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BOOKING 씽킹브레이커 ( 서재근 저 ) 12 기 프로공감 유희정. 중요포인트 하나의 발견 생각 상상력 이론적 지식 필립코틀러 전문가를 믿지마라. 전문가의 지식은 유용하다. 그러나 전문가도 사람인 이상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고 도움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BOOKING 씽킹브레이커 ( 서재근 저 ) 12 기 프로공감 유희정. 중요포인트 하나의 발견 생각 상상력 이론적 지식 필립코틀러 전문가를 믿지마라. 전문가의 지식은 유용하다. 그러나 전문가도 사람인 이상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고 도움을."— Presentation transcript:

1 BOOKING 씽킹브레이커 ( 서재근 저 ) 12 기 프로공감 유희정

2 중요포인트 하나의 발견 생각 상상력 이론적 지식 필립코틀러 전문가를 믿지마라. 전문가의 지식은 유용하다. 그러나 전문가도 사람인 이상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고 도움을 받되, 중요한 것은 자유롭게 상상하고 자기자신만의 생각을 갖는 것 !

3 중요포인트 두개의 발견 나의 생각 전문가의 생각 아이디어 자신만의 의견을 도출해내 라. 생각의 삼투압 과정 전문가의 지식과 생각을 잘 듣고 생각. +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과 비교 견주어 본다. = 나만의 결론에 도달. 무턱대고 전문가를 믿지말고 나의 생각과 끊임없이 비교해보고 삼투압시켜보라. 그러다보면 새로운 생각이 떠오를 것이다. 중요한것은, ‘ 자신의 결론 ’

4 중요포인트 세개의 발견 정의하지 말라. 우리 눈앞에 펼쳐진 모든 사물과 모든 사건 그리 고 모든 현상들 중에 단면적인 것은 없다. => 입체적으로 생각하자. A=B 라고 정의하지 마라. A=C 일수도 D 일수도 있는 이면을 가지고 있다. => 성급한 판단을 하지마라. 정의하지 말고 상상하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의 고정관념을 깨고 다 르게 생각을 해보자.

5 중요포인트 네개의 발견 아이디어 목표 장애물 해결방법 프로세스로부터 자유로워져 라. 복잡한 과정을 생각하지 마라. 프로세스는 최대한 간단하게, 그 안에 생각은 풍부하게. 가장 중요한 세가지 과정을 생각하자. 1.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2. 문제를 찾아서, 3. 해결방법을 제시. 중요한것은 문제를 찾기 위해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는가 이다.

6 중요포인트 다섯개의 발견 한장일까 ? 입체적으로 생각해 라.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지말자. 보이지 않는 면을 생각해 보자. 다양한 면을 동시에 추구하는 자세가 필요. 자유롭게 상상해보자. 한가지 일거라고 생각했던 곳에서 여러가지 길이 열릴것이다 !

7 CASE STUDY CJ 올리브영 약은 약국에서, 화장품은 화장품가게에서, 식품은 슈퍼에서만 판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일반약품과 식품, 뷰티용품을 한 곳에 파는 곳이 등장했다. 웰빙이 부각되고,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우리의 일상에서 건강과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들을 한 곳에 서 파는 것을 생각해 낸 것이다.

8 CASE STUDY 롯데 검은콩 우유 최근까지 ' 우유는 희다 ' 라는 고정 관념이 시장을 지배해 왔으며 그러기에 우유를 포장하고 있는 포장재인 우유용기도 대부분 흰색을 배경으로 초록 색, 파란색 등이 주로 사용되었다. 특히 식품에 있어서의 검은색은 식감을 떨어뜨리고 먹는 사람으로 하여금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금기시 되어 온 색상이었다. 그러나 흰 우유에 검은콩을 첨가한 제품들이 등장하였다. 검은콩 우유가 히트할 수 있었던 이유는 과감한 제품 디자인과 맛, 건강성 기능이라는 3 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기에 가능했다. 모든 사람들이 아니라고 했던 것을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해 봄으로써 새 로운 면, 즉 금기시 된다는 것 보다 건강이라는 면을 부각하는 방향을 생각 해내서 성공한 사례이다.

9 용어정리 TPO 시간 (Time)· 장소 (Place)· 상황 (Occasion) 의 영문 머릿 글자를 딴 이름. 말 그대로 시간과 상황에 따라 고객들의 니즈에 딱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또 그것을 제품의 속 성을 알리는 마케팅 기법. 미투전략 1 위 브랜드나 인기 브랜드 또는 경쟁 관계에 있는 스타 브랜드를 모방해 그 브랜드의 인기에 편승해 자사 제품을 판매하려는 전략. 후광효과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이나 사람의 구체적인 특성을 평가하는 데 영향을 미 치는 현상. 사회심리학이나 마케팅, 광고 등의 분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주로 어떤 사람에 대 한 인상이나 인성, 업무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데 나타나며, 마케팅에서는 상점, 상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 및 평가와 관련하여 나타난다.

10 용어정리 브랜드확장 신제품에 기존 브랜드를 연결시켜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 브랜드 자산을 활용한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의 한 방법으로, 기존의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인지도, 충성도, 연상, 이미지 등의 브랜드 지식을 활용하여 신제품에 대한 성공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한다. 유형에는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확장하는 라인확장과 다른 제품군으로 확장하는 카테고리 확 장이 있다. 인지적구두쇠 (cognitive miser) 1922 년 미국 저널리스트인 Walter Lippmann 에 의해 도입된 개념 Wyer & Srull 에 의하면 사람들은 인지적 구두쇠 (cognitive miser) 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자원 (cognitive resource: 일종의 지식 ) 을 사용하는데 매우 인색하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제품을 평가할 때도 사람들은 제품간 차이를 일일이 파악하기 보다는 가격과 브랜드와 같이 제품의 품질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단서들을 주로 활용하는 전략을 쓴다. 최소한의 인지적 자원을 사용 하여 이루어진 평가가 불완전할 수도 있겠지만 이때에도 소비자는 “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 는 말로 자신 의 선택을 합리화한다.

11 감상 및 평가 언젠가부터 세상은 ' 창의적인 인간 ' 이 되라고 말하고 있다. 똑똑한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성실한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뭔가를 바꾸어낼 능력을 갖추라고 한다. 지식은 학교에서 쌓으면 되고, 성실함은 정신력으로 쌓으면 되지만 도대체 창의력을 어디서 쌓을 수 있는 것인지 어쨌거나 이 책은 창의력을 기르는 법을 규칙처럼 나열하고 있지 않다, 어떤 목록을 제시해주고 그대로 실행하라 혹은 이걸보고 배워라 하는식이 아니었다. 참 느닷없이도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능력을 인정받고, 야심에 가득 차 있는 주인공은 사실은 크리에이티브 하다는것, 아이디어를 창출해 낸다는것이 단순하고 평범한 생각과 접근 방식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요즘 많은 책들이 ' 단순함 ' 을 반복하고 있다. 어느날 단순함의 법칙이란 책을 본 기억이 난다. 우리는 항상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복잡하고 어렵게 생각을 한다. 그렇게 해보다가도 마땅한 생각이 나지않아 지칠때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해결책을 찾을 때가 많다. 즉, 진짜 아이디어라는 것은 새롭고 기발한것만이 최고가 아니라 우리가 가지고있는 생각의 가장 단순한 부분을 건드렸을 때 얻을 수 있음을 알 수있게 해준다. 필립코틀러를 믿는가 ? 사실은 그렇다. 지금까지는 지식과 이론에 많이 메어있던 것이 사실이다. 어떤 원리를 따르는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론서에 의존하게 되는것은 이미 너무 많은 대학생들의 현실인것 같다. 생각을 하기 이전에 암기해 버리는 습관, 그렇게 전문가에 의해 제시된 이론은 우리 머릿속에 고착되어 다각도로 굴러가야 할 두뇌회전을 가로막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아는것은 당연하겠지만, 그걸 너무 주입적으로 받아들이다 보면 진부한 생각만 반복할 것이다. 내 생각엔 이부분이 가장 중요한것 같다. 누군가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건 좋은일이지만, 그걸 나만의 방식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남의 생각만 고스란히 받아들이고 그만인 것은 배운것도, 받아들인 것도 아무것도 아닌일이 될테니 말이다 ! 그래서 이 책에서 한가지 배운점이 있다면 생각하는것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답을 찾는 과정에 있어서는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는것. 정의하지 말고,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입체적으로 생각할 것.

12 감상 및 평가 마케팅 뿐만 아니라, 늘상을 살다보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항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그런데 그 현상과 문제,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면 답을 찾을 수 없다. 가뭄이 든 것을 보고 비가오지 않는다고 문제를 지적하게 되면, 비를 내리게 해야 하기 때문에 기우제를 해야한다는 결론을 내리 게된다. 사실 진짜 문제는 비가오지 않아서 물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답을 찾아야 하는게 맞다는 것이다. 이렇게 정확한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찝어내는것이 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가장 근본적이고도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것이다. 아이디어란 것은 지식의 정도에 따라서도, 갑자기 번뜩 떠오르는 것도 아닐것이다. 계속해서 생각하고 사고의 전환, 새로운 방향으로의 생각을 통해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창의적인 사람은 천재가 아니라는것 ! 의식적인 노력이 계속해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Download ppt "BOOKING 씽킹브레이커 ( 서재근 저 ) 12 기 프로공감 유희정. 중요포인트 하나의 발견 생각 상상력 이론적 지식 필립코틀러 전문가를 믿지마라. 전문가의 지식은 유용하다. 그러나 전문가도 사람인 이상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는 없다.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고 도움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