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한글자모의 새로운 교수법 기초반의 한글자모 지도와 기초문법지도의 구체적 안내 뉴져지 한국학교 교장 전현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한글자모의 새로운 교수법 기초반의 한글자모 지도와 기초문법지도의 구체적 안내 뉴져지 한국학교 교장 전현자."— Presentation transcript:

1 한글자모의 새로운 교수법 기초반의 한글자모 지도와 기초문법지도의 구체적 안내 뉴져지 한국학교 교장 전현자

2 교사의 준비 1. 학습자 중심의 교육 1. 학습자 중심의 교육 2. 많은 것을 한꺼번에 가르치려고 하지 않는다. 2. 많은 것을 한꺼번에 가르치려고 하지 않는다. 3. 재미있게 가르쳐야 한다. 3. 재미있게 가르쳐야 한다. 4. 가능한 한 많은 시청각 자료를 준비한다. 4. 가능한 한 많은 시청각 자료를 준비한다. 5.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교육을 균형있게 해야 한다. 5.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교육을 균형있게 해야 한다. 6. 학습자의 나이나 환경 등에 맞는 교육을 해야한다. 6. 학습자의 나이나 환경 등에 맞는 교육을 해야한다. 7. 학습자의 필요에 민감해야 한다. 7. 학습자의 필요에 민감해야 한다. 8. 수업을 위한 준비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수업시간에는 관찰자 및 도우미로서 역할을 한다. 8. 수업을 위한 준비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수업시간에는 관찰자 및 도우미로서 역할을 한다. 9. 끊임없는 연구와 새로운 교수법에 익숙하도록 자기 개발에 힘쓴다. 9. 끊임없는 연구와 새로운 교수법에 익숙하도록 자기 개발에 힘쓴다. 10. 어머니 마음으로 인내하고 사랑하여 학습자의 느린 진도를 인내로 맞으며 사랑으로 격려해야 한다. 10. 어머니 마음으로 인내하고 사랑하여 학습자의 느린 진도를 인내로 맞으며 사랑으로 격려해야 한다.

3 언어와 문자 언어는 의사소통을 하게하는 수단  언어는 기본적으로 말하기 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의 4 기능 말하기를 기본으로 습득  문자 : 음성 언어를 기록하는 수단  문자 : 인간의 가장 중요한 문화적 업적  한글 : 음절문자와 음소문자의 장점을 모두 갖춘 문자  한글 : 음절단위로 묶여 철자  모아쓰기를 한다고 일컬으며 읽기가 편리하다.  창제자가 알려져있는 유일의 문자

4 무엇을 하고 있나요 ?

5 한글은 1 자 1 음의 음소문자 초성 (beginning sound) : 자음 중성 (middle sound) : 모음 종성 (ending sound) : 모음, 자음 자모인 음소문자가 모여서 음절 (syllable) 을 만든다. 24 자의 기본자모가 철저한 규칙에 따라서 무수한 음절을 만들어 낸다. 감 곰 묵 먹

6 읽기와 쓰기의 습득 과정 글자 : 인간이 내는 소리를 표기하는 약속의 소리상징 --- Alphabet, 한글 ( 자음과 모음 ) 글자 Letter( 음소 / 음절 ) → 낱말 word( 한음절 ~ 다음절 ) → 문장 sentence(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 → 문형 phrase( 서술문, 의문문, 명령문, 감탄문 …….

7 Phonemic Symbol 자음 자음 : 음성 통로를 닫거나 좁게 함으로서 공기의 흐름을 일시적으로 막거나 제한하여 내는 소리 단자음 :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쌍자음 : ㄲ ㄸ ㅃ ㅆ ㅉ 받침 : 전자음이 쓰임

8 자음의 지도 방법 1. 자음 알아보기 2. 자음 쓰기 공 낱말의 그림 소개 그림의 이름 발음하기 발음의 소개 첫소리 자음 인식 첫소리로 들리는 자음의 이름대기 첫소리 자음 쓰기 첫소리 ㄱ 의 지도 공을 그린다. 공을 발음으로 익힌다. ㄱ을 쓰게 한다. 학습활동 1) 여러 자음 중 ㄱ 찾기 2) 첫소리 ㄱ인 그림 찾기 3) 그림의 이름으로 ㄱ쓰기

9 첫소리 자음의 지도 ㄱ ㄱ

10 ㄴ ㄴ

11 첫소리 자음과 낱말 익히기 ㄱ : 개 공 강 곰 고기 구두 가방 고추 고구마 강아지 ……. ㄴ : 나 너 눈 누나 나비 날개 나무 노래 누렁이 너구리 ㄷ : 달 돌 둘 달걀 다리 두부 다리미 ㄹ : 라면 리본 라디오 레몬 ㅁ : 물 말 머리 모자 무 미역

12 쌍자음 지도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예사소리 거센소리 ㄲ ㄸ ㅃ ㅆ ㅉ 된소리 끄 뜨 쁘 쓰 쯔 자음은 예사소리, 거센소리, 된소리로 소리구분 ㄲ : 꽃 끝 꼬리 꽁치 …….. ㅆ : 쌀 쑥 썰매 쌈 ……….... ㄸ : 딸 뜰 뚜껑 똬리 …….. ㅉ : 짝 짬뽕 쭈쭈바 ………… ㅃ : 뿔 뺨 뽀뽀 뻘 ………..

13 받침의 지도 전 자음이 받침으로 쓰인다. 끝소리로 발성 할 수 있는 소리 ㄱ ㄴ ㄷ ㄹ ㅁ ㅂ ㅇ 철자공부 (spelling) 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소개로서 충분하다.

14 Phonemic Symbol 모음  모음 : 나가는 공기의 흐름이 목청 사이를 지나면서 장애를 받지 않고 나는 소리  모음은 자음을 도와서 온전한 소리를 만든다.  온전한 소리가 되면 뜻이 있는 낱말이 된다.

15 모음의 지도 단모음 소리 ㅏ : 아빠 나 사탕 하나 ㅓ : 엄마 버섯 너 다섯 ㅗ : 코 포도 곰 모자 옷 ㅜ : 무 둘 구두 두부 우산 ㅡ : 금 은 그릇 그늘 음악 ㅣ : 이 김 비 기린 피리 복합모음 소리 ㅑ : 양 뺨 야자 달걀 사냥 ㅕ : 혀 벽 여자 영어 저녁 ㅛ : 표 용 요요 교실 담요 ㅠ : 윷 귤 우유 쥬스 휴지

16 모음의 지도  단모음 소리  ㅐ : 개 배 새 해 개미  ㅔ : 게 네 네모 세모 헬기  ㅚ : 뇌 쇠 회 괴물 외국  ㅟ : 귀 위 뒤 수위 휘장

17 모음의 지도  복합모음 ㅒ : 얘기 ㅖ : 예 계단 계란 예수 ㅘ : 와 과자 사과 왕 왕관 와인 ㅝ : 원 쿼터 병원 권투 대궐 ㅙ : 괘도 괭이 왜 돼지 ㅞ : 궤짝 궤도 웨이터 웬일

18 모음 지도와 문장 소개 ㅏ : 아빠하나나하나 ㅑ : 하얀달걀다사자 ㅓ : 너어서먹어버섯 ㅕ : 열남자여섯여자 ㅗ : 초록포도청포도 ㅛ : 목욕한용올라가요 ㅜ : 구두둘우산둘 ㅠ : 우유귤요리하자 ㅡ : 얼음그릇은금그릇 ㅣ : 목이긴기린이다

19 문장을 통한 모음의 읽기연습  ㅏ 읽기  아빠 하나 나 하나 알 사탕 하나  아가 하나 나 하나 알 사탕 하나  “ 가자 ”. 아가가 말한다.  “ 가자. 바다 ”. 하나가 말한다.  ㅑ 읽기  약 달걀 야자 약사가 판다.  사자가 약다.  하얀 달걀 사자.  빨간 뺨  차가 하얗다.

20 문장을 통한 모음의 읽기 연습  ㅓ. ㅕ 읽기  버섯 먹자.  어서 먹자.  저녁 먹자.  혀가 빨갛다.  ㅕ 읽기  어여뻐라 여자.  겨자 넣자.  라면 마련하자.  양념 넣어먹자.

21 문장을 통한 모음의 읽기 연습  ㅗ. ㅛ 읽기  보라 포도.  초록 포도.  노랑 요요.  토요 학교.  교복, 교모  ㅜ. ㅠ 읽기  모자 구두 장갑  우유 하고 귤 먹자.  겨울휴가 간다.  자유롭다.

22 문장을 통한 모음의 읽기 연습  ㅡ ㅣ 일기 크리스마스날  산타크로스 할아버지가 오시는 날  착한 사람 선물 주러  산타크로스 할아버지가 오시는 날  크리스마스 트리도 장식하고  쿠키 우유도 준비하자  “ 산타크로스 할아버지, 쿠키 드세요. 맛있어요. ”

23 복합 모음의 지도 친구를 좋아하는 모음 ‘ ㅣ, ㅏ, ㅓ ’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ㅣ - ㅐ ㅒ ㅔ ㅖ ㅚ ㅟ ㅢ ㅏ - ㅘ ㅓ - ㅝ ㅣ - ㅙ ㅞ

24 모음 쓰기의 지도  세로획 모음  ㅏ : 아빠 빵 하나 바람  ㅑ : 달걀 야자 성냥  ㅓ : 엄마 너 저녁 버섯  ㅕ : 저녁 여자 열 겨자  ㅣ : 기차 김 빗 피리 자음의 모양이 변한다  가로획 모음  ㅗ : 소 곰 총 돈 포도  ㅛ : 교실 요리 용 표  ㅜ : 무 물 구두 북 춤  ㅠ : 유리 윷 휴지 흉  ㅡ : 금 그늘 자음의 모양이 변한다.

25 발음의 지도  자음 부호의 유사성과 소리의 구분  공 콩 꽁지 달 딸 탈달 딸 탈달 딸 탈달 딸 탈 물 불 뿔 풀물 불 뿔 풀물 불 뿔 풀물 불 뿔 풀 상 쌍 자 짜상 쌍 자 짜상 쌍 자 짜상 쌍 자 짜  첫소리 자음이 다르면 뜻이 달라진다.

26 발음의 지도 형태소 (Morpheme) 는 뜻을 가진 가장 작은 언어 단위로서 몇 개의 말소리로 이루어 진 것이다. 굴 꿀 둘 물 뿔 술 줄 ….. 첫소리 굴 꿀 둘 물 뿔 술 줄 ….. 첫소리 발 벌 볼 불 ….. 가운뎃소리 에 의해 서로 뜻이 다른 단어가 된다. 발 벌 볼 불 ….. 가운뎃소리 에 의해 서로 뜻이 다른 단어가 된다. 음운 (Syllable) 은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기능을 가진 소리의 단위 음운에는 자음 19 개, 단모음 10 개, 음운에는 자음 19 개, 단모음 10 개, 이중모음 11 개. 이중모음 11 개.

27 발음의 지도  음절 (Syllable) 은 한 뭉치로 이루어진 소리의 덩어리 모든 말은 음절 단위로 마디가 지어져서 발음된다. 모든 말은 음절 단위로 마디가 지어져서 발음된다.  고기 는 ㄱ ㅗ ㄱ ㅣ의 4 음소 2 음절  자음은 단독으로 음절이 될 수 없으므로 모음에 붙어야 한다.  말 물 밀 발 불 벌 볼 팔 풀 공 궁  하하하 허허허 호호호 후후후  기초반에서는 각 음절만을 소리내어 정확한 음소의 발음 과 음절의 발성법을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

28 읽기와 쓰기 지도를 위한 준비 교사의 준비 연령별 음소로서의 자모 인식시기와 능력 파악 음소로서의 자모알기와 단계적 지도 활자의 이해 (Decoding) 자모 익히기 낱말 소개와 익히기 문장 소개와 익히기 학생들의 발전 과정 평가 철자와 어휘의 확장

29 소리글자인 한글을 안다는 것은 낱말을 만드는 글자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낱말 안에서의 소리의 위치를 안다. 낱말의 자모를 바꾸어서 새로운 소리의 낱말을 만들수 있다.

30 음소를 안다는 것은 구어의 낱말을 음소와 음절로 나눌수 있다. 고구마 : ㄱ ㅗ / 고, ㄱ ㅜ / 구, ㅁ ㅏ / 마 음절과 소리를 뜻이 있는 낱말로 만들 수 있다. 요 사 가 걸 자 어 가 사자가 걸어가요 ( 위의 낱말카드를 이용해 문장을 만들어 본다.) 자음을 바꾸거나 보태고 모음을 바꾸거나 보태어 새 낱말을 만들 수 있다. 달 / 딸, 달 / 돌, 발음한 낱말의 소리의 비슷함과 바뀜을 알아낼 수 있다.

31 동사지도와 첫소리 자음 익히기 동사 : 동작을 나타내는 낱말 동작을 나타내는 그림으로 동사를 알린다. 첫소리를 말하게 한다. 바빠요 : ㅂ 달려요 : ㄷ 가요 : ㄱ 울어요 : ㅇ 슬퍼요 : ㅅ 따뜻해요 : ㄸ

32 문장과 기초문법의 지도 기초 문법 - 한국어는 교착어 ( 첨가어 ) 에 속한다. 한국어는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SOV)’ 어순의 언어에 속한다.  조사 익히기  은 / 는, 이 / 가 / 이가 ( 주격조사 )  을 / 를 ( 목적격 조사 )  의 ( 소유격 조사 )  와 / 과 ( 연결조사 )  에 / 에게 / 에게서 / 께 ( 처소격조사 )

33 문장과 기초문법의 지도 동사와 형용사의 동사역할 ~ ㄴ다. 학교에 간다. 밥을 먹는다. 나비를 잡는다. 꽃이 예쁜다.→ 꽃이 예쁘다. 노래가 슬픈다. → 노래가 슬프다.

34 서술어 익히기 문장에서의 어순 익히기  해요. 숙제를 해요. 콤퓨터로 숙제를 해요. 방에서 콤퓨터로 숙제를 해요. 누나가 방에서 콤퓨터로 숙제를 해요. 아침부터 누나가 방에서 콤퓨터로 숙제를 해요. 아침부터 지금까지 누나가 방에서 콤퓨터로 숙제를 해요. 오늘은 아침부터 지금까지 누나가 방에서 콤퓨터로 숙제를 해요. 한국말의 중요 부문은 서술어이다. 서술어가 핵심을 이루므로 말이 다 끝날 때까지는 뜻을 파악하기어렵다. 이 서술어의 어미변화가 크고 높임법이 발달해 있다는 점도 알린다.

35 문장 만들기 지도 무엇이 어찌한다. 철수가 웃는다. 나는 고양이를 좋아한다. 구름이 비가 된다. 유진이 밥을 먹는다.  어찌한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의 형식을 중심으로 살이 붙기도 하고 가지를 치기도 한다.

36 문장 만들기 지도 무엇이 어떠하다. 배가 고프다. 머리가 까맣다. 나무는 푸르다. 영수는 슬프다 영이는 바보가 아니다.

37 문장 만들기 지도 무엇이 무엇이다. 나는 학생이다. 명수는 축구 선수이다. 이것은 책이다. 아버지는 선생님이시다.

38 문장 만들기 지도 1. 위의 기본 형식을 기초 ( 어찌한다. 어떠하다. 무엇이다.) 로 여러가지 꾸며 주는 말을 넣어 완결된 문장을 만든다. 2. 다양한 문형을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3. 반복 훈련은 중요하다. 4. 어순에 따라 전달되는 의미가 달라진다.

39 문장 만들기 지도 주어 ( 임자말 ) 넣기  ( ) 따뜻해졌다.  ( ) 달린다.  ( ) 운다 서술어 ( 풀이말 ) 넣기  나는 학교에 ( ).  영이는 매우 ( ). 목적어 넣기  나는 ( ) 한다.  영이는 ( )  ( ) 좋아한다.

40 문장 만들기 지도 문장 확장하기 간다. → 학교에 간다. 토요일에 학교에 간다. → 한글을 배우러 토요일에 학교에 간다. 어순 바꾸기 : 어순에 따라서 전달의 뜻이 달라진다. - 아빠가 가게에서 어제 장난감을 사서 선물로 동생에게 공부 잘 하라고 주셨다. - 동생에게 공부 잘 하라고 선물로 아빠가 어제 장난감을 가게에서 사서 주셨다. - 가게에서 어제 아빠가 장난감을 사서 동생에게 공부 잘 하라고 선물로 주셨다. - 어제 아빠가 가게에서 선물로 장난감을 사서 공부 잘 하라고 동생에게 주셨다.

41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Download ppt "한글자모의 새로운 교수법 기초반의 한글자모 지도와 기초문법지도의 구체적 안내 뉴져지 한국학교 교장 전현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