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Presentation transcript:

1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2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3  바나나를 먹다가 바나나의 갈색으로 변한 부분이 보기 싫어 먹다가 버렸는데 책을 읽 어보니 과일의 갈변 때문에 과일이 갈색으 로 변한다고 하였다.  이것을 보고 어떤 과일이 갈변이 잘되는지, 또 과일의 갈변을 막는 방법은 무엇인지 궁 금했고, 실험을 하기에도 적합할 것 같아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4  1. 갈변이 잘 일어나는 과일  사과, 바나나, 복숭아 ( 황도 복숭아 x), 배 등과 같은 식물 성 조직 중에는 카테킨, 갈릭산, 티로신 등의 페놀성 화 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보통 이들 식품에는 이 페놀 성 화합물을 산화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서 신선한 식 물체에 상처를 내면 이 둘이 반응을 하여 갈색물질을 만들어 낸다.  2. 용어의 정의  가. 갈변 - 과일이나 채소 따위를 칼로 깎았을 때, 그 부 분이 갈색으로 변함

5  1. 가설  갈변이 잘되는 과일 실험 ( 실험 1)  - 사과가 가장 빨리 갈변이 일어날 것이다.  - 복숭아는 갈변이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 이다.  갈변을 막는 방법 실험 ( 실험 2)  - 소금물에 담가 두었던 바나나가 가장 갈변이 적게 일어날 것이다

6  2. 실험 재료  1) 갈변이 가장 빨리 일어나는 구하기 쉽고 우리 주위에 갈변이 잘 일어난다고 생각하는 과일 => 사과, 바나나, 복숭아  2) 갈변 현상을 막을 방법 및 탐구  갈변이 일어나는 과일의 갈변을 막을 수 있 는 용액 => 물, 소금물, 설탕물 (100ml,50g)

7  3. 실험기간 :  2012 년 7 월 10 일 ~ 2012 년 10 월 14 일  4. 실험 방법  실험 1  1) 사과, 바나나, 복숭아를 깎아서 상온에 둔다.  2) 30 분 간격으로 관찰한다.  실험 2  1) 물 100ml 에 설탕, 소금을 각각 50g 씩 넣는다  2) 바나나를 설탕물, 소금물, 물에 넣어둔다.  3) 30 분 간격으로 과일을 꺼내어 관찰한다.

8 30 분 째 1 시간 째 1. 갈변이 잘되는 과일

9 1 시간 30 분 째 2 시간 째

10 처음 2. 과일의 갈변을 막는 방법

11 30 분 째 1 시간 째

12 24 시간 후

13  갈변이 잘되는 과일 실험 ( 실험 1) 의 결과 –  사과, 바나나, 복숭아 3 개의 과일 중 바나나가 가장 갈변이 잘 일 어났다.  ->( 네이버 지식인 검색 ) 갈변이 일어나는 이유 : 갈변 현 상은 과일에 있는 특정 효소 때문에 일어난다. 바나나의 갈변이 가장 빨리 일어나는 이유는 사과, 복숭아는 과일 에 있는 특정 효소가 바나나에 비하여 적기 때문이라고 함.

14  갈변을 막는 방법 실험 ( 실험 2) 의 결과 –  갈변이 가장 빨리 일어난 용액 순  물 > 소금물 > 설탕물 순으로 갈변이 되었다  -> ( 네이버 지식인 검색 ) 갈변이 일어나는 이유 : 갈변 현상은 과일에 있는 특정 효소 때문에 일어난다. 물은 과일속 페놀성 화합물이 산소를 만나는 것을 억제 시키지 못함 소금물은 염화이온이 공기와 페놀성 화합물이 만나서 산화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막음 설탕물은 과일의 표면을 덮어 갈변을 막아준다.

15  과일이 갈변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알게 되었다. 그 리고 갈변현상을 가장 덜 일어나게 하는 용액과 가 장 잘 일어나게 하는 용액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실험했던 것 을 비교해 보니 결과가 달라 매우 흥미로웠다. 이렇게 실험결과가 다른 이유를 알아보니 내 소금물의 농도가 짙어서 이런 결과가 생긴 것 이다. 그리고 설탕 또한 갈변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16  - 네이버 지식 백과  - 네이버 블로그  - 다음 지식

17


Download ppt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