조부모 손자녀 관계 등으로 이루어진다. 2. ( ) 관계는 같은 부모 밑에서 성장하면서 평생 을 통해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는 역동적인 관계이다. 3. ( ) 은 말이나 행동을 통해 서로의 생각이나 감정 등의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 작용의 과정이다. 4. 의사소통의 방법으로는 말이나 글과 같은 언어를 사 용하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몸짓, 자세, 표정 등 언어 이 외의 방법을 사용하는 ( ) 의사소통 방법이 있다..

38 p. 44

39

40 제가 일어날 거예요. 그만 좀 하세요. 밥 안 먹어요. 늦었어요. 다녀왔어요. 과제가 많아서 바빠요. 말 시키지 마세요. 온종일 공부만 했는데, 게임 좀 하는 게 어때서 그래요 ? p. 44


Download ppt "p. 30 공부할 내용을 알아봅시다. 다음 글을 읽고, 함께 생각해 봅시다. 가족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강한 가족 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다음 문제를 풀어 봅시다. 건강한 인간관계의 형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