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Ll. 중세는 암흑의 시대였던가 ! 1. 기독교의 문화 지배. 1314 년, 템플회의 마지막 수장이었던 쟉 드 몰레는 동료 몇 몇과 함께 억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파리의 노트르 담 앞마당에 마련된 화 형대에서 불길에 휩싸여 죽어가며 그는 템플회를 파탄으로 몰아 넣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Ll. 중세는 암흑의 시대였던가 ! 1. 기독교의 문화 지배. 1314 년, 템플회의 마지막 수장이었던 쟉 드 몰레는 동료 몇 몇과 함께 억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파리의 노트르 담 앞마당에 마련된 화 형대에서 불길에 휩싸여 죽어가며 그는 템플회를 파탄으로 몰아 넣은."— Presentation transcript:

1 ll. 중세는 암흑의 시대였던가 ! 1. 기독교의 문화 지배

2 1314 년, 템플회의 마지막 수장이었던 쟉 드 몰레는 동료 몇 몇과 함께 억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파리의 노트르 담 앞마당에 마련된 화 형대에서 불길에 휩싸여 죽어가며 그는 템플회를 파탄으로 몰아 넣은 프랑스의 왕 필리프 4 세 르 벨과 이것이 모함임을 알면서도 도와주지 않은 교황 클레멘 5 세 에 대해 이렇게 저주했다. " 필립 4 세와 클레멘 5 세는 일년 안에 죽 을 것이고, 그 자손 대대로에게 까지 화가 있으리라 "

3 신전 ( 神殿 ) 기사단 · 기사수도회라고도 한다. 1118 년 샹파뉴 기사인 위그 드 파양스가 순례보호를 목적으로 결성하고, 성 베르나르두스의 후원으로 1128 년 수도회로서교황의 공인을 받았다. 예루살렘의 솔로몬 신전 터를 본거지로 삼아 시리아 · 팔레스타인 각지에 성을 쌓고 성지 방어의 주력으로 활약하였다. 그리고 성지순례를 가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임무도 수행했다. 기부로 받은 토지가 많았으며, 금융업으로 거액의 부를 축적하였다. 템플 기사단이란 ?

4 필리프 4 세 즉위 당시 프랑스는 ? 서유럽에서 11 세기 말부터 13 세기 말 까지 두 세기 걸쳐 집단 광기와도 같이 감행되었던 십자군전쟁은 8 차 십자군 원정이 실패로 끝나면서 그 종말을 고하였다. 십자군 원정의 실패는 이를 주도해온 교황권을 크게 손상시켰다, 원정을 통해 야기된 사회적 혼란과 새로운 문물의 유입, 종교를 탈피한 사상의 발전 등은 가톨릭으로 통합되어 있던 서유럽 사회의 분열 을 가져왔다. 각국의 왕 중심으로 이뤄진 독립적인 국가 체계로의 이행은 중세시대의 해체를 알리고 있었다. 프랑스의 카페왕조 ( 카롤링거왕조를 무너뜨린 위그 카페 에 의해 시작된 왕조 ) 의 11 대왕 필리프 4 세는 이러한 시대 적 배경 하에 왕위에 올랐다.

5 필리프 4 세가 템플기사단을 박해한 이유는 ? 필리프 4 세가 즉위하던 당시는 프랑스가 봉건제를 기본으로 하고 있던 시대였던 만큼 한 나라의 왕이라고 하여도 국가 전체를 다스리는 것은 아니었다. 왕의 영지는 나라의 일부분 이었고 때에 따라서는 왕의 봉신인 공작이나 백작이 더 큰 영지를 가지고 왕보다 더 큰 힘을 휘두르는 경우도 있었다. 필리프 4 세는 십자군전쟁이 끝난 후 더 이상 종교에 기대할 것 없는 시대를 왕권강화의 절호의 기회로 삼았다. 그는 왕권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영토와 경제력 확보가 우선이란 것을 알았다. 그가 눈을 돌린 것은 당시 상당한 재산을 가진 유태인과 십자군전쟁 동안 엄청난 부를 가지게 된 성전기사 단이었다.

6 박해 과정 필리프 4 세는 성전기사단에 대한 묘한 소문을 끄집어내어 그들을 박해하기 시작했다. 성전기사단은 그 입회식이 매우 신비롭고 비밀 스러워 여러 가지 소문들이 있었다. 필리프 4 세는 이단 심문 시에 익명의 증언을 채택할 수 있다는 법을 교묘하게 이용하였다. 성전 기사단은 입회식에서 반 ( 反 ) 그리스도교적 맹세와 악마 숭배 등을 하며 동성애 집단이라는 이유로 고발되었다. 필리프 4 세는 교황에 게 그들을 이단으로 몰도록 종용했다. 교황 클레멘스 5 세는 필리프 4 세의 의도를 분명히 알았지만 이미 그의 손아귀에 놓여있었기 때 문에 왕의 요구를 거절할 수 없었다. → 결국 템플기사단은 해체되었으며 그들의 마지막 수장 쟉 드 몰레는 화염 속에서 저주 를 뱉는다.

7 몰레 저주의 결과 1 클레멘스 5 세 쟉 드 몰레가 죽은지 꼭 한달 인 4 월 19 일 밤에 사망 필리프 4 세 같은 해 11 월 20 일에 뇌졸증 으로 갑자기 사망

8 몰레 저주의 결과 2 * 루이 10 세 르 위 땅 (Louis X le Hutin): 필리프 4 세의 장자, 즉위 2 년만에 사망 * 졍 1 세 (Jean Ler): 루이 10 세의 아들 즉위 5 일만에 사망 * 필리프 5 세 (Philippe v): 필리프 4 세의 둘째 아들, 5 년간통치 후 네 딸을 남기고 사망 * 샤를 4 세 (Charles IV): 6 년간 통치 후 후손 없이 사망 → 필리프 4 세를 포함, 이들을 일컬어 저주받은 왕들 (Les Rois maudits) 이라 불렀다.

9 프랑스 왕위 다툼 이로써 카페 왕조의 모든 남성 직계 혈통이 사망하고 다음 왕위를 놓고 논란이 생긴다. 그리고 다음 왕에 오를 명분을 가진 두 사람 이 유력한 후보로 떠오른다. 필리프 6 세 필리프 4 세의 조카 에드워드 3 세 필리프 4 세의 딸이 영국 에드워드 2 세에게 시집을 가서 낳은 아들 → 영국 출신의 왕이 자신들을 통치한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프 랑스인들은 살리카 법을 앞세워 에드워드 3 세의 즉위를 반대했다.

10 살리카 법이란 ? 클로비스 ( 재위 말년에 유럽의 중세를 연 프랑크 왕국의 창시자 ) 가 정복자인 게르만족의 법률을 성문화 시킨 법이다. 살리카 법전은 크리스트교나 그리스 로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았고 게르만족, 그 중에서도 최고 정복자인 살리족에게 만 적용되었다. 살리카 법전은 주로 형 법과 소송법에 관한 법전으로 각종 규칙 위반과 범죄에 대한 벌과금 목록을 자세 하게 싣고 있다. 살리카 법전은 중세를 거쳐 근세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쳤는 데 특히 유럽의 왕위계승문제에 살리카 법이 종종 인용되었다.

11 필리프 4 세가 즉위하게 된 명분으로써의 살리카 법 살리카 법의 민법 규정 가운데 딸은 토지를 상속받을 수 없다고 주장한 장이 있다. 이것이 여성의 왕위 상속권을 명시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아니었으나 이것을 명분으로 모계 혈통인 영국의 에드워드 3 세 대신에 필리프 6 세가 왕 위에 오르게 된다. 그리고 이것을 빌미 삼아 영국은 전쟁을 일으키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백년전쟁이다.

12 더 자세한 내용은 따로 첨부한 QnA 를 참조해 주세요. Merci !


Download ppt "Ll. 중세는 암흑의 시대였던가 ! 1. 기독교의 문화 지배. 1314 년, 템플회의 마지막 수장이었던 쟉 드 몰레는 동료 몇 몇과 함께 억울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파리의 노트르 담 앞마당에 마련된 화 형대에서 불길에 휩싸여 죽어가며 그는 템플회를 파탄으로 몰아 넣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