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살모넬라 ▶ 예방대책 - 열에 약하므로 잘 조리 된 음식을 먹는다. - 주방기구는 물로 잘 닦는다. - 식품을 취급하기 전 반드시 손을 닦는다. - 살모넬라에 감염된 사람은 식품을 취급하지 않아야 한다. 여름철 질병예방 1 - 살모렐라 식중독 “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도록.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살모넬라 ▶ 예방대책 - 열에 약하므로 잘 조리 된 음식을 먹는다. - 주방기구는 물로 잘 닦는다. - 식품을 취급하기 전 반드시 손을 닦는다. - 살모넬라에 감염된 사람은 식품을 취급하지 않아야 한다. 여름철 질병예방 1 - 살모렐라 식중독 “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도록."— Presentation transcript:

1 살모넬라 ▶ 예방대책 - 열에 약하므로 잘 조리 된 음식을 먹는다. - 주방기구는 물로 잘 닦는다. - 식품을 취급하기 전 반드시 손을 닦는다. - 살모넬라에 감염된 사람은 식품을 취급하지 않아야 한다. 여름철 질병예방 1 - 살모렐라 식중독 “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합시다. ” ▶ 증 상 - 오염된 우유, 달걀, 닭, 육류를 먹은 뒤 12~72 시간 후에 설사, 발열, 복통이 발생 - 증상은 4~7 일간 지속되다 치료하지 않아도 대부분 회복

2 독소는 끓는 물에도 쉽게 파괴가 안돼. 여름철 질병예방 2 - 포도상구균 식중독 “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합시다. ” ▶증상 - 오염된 식품을 먹은 후 1~6 시간 이내에 심한 구토, 설사, 복통이 발생되며, 보통 하루를 넘기지 않음 ▶ 예방대책 - 식품을 잘 조리하고 보관을 잘 함 -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식품 취급을 금함 - 식품을 실온에 보관하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

3 비브리오균비브리오균 ▶ 증 상 - 비브리오 불니피쿠스는 어패류를 먹은 후 1~2 일 후 갑자기 오한과 발열, 구토와 설사 증상 발생 - 피부 감염의 경우는 약 12 시간 후에 상처 부위에 부종과 홍반이 발생하고 수포성 괴사 증상이 발생 ▶ 예방대책 - 어패류는 가급적 조리하여 섭취한다. - 고령의 간질환자 등 만성질환자는 어패류 생식을 금한다. 여름철 질병예방 3 -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 “ 여름철에는 음식을 조리해 먹읍시다. ”

4 수분 배설량 이 흡수량보 다 많을 때 ▶ 증 상 - 탈수증이 생기면 무기력해지며 심한 경우 발열과 경련이 발생 여름철 질병예방 4 - 탈수증 ▶ 예방대책 -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어 탈수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보통 사무직원은 하루 8 잔의 물을 마시고 현장의 직원은 하루 16 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 - 커피나 탄산음료보다는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 여름철에는 커피보다는 물을 마시도록 합시다. ”

5 갈증, 피로감, 구역과 구토, 어지러움, 두통 등 여름철 질병예방 5 - 열탈진, 열피로 ▶ 예방대책 - 그늘진 곳에서 쉬면서 염분과 수분을 보충한다. - 누워서 발을 심장 보다 높게 올린다. - 옷, 신발 등을 풀어 느슨하게 해준다. ▶ 증 상 - 심한 갈증과 피로감, 구역과 구토, 어지러움 및 두통 증상이 발생 - 맥박이 빨라지고 피부가 축축해지거나 차가워지면서 많은 땀을 흘림 “ 현장에 비치된 식염을 사용합시다. ”

6 찬물로 체온저하 그늘로 옮김 여름철 질병예방 6 - 열사병 응급처치 없 으면 100% 사망 ▶ 증 상 - 하품, 두통, 피로, 현기증을 시작으로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거나 몸에 경련을 일으킴 - 몸에 고열이 나고 혈압이 떨어지며 맥박이 올라가고 심장, 신장, 간, 뇌, 췌장 등 모든 신체 기관에 문제 발생 ▶ 예방대책 - 찬물을 부어 체온을 떨어뜨리는 것이 가장 중요 - 환자를 서늘한 곳에 옮기고 머리는 낮게 함 - 만약 의식이 몽롱한 상태라면 호흡과 맥박을 살피고 인공호흡 실시 - 발견 즉시 응급조치를 한 후 병원으로 후송 “ 신속한 응급처치가 생명을 구합니다. ”

7 소금물이나 생리식염 주 사 맞아야.. 여름철 질병예방 7 - 열경련 ▶ 증 상 - 심한 육체적 운동을 한 후에 많이 나타나며, 많이 사용하는 근육에 통증이 있는 경련이 1~3 분 간격으로 발생 - 경련이 오는 근육은 단단해지며 체온은 보통 정상 유지 ▶ 예방대책 - 식염을 먹는다. - 통증이 수그러들면 근육 마사지를 한다. - 젖은 수건으로 몸을 식힌다. - 직사광선을 피한다. “ 현장에 비치된 식염을 사용합시다. ”

8 낮잠을 최소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여름철 질병예방 8 - 열대야 ▶ 증 상 - 수면 부족으로 인한 신체 리듬이 깨져서 두통, 피로감, 소화불량 등의 증상 및 졸립고 무기력한 상태 ▶ 예방대책 - 낮잠을 최소화한다. - 취침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한다. - 술, 담배, 카페인 음료를 피한다. - 야간에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평소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실시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 합시다 ”

9 여름철 질병예방 9 - 냉방병 실내온도 25 도 이상으로 ▶ 증상 - 콧물, 기침과 같은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발열과 오한이 생김 - 두통과 근육통이 생기며 쉽게 피로감을 느낌 ▶ 예방대책 - 실내온도를 25 도 이상으로 하고 실내. 외의 온도차를 5 도 이하로 한다. - 가벼운 긴 옷을 입어 찬 공기가 직접 피부에 닿는 부위를 줄임 -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 실시 “ 실내 적정온도를 지킵시다. ” 안전보건팀 제 05-113 호


Download ppt "살모넬라 ▶ 예방대책 - 열에 약하므로 잘 조리 된 음식을 먹는다. - 주방기구는 물로 잘 닦는다. - 식품을 취급하기 전 반드시 손을 닦는다. - 살모넬라에 감염된 사람은 식품을 취급하지 않아야 한다. 여름철 질병예방 1 - 살모렐라 식중독 “ 식사 전 반드시 손을 씻도록."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