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2 Ⅰ. 주제를 선정하게 된 동기 Ⅱ. 탐구 기간 Ⅲ. 이론적 배경  천연색소란 Ⅳ. 탐구 문제 Ⅴ. 가설 설정 Ⅵ. 준비물 Ⅶ. 실험 방법  천 염색 실험  인절미 염색 Ⅷ. 실험 결과 Ⅸ. 결론 Ⅹ. 프로젝트를 마치며 ※ 더 알고 싶은 점

3  노란색 귤, 초록색 시금치, 보라색 붉은 양배추 등 1. 야채와 과일에는 저마다 서로 다른 색을 추출할 수 있을까 ? 2. 또, 이 다양한 색을 이용하여 천연 염색을 할 수 있을까 ? 3. 이 색소로 인절미 염색을 통한 식용색소로의 사용이 가능할까 ?

4  2011 년 12 월 18 일 ~ 2012 년 1 월 3 일

5  천연색소 (Natural Coloring Matter) 는 동식물 등 천연의 물질에서 추출하고 정제하거나 그 추출물에서 유도하여 얻어진 색소이다.  주로 식용 가능한 식물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인공 합성색소와는 달리 안전하고, 다양한 기능성을 갖고 있는 것도 많다.  차별화되고 건강 지향적인 상품을 생산하고자 할 때 천연색소는 인공합성색소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좋은 색소이다.

6 1. 야채와 과일에 색소를 추출하여보고 이 색소들로 천을 염색하여 본다. 2. 이 추출한 색소들을 이용하거나, 야채와 과일을 믹서기로 갈아서 다양한 색의 인절미를 만들어 식용색소로서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식 재료  인절미 믹스 )

7  식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색 만큼 다양한 색소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물에 녹는 것과 녹지 않는 것, 아세톤과 에탄올 같은 용기 용매에 녹는 것과 녹지 않는 것 등 색소의 종류에 따라 추출 방법이 다를 것이다.  야채와 과일을 끓여서 만든 인절미 보다는 야채와 과일을 갈아서 만든 인절미가 좀 더 색이 진할 것이다.

8

9 1. 시금치, 감귤껍질, 붉은 양배추, 토마토, 고추를 비커에 잘게 잘라서 넣는다. 2. 물 400ml 를 재료들이 들어있는 비커에 각각 넣는다. 3. 1 시간 후 색소가 추출된 비커에 무명천을 넣은 후 약 2 시간 동안 담가둔다 4. 염색된 천을 꺼내서 흐르는 물에 씻어 색을 확인한다.

10 1. 붉은 양배추, 시금치, 감귤 껍질을 냄비에 잘게 잘라서 넣고 물 400ml 를 재료들이 들어있는 냄비에 각각 넣고 끓인다. 2. 1 시간 후 전자레인지 용기에 인절미 믹스 85g 과 끓인 재료의 물 65ml 를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준다. 3. 반죽된 용기 위에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넣고 2 분간 돌려준다. 4. 전자레인지에서 용기를 꺼내어 숟가락으로 내용물을 저어준 후 랩을 다시 씌우고 1 분간 더 돌려준다.

11 1. 감귤껍질, 시금치, 붉은 양배추를 믹서기에 넣고 뭉치는 거 없게 갈고 간 것을 여과지에 넣고 짠다. 2. 1 시간 후 전자레인지 용기에 인절미 믹스 85g 과 끓인 재료의 물 65ml 를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준다. 3. 반죽된 용기 위에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넣고 2 분간 돌려준다. 4. 전자레인지에서 용기를 꺼내어 숟가락으로 내용물을 저어준 후 랩을 다시 씌우고 1 분간 더 돌려준다.

12 붉은 고추시금치토마토감귤 껍질붉은 양배추 붉은 고추로 천을 염색했을 때 다홍색을 볼 수 있었다. 시금치로 천을 염색했을 때 연두 빛을 볼 수 있었다. 토마토로 천을 염색했을 때 노란색을 볼 수 있었다. 감귤 껍질로 천을 염색했을 때 노란색을 볼 수 있었다. 붉은 양배추로 천을 염색했을 때 푸른 빛을 띄었다.

13 감귤 껍질을 끓여서 인절미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연한 노란색을 띄었다. 시금치를 끓여서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연두색에서 점차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붉은 양배추를 끓여서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연한 보라색을 띄었다.

14 감귤 껍질을 갈아서 짠 즙을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진한 노란색을 띄었다. 시금치를 갈아서 짠 즙을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진한 초록색을 볼 수 있었다. 붉은 양배추를 갈아서 짠 즙을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진한 보라색을 띄었다.

15 끓인 감귤 인절미 보다 갈은 감귤 인절미가 더 색이 진하다 끓인 시금치 인절미 보다 갈은 시금치 인절미가 더 색이 진하다. 끓인 붉은 양배추 인절미 보다 갈은 붉은 양배추 인절미가 더 진하다.

16 1. 야채와 과일에는 다양한 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2. 야채와 과일의 다양한 색소들은 천의 염색에 사용이 가능하다. 3. 야채와 과일의 다양한 색소들로 식 재료 염색이 가능하다. 4. 끓여서 추출한 색보다 갈아서 추출한 색이 더 진하다.

17 1. 실험을 통해 우리가 먹었던 야채와 과일의 색소를 추출하여 직접 볼 수 있었다. 2. 야채와 과일의 색소는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식물의 색소는 먹는 뿐만이 아니라 천 염색, 식 재료 염색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 1. 우리가 실험 해 본 야채와 과일 이외의 천연 색소에 관한 실험을 해보고 싶다. 2. 실험해 본 색소로 다양한 매염제를 사용하여 우리 피부에 좋은 천연 염색을 하면 어떤 색이 나오는 지 실험을 해보고 싶다. 3. 인절미 이외의 식 재료로 천연 염색에 관한 실험을 해보고 싶다.


Download ppt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