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6547 추성민 훈민정음 창제와 과학 기술의 발견이 백성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훈민정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6547 추성민 훈민정음 창제와 과학 기술의 발견이 백성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훈민정음."— Presentation transcript:

1 1 6547 추성민 훈민정음 창제와 과학 기술의 발견이 백성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2 훈민정음

3 훈민정음에 대하여 1962 년 12 월 20 일 국보 제 70 호로 지정되었다. 목판본으로 2 권 2 책이다. 목판본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간송미술관에 소장.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동 간송미술관 책으로서의 훈민정음에는 " 나라말씀이 중국과 달라 한자 와 서로 통하지 않으니 …" 라고 한 《훈민정음예의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 《훈민정음해례본》 이 있다. 이 책의 출현으로 발음기관 상형설 ( 象形說 ) 이 제자원리 ( 制字原理 ) 였음이 밝혀졌다. 발음기관 예의 ( 例義 )· 해례 ( 解例 )· 정인지 서문 등 3 부분 33 장으로 되었는데, 예의는 세종이 직접 지었고, 해례는 정인지 ( 鄭 麟趾 )· 박팽년 ( 朴彭年 )· 신숙주 ( 申叔舟 )· 성삼문 ( 成三問 )· 최항 ( 崔恒 )· 강희안 ( 姜希顔 )· 이개 ( 李塏 )· 이선로 ( 李善老 ) 등 집현전 ( 集賢殿 ) 학사가 집필하였다. 정인지가 대표로 쓴 서문에는 1446 년 9 월 상순으로 발간일을 명시하고 있 어, 후일 한글날 제정의 바탕이 되었다. 정인지 박팽년 신숙주 성삼문 강희안 집현전 한글날

4 4 훈민정음에 대하여 1940 년까지 경상북도 안동군 와룡면 주하동 이한걸가 ( 李漢 杰家 ) 에 소장되었던 해례본은 그의 선조 이천 ( 李蕆 ) 이 여진 을 정벌한 공으로 세종으로부터 직접 받은 것이었다. 경상북도 안동군 와룡면 이 책이 발견되어 간송미술관에 소장되기까지에는 김태준 ( 金台俊 ) 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발견 당시 예의본의 앞부분 두 장이 낙장되어 있었던 것을 이한걸의 셋째 아들 용준 ( 容準 ) 의 글씨로 보완하였다. 김태준 용준은 안평대군체 ( 安平大君體 ) 에 조예가 깊었으며, 선전 ( 鮮 展 ) 에 입선한 서예가였다. 낙장된 이유는 연산군의 언문책을 가진 자를 처벌하는 언문정 책 때문에 부득이 앞의 두 장을 찢어내고 보관하였다고 하며, 연산군 이를 입수한 전형필은 6·25 전쟁 때 이 한 권만을 오동상자에 넣고 피란을 떠났으며, 잘 때에도 베개 삼아 베고 잤다는 일화 가 전한다. 전형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5 훈민정음의 우수성 파악 1) 발음기관을 상형했다. 한글은 발음기관을 상형해서 만든 것입니다. ㄱ은 혀가 ㄱ 소리를 낼때의 모습을, ㄴ은 혀가 ㄴ 소리를 낼 때의 모습을, ㅁ은 입을, ㅅ은 이를, ㅇ은 목구멍 을 상형했습니다. ' 그 ' 를 발음해보세요. 혀가 뒤로 밀려가는 느낌이 드나요 ? 엑스레이로 찍으면 ㄱ자의 모양이 나온답니다. 혀 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을 상형한 것입니다. 양성모음 음성모음 같은 말 들어보셨죠 ? 글자에도 음양오행을 따져서 만들었기 때문에 과학적입니다.

6 6 훈민정음의 우수성 파악. 2) 우리말에 알맞는 소리글자이면서 그 중 음소글자이다. 글자에는 소리글자와 뜻글자가 있습니다. 소리대로 적는 글자와 뜻을 적는 글자인데 초기의 문자들은 뜻글자가 많았 죠. 한자가 바로 뜻글자입니다. 뜻글자는 글자만 보고 뜻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글자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죠. 그래서 많은 뜻글자들이 쇠퇴하게 되었습니다. 한글은 시대적 흐름에 맞게 소리글자입니다. 당시로서는 대단한 일이죠. 또, 소리글자에는 음운글자와 음소글자가 있습니다. 일본어를 할 줄 아시나요 ?? 일본어는 ' 가 ' 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 ㄱ ' 처럼 말이죠. 이런 글자가 음운글자입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글자를 만들면 우리 말에는 다양한 소리가 쓰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글자를 만들어야 합 니다. 그래서 소리가 다양한 우리말에는 음소글자가 좋습니다. 영어도 음소글자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나라의 말을 잘 적을 수 있는 거죠.

7 7 훈민정음의 우수성 파악 3) 초, 중 종성의 구분을 확실히 했다. 예전에는 초 중 종성의 구분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구분이 생긴 것은 현대에 들어와서죠. 그런데 이미 우리는 우리만의 조중종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 또한 대단하지요..

8 8 훈민정음의 우수성 파악 4) 철학적 배경이 확실하다. 훈민정음은 음양오행의 이치에 배경을 두고 만든 글자입니다. 양성모음 음성모음 같은 말 들어보셨죠 ? 글자에도 음양오행을 따져서 만들었기 때문 에 과학적입니다.

9 훈민정음이 백성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일단.. 중요한 것은.. 백성들이 편해졌다고 할수 있습니다. 백성들이 배우기에는 한자는 너무 어려웠고 많았기 때문에... 장사하는 것 조차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훈민정음 창제 이후 백성들끼리 한층 대화도 더욱 쉽 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랏말이 중국과 달라 우리나라는 한민족이라는 뿌리를 두게 되어서 백성들에게 또한 대단한 나라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된 것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과학 기술의 발견 ( 농업발전에 기여한 과학기구 ) 해시계 ( 앙부일구 ) 측우기 혼천의

11 11 과학 기술의 발견이 백성 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물시계는 해시계 다음으로 가장 오래 된 시계입니다. 특히 그 것은 해가 뜨지 않는 흐린 날이나 밤중에도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장점 때문에 물시계는 일찍부터 밤 중의 시간을 알려 주는 공식적인 시계로 정착해서 누각 ( 漏刻 ) 또는 경루 ( 更漏 ) 로 불렀습니다. 중국의 한나라 때부터 이미 만 들어지기 시작한 물시계는 대부분 떨어지는 물방울 양의 규칙 성을 이용해서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러나 물통에서 떨어 지는 물의 규칙성은 물의 압력 차이에 의해서 오차가 발생하 곤 했는데 이 오차를 줄이기 위해 생각해 낸 것이 물통의 수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그리하여 보통 물시계는 3 ∼ 5 개 정도의 물항아리로 이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앙부일구는 세종 16 년 (1434) 에 장영실, 이천, 김조 등이 만들었던 해시계로 시계판이 가마솥같이 오목하고, 이 솥이 하늘을 우러르 고 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을 붙였다. 이것은 둥근 지구 모양을 표 현한 것이고 작은 크기로도 시각선, 계절선을 나타내는데 효과적 이다. 측우기는 비의 양을 측정 해서 언제 얼마나 비가 올지가 예측이 가능했어요. 그래서 농민들이 농사를 지을때 아주 편리 했습니다. 또 해시계 같은경우는 그때는 정확한 시간은 알수 없었으나 해시계가 만든후에는 사람들이 지금이 몇시 인지 알아서 더욱이 농사일이 편해졌겠지요 농서 ( 농사직설 ): 지역에 맞는 농사를 지을 수 있다. 과학기구 : 농업의 과학화가 이루어짐. 농업 생산량이 늘어남. 농민 들의 생활이 넉넉해짐 두개의 추를 동력으로 하여 여러 가지 톱 니바퀴가 움직이는 시계장치와 지구의 ( 地球儀 ) 가 설치된 혼천의 ( 渾天儀 ) 두 부 분이 연결되어 있어 시간 ( 時間 ) 과 천체 ( 天體 ) 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했다


Download ppt "1 6547 추성민 훈민정음 창제와 과학 기술의 발견이 백성들의 생활에 미친 영향. 훈민정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