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6 강의 -2 (10 월 12 일 ) 직무 관리, 노동시간 관리 “ 노동시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6 강의 -2 (10 월 12 일 ) 직무 관리, 노동시간 관리 “ 노동시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Presentation transcript:

1 6 강의 -2 (10 월 12 일 ) 직무 관리, 노동시간 관리 “ 노동시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2 Labor Time & Leisure Time 노동시간은 노동투입량에 해당한다. ( 기업 측 )  노동투입량을 증가하면 생산량이 늘어난다. 생산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노동자를 늘리거나, 정해진 노동자들 의 노동시간을 늘려야 한다. ( 단, 자본의 투입이 없다고 가정 )  노동투입량을 증가하면 그에 따른 비용이 증가한다. 노동자를 늘리게 되면 인건비가 증가하며, 법정 노동시간이상으로 노동시간을 늘리게 되면 할증된 초과수당을 지불해야 한다.  기업 이윤이 극대화하는 방향으로의 효율적인 노동시간 관리. 노동시간이 증가하면 여가시간이 감소하게 된다. ( 종업원 측 )  임금소득의 확보와 여가시간을 확보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노동시 간관리. ( 다음 주 강의 ‘ 인적자원 계획 ’ 에서 자세히 다루게 됨 )

3 Labor Time 법정 노동시간의 정비  산업화 초기 : 취약한 종업원에 대한 보호 조치로 정비함. 연소자 · 여성근로자에 대한 노동시간을 10 시간으로 법으로 규정.  1847 년 미국 : 1 일 노동시간을 10 시간으로 법으로 규정.  1888 년 미국 : 1 일 8 시간 근무제를 요구하는 총파업이 발생.  1917 년 볼셰비키 혁명 : 1 일 8 시간 근무제 확립.  1990 년 독일 철강산업 : 주 35 시간으로 단축.  1988 년 일본 노동기준법 개정 : 주 40 시간.  2004 년 한국 근로기준법 개정 : 주 40 시간.

4 Labor Time 법정 노동시간의 영향  법정 노동시간의 정비는 기업 내 근무시간 등 인적자원관리 전반 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주당 40 시간의 법정 노동시간은, 1 일 8 시간 근무 기준으로 볼 때 주 5 일 근무제를 상정하고 있다.  법정노동시간을 초과한 노동시간에 대하여서는, 할증임금을 지불 → 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가중.

5 경기변화에 따른 노동시간의 변화 호경기 때에는 노동시간이 길어지며, 불경기 때에는 노동 시간이 짧아진다.  호경기에 따른 소비 활성화는 판매량의 증대로 이어진다.  기업에서는 늘어난 판매량을 맞추기 위해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 생산량 증대에 따른 자본과 노동량의 증가.  신규채용 등 고용 증대의 한계를 노동시간 증가로 커버.

6 경기변화에 따른 노동시간의 변화 호경기 때에는 노동시간이 짧아지며, 불경기 때에는 노동 시간이 길어진다.  호경기 때에는 노동력이 부족하므로 안정적인 노동력 확보가 중요 하다. 생산량이 증가하며, 자본과 노동량의 투입이 늘어난다. 기업들은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하게 되며, 임금인상과 노동시간 단축 등 처우조건 개선에 주력하게 된다. 노동시간이 짧아지게 된다.  불경기 때에는 노동력이 과잉상태에 있으므로 고용조정에 주력하 게 된다. 생산량 감소에 따라 인원삭감이나 신규채용 억제 등 고용 감소. 기업에 남게 된 노동자들의 노동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노동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7 경기변화에 따른 노동시간의 변화 資料:(日本)厚生労働省、「毎月勤労統計調査」各年度。

8 노동시간 단축의 파급효과 노동시간 단축한 기업의 경우, 노동시간 단축 전보다 생산 성이 향상됨.  기계 · 설비 투자 등 자본 투입 증가에 의한 효과. 줄어든 노동시간을 유효하게 사용하기 위해 업무 효율화를 추진.  파급효과 종업원의 사기 진작 기업 이미지 제고 정착률 향상 결근률 감소 등.. 여가 · 레저 관련 산업이 확대  새로운 고용창출  소비 활성화

9 Flexible Work Schedules part-time work  정규 근무시간 (full-time work) 보다도 적게 일을 하며 이에 상응하 여 낮은 급여가 지급. 보상임금가설 Job Sharing  두 명의 파트타임 종업원들이 한 가지 직무의 과업들을 수행하는 업무 대안. 집중근무시간제  근로자가 자신의 1 주일 업무를 5 일보다 더 짧은 시간 내에 완수하는 것. 긴 업무시간 때문에 종업원들이 너무 지칠 수 있다. 일주일에 40 시간 이상 일하는 경우 법에 따라 초과근무수당을 지급 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

10 Flexible Work Schedules Telework  오늘날에는 사무실 밀집 지역의 높은 임대료와 컴퓨터의 발달에 따른 의사소통 비용의 극적인 절감으로 인해 텔레워크, 재택근무가 증가.  텔레워크는 관리직, 전문직, 판매직 특히 컴퓨터를 통해 의사소통 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 준다. Designing Ergonomic Jobs( 인간공학적 직무설계 )  물리적 업무 환경을 인간 신체와 적합하게 구조화함으로써 작업자 에게 미치는 육체적 긴장을 최소화한다.  작업자 친화적인 업무재설계.

11 Flexible Work Time Flextime  작업자 스스로 근무의 시작과 종료를 선택하는데 많은 재량권을 기업으로부터 부여받은 제도.  도입에 따른 전제조건 작업집단 내 직무들 간의 상호의존성이 높지 않아야 함. 외부기관과의 접촉이 빈번한 경우 제약이 따름. 근무시간 계정제  특정기간 동안에 발생된 계약근무시간과 실제근무시간간의 차이 를 계정에 산입하여 운영하는 제도. 근로시간채권 : 계약근무시간을 초과한 시간 근로시간부채 : 계약근무시간에 미달한 시간  근로시간 채권 혹은 부채는, 특정기간 내에 소멸 혹은 변제되어야 한다.

12 Review & Discussion 법정 노동시간 정비에 따른 영향 경기변화에 따른 노동시간의 변화 노동시간 단축의 파급효과 Flexible Work Schedules part-time work Job Sharing 집중근무시간제 Telework 인간공학적 직무설계 Flexible Work Time Flextime 근무시간 계정제 향후 노동시간 관리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


Download ppt "6 강의 -2 (10 월 12 일 ) 직무 관리, 노동시간 관리 “ 노동시간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