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묵상 : 하나님을 알아가는 시작입니다. 다윗의 삶 : 삼상 30:1-6 도의 지도력 동역자 가족 양, 현지인 1, 왕이 되기 전의 일이다. 2,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다윗 자신이다. 3,6 절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 마음속에 깊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묵상 : 하나님을 알아가는 시작입니다. 다윗의 삶 : 삼상 30:1-6 도의 지도력 동역자 가족 양, 현지인 1, 왕이 되기 전의 일이다. 2,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다윗 자신이다. 3,6 절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 마음속에 깊이."— Presentation transcript:

1 1, 묵상 : 하나님을 알아가는 시작입니다. 다윗의 삶 : 삼상 30:1-6 하나님 @360 도의 지도력 동역자 가족 양, 현지인 1, 왕이 되기 전의 일이다. 2,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다윗 자신이다. 3,6 절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 마음속에 깊이 힘을 얻었더라 ) 나자 신

2 다윗의 묵상의 예 시 119:23 시 119:27 시 119:48 시 119:78 시 119:97 시 119:99 시 119:148

3 2. Q, T ? Quiet Time 의 약자로서 조용한 시간과 장소 를 정하여 매일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 는 시간이며성경 말씀을 통하여 나를 향하 신 하나님의 음성 뜻 계획 을 듣고 묵상하며 삶에 적용함으로써 삶의 변화와 성숙을 이 루고자 하는 경건 훈련입니다.

4 3. 묵상이란 1. 묵상이란 ? 켄 가이어, 묵상이란, 마치 거울이 영상을 되받아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듯 뭔가를 되돌아보는 것을 뜻한다.” 오대원, “ 묵상은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 들어와 풍성히 거하시게 하는 과정이다.” 강준민, “ 말씀 묵상은 말씀이신 예수님이 우리 존재 안에 스며들도록 말씀을 깊이 새기는 것입니다. 말씀이 생각에서 마음으로, 마음에서 우리 전 존재로 스며들게 하는 것이 말씀 묵상입니다.”

5 1. 묵상이란 ? 이상규, “ 묵상은 조용한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매일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는 시간이며, 성경 말씀을 통하여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음성 ( 뜻, 계획 ) 을 듣고 묵상하며 삶에 적용함으로써 삶의 변화와 성숙을 이루고자 하는 경건 훈련입니다.” 묵상을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면, 묵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생각하면서 그분의 뜻을 이해한후 그대로 삶에서 실천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6 4. 묵상의 정의 1) 깊이 생각한다. 2) 말씀으로 마음을 채우는 것 묵상이란 동양 종교에서 흔히 언급되는 명상 다른 개념입니다. 명상이란 범신론적인 개념입니다. 명상은 우주와 하나가 되기 위해 자기 자신과 자신의 모든 의식을 비우는 것을 말합니다.

7 4. 묵상의 정의 3) 약을 바르는 것이다. 라틴어 메디칼루스에 메디션 ( 약 ) 이란 말이 파생합니다. 메디테이션 : 묵상 4) 짐승이 먹이를 찾아 울부짖음 ( 시 42:1-3) 하나님을 찾기에 목마른 것

8 4. 묵상의 정의 5.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의 있는 말씀으 로 들려서 내 삶 속에 가져와서 음성 ( 레마 ) 화 하는 것이다. 6. 구체적인 나의 삶의 방향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119:105) 7. 말씀을 내 속 사람에게 초대해서 담아두는 것 이다.( 쌓아두는 것이다.( 신 11:18) 8. 행동양식은 내 안에 쌓아 두는 것이 나온다. 9. 하나님과 만나는 시간이다

9 4, 묵상의 정의 1, 수 1:1-9 모세가 죽었다는 것은 위기이다. 2, 여기서 중요한 것이 있다.( 여호수아가 바로 일어 설 때 모든 일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3.7-8 절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 할 때 평안하고 형통했다는 것이다. 묵상 : ( 하가 ) 되새김질한다. 묵상은 기록된 말씀 이상의 뜻이 있다. 기록된 말씀 뒤의 뜻에 귀기울이는 것이다. 반복적이면서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형통 : 막힘이 없이 뚫렸다, 성공적이다. ( 형통 : 막힘이 없이 뚫렸다. 성공이다.)

10 보물을 발견 하려면, 기쁨이 충만 하려면, 관계에서 성공 하려면, 사역에서 맡긴 일에 성공하려면, 부부관계에서 성공하려면. 자녀관계에 형통 하려면

11 1. 말씀을 볼 때 보물보다 귀하게 여겨야 한다. 2, 관계를 보장 받는 것 3, 사역을 일을 보장 받는 것 4, 부부관계를 보장 받는 것 5, 자녀들과의 관계를 보장 받는 것

12 5, 묵상하는 자의 축복 시 1:1-3 절 1, 복이 있다. ( 시편 1 편의 복은 넘치는 기쁨이다 ) 흔들이지 않는 삶이다. 환경을 초월하는 기쁨이다 ( 감정의 기쁨이 아닌 영의 기쁨이다.) 2, 열매 맺는 삶이다 내 삶의 변화이다, 성품의 변화이다. ( 갈수록 주님의 닮아가는 것이다 ) 내 삶속에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 묵상이다.

13 5, 묵상하는 자의 축복 3, 시 1:3 잎사귀가 마르지 않는 축복이다. ( 데릭프린스 : 영국사람 성경교사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에서 종 군생활 20 대에 열병이 생김 호주머니에 성경이 있었음 성경을 읽고 병이 낳음 ) 말씀이 그를 살렸다 군에서 제대하고 성경교사가 됨 말씀은 약이다. 말씀보다 더 좋은 약은 없다 말씀묵상은 건강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다.

14 6, 말씀묵상의 효능 시 19:7-10 1,7 영혼을 소성케 하신다.- 영혼을 치료한다. 2,7 지혜롭게 한다,- 일을 할때 능력으로 나타 난다. 3,8 말씀은 마음을 기쁘게 한다. 4, 눈을 밝게 한다 - 똑바로 분별할 수 있는 눈 5,9, 영혼까지 이르게 한다.- 나의 가는 모든 길 을 안전하게 하신다는 것이다.

15 6, 말씀묵상의 효능 6, 의롭다 하는 삶을 살게 하신다. 7, 많은 순금보다 더 사모하며 이 땅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말씀묵 상이다. 이 땅에 [ 서 가장 힘있게 건강하게 하는 것은 말씀 묵상이다.

16 7, 성경을 볼 때 다섯가지 요소 요한 1:1-2 1, 듣은 바요 – 듣기 2. 눈으로 본바 – 읽기 3, 자세히 보고 – 묵상하기 4, 손으로 만진바 – 공부하기 5, 나타내심바 - 암송하기 @ 말씀묵상이 중요하다 - 가운데 있다. 말씀묵상이 - 입력되고 - 행동으로 나타남

17 8. 성경연구의 방법 1) 주관적인 방법 묵상 할 때는 중요하다. 성령의 계시가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성령의 계시가 필요하다. 위험하다. 성경을 펴서 이 본문이 기록된 문맥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무시한다. 2) 연역적 성경 연구방법 (1) 본문에 대해서 이미 정해진 마음으로 다가간다. (2) 증명하기를 원한다. (3) 결론을 가지고 시작한다. (4) 정해진 주제 ( 결론 ) 안에서 단편적으로 본문을 연구한다. (5) 잘못된 이해를 뒷받침 할 수 있다. (6) 단편적이다. 주제 강의를 할 때 좋다. 제목강의를 할 때 좋다.

18 8. 성경연구의 방법 3) 귀납적 성경 연구 방법 (1) 본문에 대해서 열린 마음으로 다가간다. (2) 발견하기 원한다. (3) 관찰로 시작한다.( 단어로 시작한다 ) (4) 문맥 / 역사적 / 배경 안에서 포괄적으로 본 문을 연구한다. (5) 잘못된 이해를 바로 잡아줄 수 있다. (6) 포괄적인 방법이다.

19 9. 말씀묵상을 위한 준비 1) 하나님은 지성소에서 당신을 기다리십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기대감 ) ( 출 25: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 룹 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2)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십시오. 성령님은 당신을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기 위해서 보내심을 받으셨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보혈을 인해 감사와 찬송을 드리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과 부활의 승리를 묵상하십시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묵상할 때 성령의 감동하심이 있도록 하십시오. 4) 영적전쟁하십시오. ( 마귀가 나를 주장하지 못하도록 ) 그러면 마귀가 피할 것입니다.( 약 4:7) 5) 은퇴하십시오 ( 눅 5 장 15-16 절

20 10, 묵상의 실제 1 단계 말씀의 현장으로 본문 관찰 - 상황 파악하기 : 육하원칙으로 관찰하라. 2 단계 나의 반응 - 나를 관찰하기 3 단계 하나님아버지의 마음은 - 하나님께 집중하기 핵심구절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 = 성품을 찬양하고 경배하고 기도하는 것이다 4 단계 적용 - 주와 동행하기 5. 나눔 - 영적 부페 ( 엡 4:16)

21 (3) 말씀을 읽는데서 머물지고 말씀을 통해서 성령께서 보이시는 것을 보십시오. “ 성령께서 나에게 보이시고 계시는 것이 무엇인가 ?”( 이것은 내 안에 있는 관심거리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 육하원칙으로 관찰을 하라 누가 : 누가 등장인물인가 ? 인물의 직함, 직업, 역할, 태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등을 묘사하라. 언제 : 언제 행동이 일어났는가 ? - 그 사건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어디에서 : 어디에서 행동이 일어났는가 ? - 그 장소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 무엇을 : 중심행동은 무엇인가 ? 대화인가 논쟁인가 ? 기적인가 ? 복음 전도 인 아니면 병 고침인가 ? 어떻게 : 어떻게 그 행동이 수행되는가 ? 그것이 클라이막스로 이어지는가 ? 그 행동을 한 인물에 대해 무엇을 보여 주는가 ? 왜 : 왜 그런 행동이 일어났는가 ? 본문에서 명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더 깊은 이유가 있는가 ? 그러므로 : 등장인물의 행동은 어떤 결과를 낳았는가 ?


Download ppt "1, 묵상 : 하나님을 알아가는 시작입니다. 다윗의 삶 : 삼상 30:1-6 도의 지도력 동역자 가족 양, 현지인 1, 왕이 되기 전의 일이다. 2,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다윗 자신이다. 3,6 절 여호와를 힘입고 용기를 얻었더라. ( 마음속에 깊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